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선우 Aug 01. 2024

4번 이혼하신 부모님의 자녀로 산다는 것

부모의 이혼과 자녀의 상처

어릴 때 부모님은 늘 심하게 다투셨다.

태권도를 하셨던 아버지는 어머니를 심하게 때리셨고, 집안 살림들을 닥치는 대로 부숴버렸다.

TV, 식탁, 수족관...


엄마도 살려고 이혼하고 나가시면

내가 아빠한테 죽기 직전까지 맞았었고


내가 못 견디고 살고 싶어서 17살에 집을 나갔더니

동생들의 마음이 병들어서 30세가 넘는 지금까지도 우울증 약을 먹으면서 견디고 있다.


마음이 아프다.

난 일찍 그 지옥에서 탈출했지만

어린 동생들을 돌봐주지 못해서 미안했다.


난 10년 넘게 돈 벌어서 상담받으며 나를 치유하고 성장시키는 데 올인했지만, 동생들은 부모도 없이 혼자서 이 험한 세상을 힘들게 살아가고 있다.


그때로 다시 돌아간다면

집을 나가지 않고 동생들을 돌봐줬을 것 같다.

내가 너무 철이 없었고, 이기적이었다.

엄마처럼...


내가 집을 나갔을 때 어린 내동생은 울었었다고... 성인이 되고 나서 내게 말해주었다.

엄마가 집을 나갔을 때 내가 울었었던 것처럼...

그땐 나의 고통밖에 볼 수 없어서 내가 동생들을 버렸었다는 걸 몰랐었다.

엄마가 날 버렸다고만 생각했는데

나도 동생들은 버렸던거구나...

난 그러지 말았어야 했는데...

너무 미안하다.


지금도 불행하게 혼자 살고 있는 동생들을 보면

차라리 결혼을 안 하는 삶이 나을 수도 있을 것 같다.


아이 낳아서 키우는 고통을 또 느끼느니...

그런 경험을 나처럼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충분히 너무나 고통스럽고 불행했으니까...


그냥 이대로 삶을 끝낸다 할지라도

차라리 다행이라고 안도할 것 같다.

이젠 더 이상 어린 시절의 고통 속에 있지 않아도 될 테니...


너무 미안하다.


내가 나를 버린 부모와 연락하지 않는 것처럼

자신들을 버린 나와 연락하지 않는 동생들이

이젠 이해가 된다.

작가의 이전글 아이에게 많이 미안하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