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승 VS 무승, 전승 VS 전승 대결 [승부예측]

2025 여자바둑리그 - 3라운드 승부예측

by 이연

*지난주 승부예측 및 결과

(예측) 포항 포스코퓨처엠 2:1 승리 예상 -> (결과) 포항 포스코퓨처엠 3:0 승리 / 예측 성공

(예측) H2 DREAM 삼척 2:1 승리 예상 -> (결과) 서울 부광약품 2:1 승리 / 예측 실패

(예측) 철원한탄강 주상절리길 2:1 승리 예상 -> (결과) 부안 붉은노을 2:1 승리 / 예측 실패

(예측) 평택 브레인시티산단 2:1 승리 예상 -> (결과) OK만세 보령 2:1 승리 / 예측 실패

(2라운드 종료 시점) 현재 팀 순위. 출처 : 여자바둑리그 홈페이지 https://w.baduk.or.kr/

2라운드에서는 승부예측 대상이었던 12판의 대국 중 8판을 맞췄지만, 팀의 승패는 오히려 4경기 중 1경기밖에 맞추지 못했다. 이유는 4경기 모두 2판은 맞추고 1판을 틀렸기 때문. 아무래도 3경기 모두를 맞추기는 어렵다 보니 팀의 승패 예측은 앞으로도 많이 틀릴 것 같다.


이번에는 직전 라운드에서 최강팀 평택의 목에 방울을 달았던 보령이 휴번이다. 지금부터 3라운드는 어떤 대진이 펼쳐졌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H2 DREAM 삼척 VS 여수 세계섬박람회. 출처 : 한게임바둑 뉴스

[3라운드 1경기 - H2 DREAM 삼척 VS 여수 세계섬박람회]


3라운드 첫 경기는 아직 승점이 없는 두 팀의 대결이다. 최약체로 분류된 여수는 아직 한 경기밖에 치르지 않았으니 그렇다 치고, 김은지와 리허를 보유하며 우승후보로 꼽혔던 삼척의 부진은 의외다. 김은지가 아무리 이겨도 혼자서 팀 승리를 만들 수는 없다. 김신영과 권효진 중 한 명이 살아나야 팀이 이길 수 있다.


1국 장고 : 김신영 - 정유진


정유진 승리 예상 (7:3 승부)

두 선수 모두 안정적인 운영을 하는 스타일. 다만 해당 구도에서 승부의 핵심이 되는 대세관과 균형감각 쪽에서 정유진이 앞선다고 할 수 있다. 김신영이 복잡한 전투로 끌고 간다면 승산이 있을 것이고, 각자 편한 대로 진행하다 보면 정유진이 유리할 것으로 보인다.


2국 속기 : 권효진 - 이영주

이영주 승리 예상 (6:4 승부)

이 대국은 두 선수 모두 두텁게 둔 다음 공격으로 우세를 잡으려는 타입. 이쪽 대결에서는 수읽기와 판단의 정확도, 즉 디테일이 승패를 가른다. 권효진에 비하면 이영주의 디테일이 훨씬 강하기 때문에 5대5 싸움이나 장기전은 이영주의 승리로 돌아갈 가능성이 높다. 권효진은 자신의 장기인 초반 포진에서 우위를 점해야 유리한 전투로 끌고 올 수 있다.


3국 속기 : 김은지 - 최민서


김은지 승리 예상 (9:1 승부)

김은지가 2라운드에서 초반에 흔들리는 모습을 보여주기는 했지만, 두세 번씩 그렇게 흔들릴 것 같지도 않고, 또 후반에 가서는 그런 위기를 극복하고 승리하는 모습도 보여주었다. 리그 데뷔전인 최민서의 입장에서는 운이 없는 대진.


팀 성적

여수 세계섬박람회 2:1 승리 예상

여수 입장에서는 최상의 대진이 짜였다. 여수의 3명 중 김신영의 입장에서 가장 까다로울 상대는 정유진이고, 권효진에게 가장 까다로울 상대는 이영주다. 셋 중 누가 붙더라도 김은지를 이기기는 힘들 테니 최민서와 붙은 것도 만족스럽다. 초반 두 라운드를 패한 삼척 입장에서는 물러설 곳이 없다. 둘 중 누구라도 좋으니 반드시 이겨줘야만 한다.


평택 브레인시티산단 VS 철원한탄강 주상절리길. 출처 : 한게임바둑 뉴스

[3라운드 2경기 - 평택 브레인시티산단 VS 철원한탄강 주상절리길]


최강팀으로 꼽혔던 평택과 현재 최하위 철원의 대결. 팀 이름만 봤을 때는 당연히 평택이 이길 것만 같다. 하지만 평택도 지난 라운드에서 패배한 바가 있고, 애초에 철원도 선수 개개인의 전력이 만만찮기 때문에 이번 경기의 승패는 장담할 수 없다. 여자리그를 제물(?) 삼아 IBK배 결승에 오른 오정아가 리그에서도 활약을 해준다면 철원도 충분히 강팀으로 발돋움할 수 있다.


1국 장고 : 고미소 - 이민진


이민진 승리 예상 (7:3 승부)

과할 정도로 안정적인 운영을 고집하는 고미소에게는 이민진처럼 '저질러 놓고 수습하는'타입에게 상성이 좋지 않다. 지난 라운드 김민서에게 패할 때처럼 서두르다가는 한 방에 무너질 가능성이 높다. 본인 스타일보다 더 인내하고, 최대한 장기전으로 갈 각오를 해야 기회가 찾아올 것이다.


2국 속기 : 스미레 - 오정아


스미레 승리 예상 (6:4 승부)

둘 다 안정적인 운영을 좋아하지만, 두터움을 통해 묵직하게 상대를 짓누르는 스미레에 비하면 오정아 쪽은 좀 더 가볍고 날렵한 느낌이다. 다만 오정아의 움직임이 스미레의 발을 묶어버릴 만큼 빠르지 않기 때문에 정신을 똑바로 차리지 못한다면 스미레의 두터움에 짓눌려버릴 것이다.


3국 속기 : 김주아 - 조승아


조승아 승리 예상 (6:4 승부)

조승아는 날렵함과 안정성, 둘 사이에서 균형을 잡는 능력이 탁월하다. 게다가 후반 능력도 나쁘지 않다. 만만찮은 형세로 후반까지 진행되기만 해도 조승아가 유리할 가능성이 높다. 다만 김주아가 자신의 스타일대로 조승아를 끌어오는 데 성공한다면 이야기는 반대로 뒤집힌다. 목숨이 위험한 상황에서도 '균형'에 신경이 쓰이는 조승아의 스타일 상 판이 엷어진다면 김주아의 맹공을 견뎌내기 힘들 것이다.


팀 성적

철원한탄강 주상절리길 2:1 승리 예상

대진 자체만 보면 고미소가 이민진과 붙은 만큼 철원에게 유리하게 짜인 면이 있다. 하지만 세 경기 모두 누가 이기더라도 이상하지 않다. 3라운드 경기 중 가장 치열한 승부가 이 경기에서 나오지 않을까 싶다.


서울 부광약품 VS 포항 포스코퓨처엠. 출처 : 한게임바둑 뉴스

[3라운드 3경기 - 서울 부광약품 VS 포항 포스코퓨처엠]


앞선 두 라운드를 모두 승리로 장식하고 선두에 올라선 두 팀 간의 대결이다. 김채영-김혜민의 주장 대결이 성사되면서, 분위기는 더 뜨겁게 달아오를 전망이다. 두 팀 모두 세 라운드 연속 후보 선수는 기용하지 않았다.


1국 장고 : 김채영 - 김혜민


김채영 승리 예상 (7:3 승부)

안정적으로 운영하며 상대의 실수를 낚아채는 타입의 김혜민에게, 전투를 좋아하며 쉽게 무너지지도 않는 김채영은 상극이다. 적극적으로 전투에 나서자니 자신의 몸에 맞지 않고, 그냥 평소처럼 두면 조금씩 밀리다가 질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별다른 방법이 없다. 그저 침착하게 자기 갈 길을 가며, 김채영이 가끔씩 답지 않게 무리하는 타이밍을 노릴 수밖에.


2국 속기 : 최서비 - 김경은


김경은 승리 예상 (7:3 승부)

최서비가 앞선 두 경기에서 상대의 실수를 멋지게 응징하며 승리하긴 했지만, 전체적인 운영에서는 상당히 불안한 모습을 보였다. 김경은이 지난 라운드에 이영주를 제압할 때처럼 두텁게 짓눌러 간다면 최서비가 파고들 틈이 잘 나오지 않을 것이다.


3국 속기 : 이나현 - 박태희


이나현 승리 예상 (4:6 승부)

박태희의 이번 시즌 성적은 2승, 이나현은 2패. 지난 시즌을 끌어올 것도 없이 박태희가 우세할 것으로 보이지만, 이나현의 지난 경기 내용이 형편없던 것도 아니고, 박태희 역시 고질적인 초반의 불안정함을 극복하지 못했다. 박태희가 또 초반에 크게 당하고 출발한다면, 이번에는 뒤집기가 만만찮을 것으로 보인다.


팀 성적

서울 부광약품 2:1 승리 예상

1국과 2국의 다들 비슷한 결과를 예상할 것 같다. 승부판이 될 대국은 아마도 3국. 부광약품은 아직 승점이 없는 이나현의 부활을 절실히 바란다. 3명 모두 전승을 달리고 있는 포스코 역시 이번 경기는 결코 물러날 수 없다. 여기서 승리를 거둔 팀이 단독 1위에 올라서 전반기를 지배하게 될 것이다.


부안 붉은노을 VS 영천 명품와인. 출처 : 한게임바둑 뉴스

[3라운드 4경기 - 부안 붉은노을 VS 영천 명품와인]

지난 라운드에 휴식을 취했던 영천과 부안의 대결. 영천은 또다시 용병 양쯔쉔을 불러들였고, 부안은 두 경기 연속 출전한 용병 뉴에이코를 쉬게 하고 3지명 김상인이 출전했다.


1국 장고 : 오유진 - 김은선


오유진 승리 예상 (8:2 승부)

첫 라운드에 좋은 내용으로 승리를 거두며 산뜻한 출발을 한 김은선이지만, 오유진의 앞에서는 한없이 작아지는 모습을 보여왔다. 오유진이 부드럽게 운영으로 압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2국 속기 : 박소율 - 허서현


박소율 승리 예상 (4:6 승부)

상대전적이나 랭킹 모두 허서현의 우위에 있다. 이는 박소율의 스타일이 '무지성 돌격'에 가까웠던 시절, 완급조절이 잘 되지 않아 자주 자멸했기 때문. 많이 안정화된 지금은 이야기가 달라질 가능성이 높다. 물론 지금도 무난한 장기전으로 가서 끝내기 대결을 펼친다면 허서현의 우세가 예상된다. 박소율로서는 결정적인 타이밍이 올 수 있도록 판을 잘 짜야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이다.


3국 속기 : 김상인 - 양쯔쉔


양쯔쉔 승리 예상 (7:3 승부)

지난 1라운드에서 패하긴 했지만, 양쯔쉔이 보여준 경기 내용은 나쁘지 않았다. 다만 실리를 탐하다 대마가 걸려들었던 1라운드 때처럼 '공격에 올인'하는 타입인 김상인에게도 똑같이 당할 수 있다. 그 부분을 주의해서 장기전으로 끌고 간다면 양쯔쉔이 무난하게 승리할 것으로 예상된다.


팀 성적

부안 붉은노을 2:1 승리 예상

오유진은 무난하게 승리할 것 같고, 이번 라운드에 출전한 유일한 용병인 양쯔쉔은 약간 고생을 하다가 이겨낼 것으로 보인다. 가장 먼저 끝날 2국을 이긴 팀이 승리할 가능성이 높은데, 허서현이 전체적으로 우세하겠지만 박소율에게도 결정적인 기회가 올 것 같은 느낌이 든다.


바둑TV 유튜브.PNG 출처: 바둑TV 유튜브 / 매주 목-금-토-일 저녁 7시 반 생중계

<2025 NH농협은행 한국여자바둑리그>는 한 주에 한 라운드씩, 총 4경기를 진행한다. (하루 1경기)

매주 목-금-토-일 7시반에 바둑TV에서 중계하며, 바둑TV 유튜브에 들어가면 PC나 모바일로도 라이브 중계를 볼 수 있다.


1국과 2국은 저녁 7시반에 시작하며, 마지막 3국은 저녁 9시에 시작한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OK 보령, 컨디션 OK 팀워크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