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라클맘 Sep 02. 2020

미래는 다양한 모습으로 우리 손안에 있다

- 당신은 오늘 어떤 선택을 하고 계신가요?

19년 동안 엄마표 영어를 해오며 다양한 부모와 아이들을 봐왔다. 그리고 부모의 선택이 아이에게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지 깨닫게 되는 순간들을 경험해왔다.


큰아이가 돌 무렵 엄마표 영어를 결심하고 아이에게 영어동화를 읽어주기 시작했다. 학창 시절 영어를 좋아했지만 직장에 입사하고 영어를 거의 사용해본 일이 없으니, 당시 내 영어는 아주 평범한 수준이었다. 영어동화 역시 낯설었다. 하지만 하나씩 배워가며 꾸준히 진행하다 보니 아이의 아웃풋이 조금씩 보이기 시작했다.



당시만 해도 엄마표 영어라는 개념이 생소한 시기였다. 아무도 가보지 않은 길을 혼자 가는 게 두렵고 외로웠던 차에  또래의 아이들과 영어 모임을 하게 되었다. 함께 영어 모임을 시작하는 두 명의 아이 중 A는 기존 영어 노출이 전혀 없었고 B는 방문 학습지로 영어 노출이 어느 정도 있던 상태였다.


영어 진행 정도가 달랐지만 어차피 무한한 가능성이 있는 아이들이었고 함께 배워갈 수 있다는 내 생각과 달리 B의 엄마는 첫 영어 모임 후 약간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충분히 영어 노출이 있던 우리 아이와 영어 노출이 거의 없었던  A의 차이가 너무 크다고 지적했도, 무엇보다 자신의 아이를 우리 아이와 계속 비교하고 있었다. 그리고 얼마 후 B 엄마는 영어 모임을 포기하겠다고 했다. 표면적인 이유는 아이들의 영어 레벨 차이였지만, 사실은 아이들을 비교했고, B가 모임의 선두가 되지 못하는 것이 마음에 들지 않았던 것이다.


아주 오래전부터 자네는 수많은 선택을 했고, 그것이 모여 오늘날의 상황을 만들어 낸 거라네. 자네는 현재의 상황을 유도한 그 길의 한가운데를 분명히 걸어왔던 거야. 《폰더 씨의 위대한 하루》


이에 반해 A 엄마는 A가 영어 선행이 안된 것은 본인 잘못이라며 아이에게 많이 미안해했다. 일이 바빠 아이에게 좋은 옷, 좋은 음식만 사줬지, 아이와 영어를 함께 할 생각은 못 했다며 앞으로 정말 열심히 해보겠다고 했다.


똑같은 상황에서 서로 다른 선택을 한 A와 B의 엄마표 영어는 10년이 지난 후 어떤 모습이 되었을까?

A 엄마는 달라졌다. A가 영어 노출이 적었던 건 엄마인 본인의 잘못이라며 정말 열심히 엄마표 영어를 실천했다. 엄마와 아이가 함께 노력한 A네 엄마표 영어는 대단히 성공적인 결실을 맺었다. A는 시작 당시 영어 모임에 잘 적응하지 못하고 관심이 없었다. 하지만 꾸준한 엄마의 노력으로 지금은 영어로부터 자유로운 아이로 성장하였다.


영어가 자유로우니 자존감이 커졌고 다른 기회들이 더 많아졌다. 대학 입시에서도 아주 좋은 결과를 얻었다. 그리고 A와 함께 시작한  A 엄마는 다른 엄마들의 '엄마표 영어 전도사'가 되었다. 나중에 태어난 A의 동생은 '영어 영재'라는 평가를 받을 정도로 뛰어난 영어 실력을 가지게 되었다. 두 아이 모두 영어를 즐기고 좋아하게 되었다.


우리는 모두 우리가 선택한 상황 속에 있는 걸세. 우리의 생각이 성공과 실패의 길을 결정하는 거야. 우리는 현재에 대한 책임을 회피함으로써 엄청나게 멋진 미래의 전망을 없애버리고 있는 거야.《폰더 씨의 위대한 하루》



처음 영어 모임을 시작했을 때 A 엄마가  A를 다른 아이와 비교하고 엄마표 영어를 포기해버렸다면 어땠을까?

 

 A 엄마는 다른 아이와 A를 비교하거나 질투하지 않았다. A의 영어가 부족한 건 엄마인 본인이 함께 해주지 못했다며 자신을 반성하고 노력했다. 그리고 그런 A 엄마의 태도는 A의 영어를 완성시키는 가장 큰 힘이 되어 주었다.



자신의 현재 상황에 대하여 총체적 책임을 지지 않는 한, 그 사람에게는 앞으로 나아갈 전망이 전혀 없어.  과거가 영원히 변하지 않는다는 것은 나쁜 소식이지만, 미래가 아주 다양한 모습으로 자네 손안에 있다는 것은 좋은 소식이지.《폰더 씨의 위대한 하루》


엄마표 영어를 시작하려고 주위를 둘러보면 온통 잘하는 아이들만 눈에 들어온다. 그리고 내 아이를 다른 아이들과 비교하게 된다. 하지만 A 엄마처럼 지금까지의 현실을 인정하고 시작한다면, 누구나 성공적인 엄마표 영어를 경험할 수 있다. B 엄마처럼 다른 아이와 비교하고 열등감을 느껴 포기한다면 성공적인 엄마표 영어로 갈 수 있는 매직 키를 놓쳐버리는 것이다.


과거가 영원히 변하지 않겠지만,  미래가 아주 다양한 모습으로 우리 손안에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엄마표 영어가 두렵고 늦었다고 생각된다면, 지금 시작하면 된다. A 엄마가 성공의 결실을 맛봤던 것처럼 누구에게나 결과는 열려있기 때문이다.













작가의 이전글 나의 엄마표 영어는 이렇게 시작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