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유신 Jan 03. 2023

매일이 새로운 기회

책, 운다고 달라지는 일은 아무것도 없겠지만

 매년마다 하는 계획이지만 새해엔 계획이 있다. 다이어트를 계속하고, 글을 꾸준히 쓸 것이다. 가족과 많은 시간을 보낼 것이다. 주위 사람들에게 편지를 쓰고 나도 받고 싶다.

 한 해를 보내고 가장 아쉬운 점을 생각해 봤다. 제일 첫 번째는 ' 더 많은 글을 써야 했다'였다.  그리고 '더 많은 걸 보러 다녀야 했다'였다. 그리고 주위 사람들에게 연락을 자주 하지 못하고, 자주 만나지 못한 것이다. 그러다 곧 '뭐, 앞으로 하면 되지'라고 생각했다.

 어떻게 살아야 할지, 어떤 양식의 삶이 옳은 것인지 나는 여전히 알지 못한다. 다만 앞으로 살아가면서 편지를 많이 받고 싶다. 편지는 분노나 미움보다는 애정과 배려에 더 가까운 것이기 때문이다. 편지를 받는 일은 사랑받는 일이고 편지를 쓰는 일은 사랑하는 일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_박준 <운다고 달라지는 일은 아무것도 없겠지만>


  잠실철교는 잠실대교 옆에 있다. 겉으로 보기엔 지하철만 달리는 다리로 보인다. 사실 그 철로 양 옆으로 자동차 길과 보행로가 있다. 그 길은 진입로가 어려워 사람들이 잘 알지 못한다. 일차선 길이 죽 뻗어 있어 철로를 바로 옆에 끼고 막힘없이 달릴 수 있는 곳이라 매력 있는 길이다.

 한 번은 언니가 차를 운전해 그 길로 들어서는 중이었다.

  “이 길에서 지하철을 만나면 진짜 멋있는데, 한 번 보고 싶지 않아?”

  “응. 보고 싶어. 그런데 타이밍이 잘 맞아야 되잖아.”

  “아니, 그렇지 않아. 그걸 만들면 되지.”

 나는 언니 말을 이해할 수 없었다. 분명 철교로 지하철이 지나가야 서로 마주칠 수 있는데, 그걸 만들면 된다니 이상했다. 철교로 진입하기 전, 차를 잠시 세워 둘 공간이 있어서 언니는 차를 세웠다. 그러곤 핸드폰을 들여다봤다.

  “3분만 기다리며 돼.”

  “응? 뭘?”

 “잠실나루역에 지하철이 3분 후 도착하니깐, 곧바로 여기로 지나게 되거든. 그 타이밍에 우리가 철교를 건너가면 돼.”

 언니의 기발한 생각에 감탄했다. 잠시 후 뒤편에서 지하철이 달려오는 소리가 들리자, 언니는 곧바로 차를 출발시켰다. 우리 차는 지하철 바로 옆에서 달렸다. 지하철이 우리 차 옆을 스르륵 지나가는데 생각보다 속도가 빨랐지만, 불빛 환한 네모 칸마다 사람들이 손에 잡힐 듯 내다보였다.

 기회를 찾고 노력한다면 언제든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는 거였다. 지나간 시간들을 아쉬워 말고 앞으로 올 시간들을 기회로 맞이하고 싶다.


새로운 시대란 오래된 달력을 넘길 때 오는 것이 아니라

내가 당신을 보는 혹은 당신이 나를 바라보는 서로의 눈동자에서 태어나는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_박준 <운다고 달라지는 일은 아무것도 없겠지만>



박준의 <운다고 달라지는 일은 아무것도 없겠지만>은 산문집이다. 감성적이고 시적인 문장이 마음을 두드린다.

우리는 모두 고아가 되고 있거나 이미 고아입니다. 운다고 달라지는 일은 아무것도 없겠지만 그래도 같이 울면 덜 창피하고 조금 힘도 되고 그러겠습니다.  _박준 <운다고 달라지는 일은 아무것도 없겠지만>

작가의 이전글 내 안에 있는 또 다른 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