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가치가 된 한국사회를 보면
슈카월드에서 '가치상실의 시대'를 제목으로 한 영상을 본 적이 있다.
해당 영상에서 양육과 가정에 대해 일본 청년들과 인터뷰하며 '대기업이 돈을 더 주는데 왜 지원을 안 하는지?', '아이 낳으면 양육비는 어떻게 하시나요?'와 같이 '돈'과 관련된 질문들을 하며, 양육과 가정의 가치를 생각하지 않은 채, 돈으로 환원해서 생각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를 한다.
이 영상을 보면 남일처럼 들리지 않았으며, 나 또한 그렇지 않나란 생각을 하게 된다.
어린 시절부터 막연하게 꿈꿨던 일은 '다른 사람의 인생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사람'이 되는 것이었다.
이러한 나의 가치는 대학원-병원수련 과정을 거치며 반복적인 삶의 무게, 나의 생활 및 결혼과 같은 경제적 요인이라는 무게에 갇혀 희미해졌다. 그렇기에 병원에서 3년의 수련이 더 힘들게 느껴졌던 것 같다.
수련과정에서 이러한 가치의 의미에 따른 '전념행동'을 해나가고 있음을 잊은 채, 어느 순간 대기업에 들어간 친구와 수입을 비교하며 열등감을 느끼기도 하고, 적은 월급에 내 일이 가치가 없는 것인가라는 회의감에 빠지기도 했다. 그렇게 나는 삶의 방향을 잃어버렸다.
그러던 중 수용전념치료를 배우며 '가치'에 대해 공부하고, 무료 상담을 하는 과정에서 내담자에게 감사편지를 받으면서 나의 가치에 대해서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은 중요한 부분일 수 있지만, 결국 돈은 수단일 뿐 가치가 될 수 없으며 돈보다 더 큰 행복을 가져다주는 나만의 가치가 존재했었다. 이 과정에서 현실은 크게 변화하지 않았지만, 가치를 통해 나의 삶의 방향은 더 명확해졌으며, 경제적인 요인에 의한 불안도 낮아졌다. (나의 가치가 경제적인 성공을 향해있지 않음을 깨달았기에)
이 글을 읽는 분들도 '자신의 가치'를 잊어버리지는 않았는지 한 번쯤 생각해 볼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
수용전념치료에서 가치란?
1) 가치는 삶의 의미이자, 행동의 기준이 되는 것입니다.
2) 가치는 타인의 기대나 문화의 기대에 순응하는 것이 아닙니다.
(본인의 가치가 아님에도 자본주의에서 경제적 성공은 부모/사회의 기대에 따라 가치로 착각되기도 하는 것 같다)
3) 가치는 특정한 느낌을 경험하기 위한 것이 아니며 달성될 수 있는 행동목표도 아닙니다.
[행복한 삶은 특정한 느낌을 위한 것이기에 가치가 아니며, 특정 직업이 되는 것도 가치가 아닙니다.]
[나를 돌보는(행동) 사람이 되는 것은 가치가 될 수 있습니다.]
현재 한국사회는 가치를 상실한 채, 돈이 중요한 기준이 된 사회처럼 보인다.
2023년 사회조사 중 청소년의 직업선택 기준 중 1위가 '수입'이었으며, pew research center에서 삶을 가치 있게 만드는 가치의 요인을, 다른 나라들은 중요한 가치를 '가족'으로 뽑는 반면 우리나라는 '경제적 풍요'를 중요한 가치로 뽑기도 한다.
'경제적 풍요'가 중요하지 않다는 것은 아니지만, '경제적 풍요'는 가치가 될 수 없다. 혹자는 경제적 풍요를 이루어야만 자신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다고 말할 수 있다. 또한 누군가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경제적 풍요가 있어야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다고 말할 수도 있다.
물론 경제적 풍요를 이루어야만 자신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이 과정에서 스스로 경제적 풍요라는 '수단'을 '가치'로 착각하지 않는 것이다.
[내가 병원수련 과정에서 나의 가치를 잊은 채 친구와 비교하며 열등감을 느낀 것처럼, 우리는 '가치'를 일상에서 잊어버린다. 그렇기에 초심을 찾으라는 말도 존재하는 것은 아닐까?]
더불어 경제적 풍요가 있어야만 정말 행복할 수 있을까? 행복은 어디서 오는 것일까? 나의 경우에는 날씨 좋은 날 공원에 앉아 사람들을 구경할 때 행복감을 느끼며, 이 과정은 경제적 풍요와 무관하다.
'돈'이 생활하는 데 있어서 필수적 재화이지만, '돈'이 우리의 삶에 있어서 중요한 가치가 아님을 잊지 않았으면 좋겠다.
당신의 삶에서 '직업', '가정', '친구', '지역사회', '취미'와 같은 영역에서 중요한 가치는 무엇인가?
일을 하면서 내가 이 일을 왜 해야 하는지? 이게 무슨 의미지? 란 생각을 하고 있다면,
'직업'에서 나의 가치는 무엇인지 생각해 보자.
나의 삶을 스스로 책임지기 위해 일을 하는 것도 멋진 가치가 될 수 있다
그렇기에 오늘 하루 직장에 나가 스트레스를 받으며 일을 하고 있는 당신은 이미 가치를 실현시키고 있는 과정 중에 있으나, 이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일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