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선우 Mar 05. 2022

다시 살고 싶은 어린 시절

상처받은 내면 아이 위로하기

초등학교 저학년 때의 일이다.
친구들은 저마다 자신의 태몽에 대해 이야기를 했다.
나는 나의 태몽이 무엇인지 한 번도 들어본 적이 없어서 혼자서 아무 말도 못 하고 있었다.

집에 와서 아빠에게 호기심과 기대를 가지고 물어봤다.

"아빠, 저는 태몽이 뭐였어요?"

그때 아빠는 딱 한 마디만 했다.

"미친년"

이 말을 듣고 난 어떤 표현도 하지 못했던 것 같다. 울지도 않았고, 섭섭하다고도 못했던 것 같다. 그저 아무 반응도 안 했다.

아빠는 내가 어릴 땐 더 심했는데, 지금도 역시 자신의 상처 속에서 몸부림치며 살고 있다.
자신의 문제가 너무 커서 자녀나 가족에게 마음을 내줄 여유가 없었던 것 같다.

나는 그 순간으로 다시 돌아가서 아빠의 대답을 다시 듣고 싶다.

"아빠, 저는 태몽이 뭐였어요?"
"우리 딸 태어났을 때, 아빠가 꿈속에서 하얀 옷을 입은 천사를 만났지 뭐야~!"
"그래서 그 천사가 어떻게 했어요?"
"하얀 옷 입은 천사가 빨갛고 탐스럽고 예쁘고 커다란 사과를 내게 선물로 주고 갔어."
"와! 그 사과가 저였어요?"
"그럼, 그러고 나서 우리 딸이 태어났지!"
"그 태몽은 무슨 뜻이에요?"
"우리 딸은 천사가 준 사과처럼 사람들을 건강하게 해 주고, 세상에 유익한 사람이 된다는 의미야."
"와! 나는 하얀 천사가 빨갛고 예쁜 사과를 주는 태몽이었구나... 나도 친구들이 태몽 이야기하면 내 것도 말해줘야지. 아빠, 알려줘서 고마워요."

그때의 나는 많이 슬프고 낙심하고 평생 상처가 되었다.
그때의 상처받은 나를 위로하고, 함께 밤새 울어서 눈이 퉁퉁 부었다. 지금도 눈물이 난다.
이렇게 슬펐는데 그땐 그 슬픔을 감추고 표현도 못했었구나... 얼마나 섭섭했을까...
기대하고 아빠에게 물어본 건데... 아빠는 어린 나의 호기심이나 마음을 볼만큼 여유가 없었던 것 같다.

내가 내 태몽을 만들어버리지 뭐!  이제 난 좋은 태몽을 꾸고 귀하게 태어난 사람이다.
천사가 갖다 준 사과처럼 세상에 도움이 되고, 건강을 주고, 유용한 사람이 될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육아 우울증 탈출의 종착점, 다이어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