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겨울호랑이 Jul 18. 2017

백수가 되면 조심해야 하는 것들

내가 아닌 뇌가 기억하는 것들

Redchurch Street, London, England



혼자 있는 시간이 많아지면 자연스럽게 사색하는 시간이 늘어날 것 같지만 그렇지 않았다. 외로움을 느낄라치면 외부와 연결할 수 있는 수단들에서 손을 떼지 못했다. 결코 혼자가 아니라는 느낌에서 벗어나고 싶지 않아 몸부림 쳤다.



"눈에서 보이는 것"

마시멜로우 이야기는 전 세계를 떠들썩하게 했다. 나는 그 이후에 후속 실험에 대한 이야기에도 관심을 가졌다. 마시멜로우를 먹지 않고 참는다는 것은 내 과거의 경험에 의해 좌지우지될 수 있다는 것. 그리고 또 다른 실험, 마시멜로우가 눈에서 멀어질수록 우리가 기대하는 결과에 가까워진다는 것이다.


"눈에서 멀어지면 마음에서도 멀어진다"라는 말도 익히 들어왔다. 눈에서 보이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은 많은 차이를 불러일으킨다. 과거의 내 경험은 지금 내가 제어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니었다. 하지만 무언가를 눈에서 멀어지게 할 수는 있었다.



"살짝이라도 본 것, 작게라도 들은 것"

뒤척이다 잠든 어느날 밤. 잠시 스쳐 지나가며 봤던 뉴스 기사, 우연히 카페 옆 자리에서 들려온 이야기들이 재료가 되어 아주 독창적인 꿈 요리가 그날 밤 내 머릿속에서 만들어졌다. 요리사는 내가 아닌 나의 뇌.


무의식 중에 받아들이고 있는 모든 부분들 또한 멈춤의 대상에 포함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익숙해서 지나쳤던 아주 작은 것들도 의심의 대상이 되었다. "살짝이라도 본 것은 보지 않았다고 할 수 없고 작게라도 들은 것을 듣지 않았다고 할 수는 없다." 분명 이와 비슷한 말을 어디선가 보거나 들은 적이 있는 것 같다. 하지만 뇌가 기억할 뿐 내가 기억하지는 못한다.



"보라색 코끼리를 상상하지 마세요!"


.

.

.


이미 나는 내 머릿속에 보라색 코끼리를 그렸다.









매거진의 이전글 백수가 되면 가장 먼저 그만두어야 할 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