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성일 Jan 14. 2024

전교 1등의 공부법(5) 테스트하기

문제집 풀이 과정, 틀린 문제 해결법

사교육없이 인강과 혼자만의 공부로 전교 1등을 해서 연세대 응용통계학과에 간 조카와의 대화 중 다섯번 째 이야기다. 


하은아. 시험치기 전에 마지막 확인을 어떻게 했어?     


저는 문제를 진짜 많이 풀었어요. 아무리 개념을 많이 알고 있다고 한들 문제 선지를 조금만 바꿔도 제가 실수할 수 있는 게 있다고 생각했어요. 근데 제가 돈이 엄청 많은 게 아니니까 문제집은 두세 권 사고 기출비 같은 데 보면 문제가 많이 나와 있거든요. 그래서 만약 국어에 춘향전이 시험 범위라면은 기출부에서 춘향전 관련 시중에 나와있는 모든 문제를 다 풀고 거기 나온 선지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교과서에 또 단권화를 하는 거죠. 요렇게 선지가 나올 수 있다하고.


수학은 문제 7~8권 엄청 많이 풀고, 영어는 암기하고, 기출은 황인용 영어 카페라고 있어요. 아니면 너른터를 통해서 시중에 나와 있는 모든 문제를 다 풀고 암기했어요.


탐구과목들은 선지 노트를 아예 그냥 만들었어요. 그런데 내가 맞았던 문제라도 이거는 트립으로 약간 속임수로 꼬아내면 충분히 사람들이 틀릴 수 있겠구나 하는 문제나 내가 틀린 문제는 선지를 다 적어요. 틀린 선지는 어디서 틀렸는지 엑스 쳐서 위에 틀린 이유를 적었어요. 선지노트 다 적으면 읽으면서도 개념 다시 한번 되뇌길 수 있어서 좋아요. 시중에 나와 있는 모든 문제를 그냥 다 푼다고 생각했어요.

     

시험치기 전에 최대한 많은 문제를 풀었구나. 틀린 문제에 대해서는 어떻게 다시 정리했어?    

  

저는 처음에는 맞으면 ○하고 틀린 거는 그냥 일자로 쭉 그어요. 그래서 다시 한번 풀 때는 맞은 문젠데 내가 너무 좋았다고 생각하면 옆에 ‘다시 한번 풀기’ 이렇게 적어놔서 그 문제만 다시 풀고, 굳이 맞았던 문젠데 쉬운 것 같은 것들은 다시 풀지 않고, 틀린 문제 풀고 틀린 문젠데 맞으면 세모, 그리고 틀린 문제인데 또 틀리면 엑스표를 쳤어요.

      

두 번 틀리면 엑스네, 

     

네. 그래서 다시 풀 때는 엑스 문제 위주로 풀고 세모 문제도 다른 풀이가 있었으면은 옆에 ‘다른 풀이 있었는데 좋았음’이라고 적었어요. 동그라미인데 정말 좋은 문제는 또 한번 풀고 해서 해독할 때는 모든 문제를 다 푸는 게 아니라, 처음 풀었을 때 선별하고 두 번째 풀었을 때 선별하고 그래서 몇 회독 하면은 사람들이 와~ 이럴텐데 일회독 만큼 시간이 안걸려요. 
 또 몇 회독 하다 보니까 웬만한 풀이는 머리에 있으니까요.  

저는 문제지를 7~8권 풀었어요. 7~8권을 그냥 다 세 번씩 돌렸는데 저는 한 5~6주는 잡고 공부를 했었기 때문에 시간이 여유로웠던 거고. 만약 한 3~4주라면 한 권이라도 3~4번 풀어서 그냥 한 권을 내 걸로 만드는 게 더 중요한 거 같아요.      


시험 준비 기간이 다른 학생들보다 훨씬 더 길었구나.  

    

저는 시험 1주일 전에는 모든 공부가 완성이 되어 있어야 돼요. 그래서 1주 전에는 다시 한번 점검하는 시간이지 새로운 개념을 익히는건 불안해요. 1주일 전에는 다 끝낸 상태에서 점검하는데, 점검하는 절차 중에서도 실수가 발생하니까. 1주일 전에 모든 게 다 완성됐다고 생각하면 마음도 편해요. 저는 시험에 두 번의 기회가 있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1주일 전에 시험인 것처럼 문제집 한 권을 풀면서 실수를 최대한 줄여요. 

    

그럼 1주일 전에 공부를 완성해 놓고, 마지막 1주일 동안 최종 문제집을 하나 풀면서 최종 점검하는구나. 


다음은 실제 대화 내용이다.

    


정리하면

1. 시험 기간을 5~6주로 잡는다.

2. 가능한 많은 문제를 푼다. (7~8권)

3. 틀린 문제는 다시 풀고 맞으면 세모, 또 틀리면 엑스표한다. 나중에 그 문제에 집중한다.

4. 틀린 문제의 선지에는 틀린 이유를 적는다.

5. 시험 일주일 전에는 완성을 한다.

6. 마지막 일주일 동한 최종 문제집을 풀면서 시험대비를 끝낸다.


인지심리학자가 쓴 <어떻게 공부할 것인가>를 보면 시험 치기전 테스트 수에 비례해서 성적이 올라간다고 한다. 왜냐하면 시험을 통한 인출이 훨씬 탄탄한 학습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이를 시험효과라고 한다.


다음은 테스트 관련 필자의 <메타인지 공부법> 강의 PPT 자료이다.


조카는 올바른 공부법으로 정말 많은 노력을 했음을 알 수 있었다. 

다음은 마지막으로 시간 활용법이 남았다.


<전교 1등의 공부법 연재>


1일차 전교 1등의 공부법(1) - 목표 (brunch.co.kr)

2일차 전교 1등의 공부법(2) - 설명하기 공부법 (brunch.co.kr)

3일차 전교 1등의 공부법(3) 백지복습법 (brunch.co.kr)

4일차 전교 1등의 공부법(4) 질문하기 (brunch.co.kr)

5일차 테스트하기

6일차 시간 활용법


작가의 이전글 전교 1등의 공부법(4) 질문하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