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낮밤 Mar 25. 2023

2023 어스아워

어둠 속에서 글쓰기

공허하기 때문이다.

의미를 믿지 않지만

가르쳤기에 의무감을 가지고 껐다.

공허함은 나를  녹여

끄자마자 눈물이 나

물소리와 무엇이라 말할 수 없는 작은 소리가 들려

말소리일까?

발소리일까?


없는 듯이 조용하기를 참 잘해.

없는 듯이 죽은 듯이  사는 걸 타고난 게 아닐까

외롭고 미안하고 눈치 보이고 걱정돼 그립고 감사하지만

내게  인간관계란 그런 거야

덧없고 모든 것이고 방해가 되고 힘이 돼

감각을 잠시 쉬게 두자.


잠시 쉬었다 쓰려니까 앞에 뭘 썼는지 기억이 나지 않아 이어서 쓸 수가 없다. 글씨도 개발괴발이겠지.

파에 꽃이 피려는지 꽃봉오리 같은 게 나왔다.  잘려도 조용하고 뻔뻔하게 새롭게 만들어낸다는 게 신기하다. DNA는 신기하다.

난 호랑이 눈썹이 항상 났었는데 이제 안 나는 거 같다. 너무 많이 뽑았나 보다. 그게 그립다. 다음번에 나면 지니고 있겠다.


어제 동학년 선생님들과 회식을  했는데 삭발 때가 더 예쁘다는 얘기를 들었다. 나도 그렇게 생각한다. 머리가 없는 게 제일 잘 어울려.


이 정도의 퓨어한 의식의 흐름은 오랜만이다. 지금 고작 길어 봤자 한 20분 지났을 텐데 온갖 주제가 다 나오겠다. 이제 눈물은 그쳤다. 하지만 언제든 흘릴 수 있다. 배우가 되었어야 했나?


내가 재미있다는 피드백을 받았다. 또, 창의적이라고 했다. 내가 재미있고 창의적인 것은 아마도 내가 어색함을 싫어하고 남을 웃기기를 좋아하는 엄청 산만한 사람이기 때문일 거다. 나도 그게 내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장점을 발휘할 일이 더 많았으면 좋겠다.


어스아워 꽤 좋다. 혼자 살면서부터 적막을 꺼려하는 나에게 이렇게 반강제적으로라도 빛과 소리와... 모든 자극으로부터 차단할 수 있는 시간은 흔하지 않다. 그런데 꽤 즐겁고 힐링이 되는 것 같다. 숲이 그렇다는 것처럼. 내 시계를 다시 원래대로 느리게, 느리게 원래대로 맞추고 있는 것 같다.


엄마는 왜 장롱 속에 있던 우머나이저를 보고도 아무 말도 안 하는 걸까? 무슨 용도인지를 몰라서 그럴까?


잠이 온다. 남은 시간은 잠을 자겠구나.



매년 진행되는 어스아워. 2023 어스아워 소등행사는 3월 25일 저녁 8:30~9:30에 진행되었습니다. 저로서는 첫 참여였습니다. 아이들에게 가르쳤으니 해야겠죠. 일 년에 한 시간은 너무 적습니다. 어스아워뿐 아니라 더 자주 공존을 떠올리며 삽시다.

작가의 이전글 8. 어쩌다 교사 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