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부내나는하루 Jun 17. 2024

기분을 전환시킬 수 있는 방법

케이크 먹고 헬스하고 영화 보면 기분이 나아질 줄 알았다 요약

시도의 '케이크 먹고 헬스하고 영화 보면 기분이 나아질 줄 알았다'를 읽고 내 마음에 와 닿는 부분만 나름 요약, 정리해 보았습니다. 위 책을 읽을 여유가 없으신 분들이나 리포트 작성하셔야 하는 분들을 참고해 주시면 됩니다. 다만 출처는 꼭 밝히시길!


 




1. 괜찮은 척해도 괜찮아지지 않는다

 - 슬플 때나 속상할 때는 애써 기분을 바꾸려 하지 말고 차라리 그 감정에 몸을 맡겨보기

 - 마음이 슬플 때 실제로 나한테 있었던 일을 떠올리는 것이 아니라 눈물이 날 만큼 슬픈 드라마나 영화를 보기

 - 감정을 품는 대상을 자신의 상황에서 드라마, 영화 속 사건으로 바꾸는 것

 - 분노를 발산하는 것 해보기 : 복싱, 격투기, 적을 무찌르는 게임


2. 즐거웠던 시절로 돌아갈 수 없어서 더 슬프다 

 - 기분인 안 좋을 상태일 때는 옛날 추억을 떠올리기보다 현재를 집중하는 것이 좋다


3. 미움받지 않는 최소한의 태도

 - 중요한 것은 자신의 의견을 분명하게 주장하는 것, 그리고 다른 의견도 경청하는 것

 - 미움받을 용기를 갖기 보다는 주장할 용기를 갖는 것이 중요


4. 화가 나는 것은 어쩔 수 없다

 - 감정을 드러내지 않기가 아닌 감정을 드러내도 괜찮지만, 부정적인 행동으로 이어지지 않게 하기

 - 웃고 싶을 때 웃긴 방송을 보면서 웃고, 울고 싶을 때 눈물이 나는 영화를 보면서 실컷 울기


5. 생각하지 않으려고 할수록 더 생각나는 법

 - 무엇을 하든 다른 생각을 하는 것은 금물, 한 동작을 하고 있을 때는 그 동작에만 집중하기(예 : 청소)


6. 단순한 일로 뇌에게 휴식을

 - 멍하니 쉬지 동안 몸은 에너지를 쓰지 않아도 뇌는 휴식 하지 못하는 상황

 - 산책, 단순 작업 등 뭔가 가볍게 집중할 수 있는 일을 하기


7. 기대감이 없다면 관심도 없다

 - 기대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기대하는 방식을 바꾸기

 - 내 예상이 빗나갔네, 라고 넘어갈 수 있기

 - 기대한 것을 내 의지이며, 상대가 그 기대에 못 미쳤다고 해도 어디까지나 내가 해결할 일. 다음 예상을 수정하기


8. 셀프 칭찬보다 셀프 선물

 - 오늘 일을 잘 마치고 퇴근하면서 아이스크림을 사서 집에 가야지, 자격시험에 합격하면 나한테 주는 상으로 평소 갖고 싶었던 가방 사기 등


9. 엔돌핀은 케이크와 초콜릿을 좋아한다

 - 슬슬 피로가 쌓이는 오후 3시에 간식 삼아 단것을 먹는 것은 문제가 없다


10. 돈으로 기분을 살 수 있을까?

 - 의존성의 정도를 가늠하는 포인트는 사람 간의 소통이 있는지, 정해진 끝이 있는지 이다

 - 게임, sns는 의존적인 것 / 만화, 애니메이션은 끝이 있음


11. 내 기분과 정반대인 영화를 보지 마라

 - 목적에 맞는 영화를 감상함으로써 멘탈에 미치는 영향도 더 긍정적으로 바꿀 수 있음

 - 슬픈 기분일 때 억지로 재미있는 것을 보면 반대로 기분이 더 안 좋아짐

 - 오락 작품은 내가 즐길 수 있을 때 즐기기

작가의 이전글 난 오늘도 직장 내 인간관계가 힘들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