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은 Jul 29. 2024

당신과 나의 모양

프롤로그

당신의 삶의 모양은 어떤 모양인가요?

사람 사는 일 다 똑같다지만 그 큰 틀 안에도 각자의 특별함은 존재하고 있어요. 저는 제 삶의 모양을 구름으로 정의하고 싶어요. 유영하듯 하늘에 떠다니는 그런 모양이요. 저는 자유롭게 살고 싶다는 생각을 합니다. 인간은 자유로우면서도 자유롭지 못해요. 삶이 던지는 질문들에 끊임없이 답해야 하는 책임이 있기 때문이죠. 답을 했음에도 그것에 완전한 만족을 느끼지 못하는 우리도 있고요, 삶이 던진 질문에 끊임없는 “왜?”를 덧붙여야 하는 우리도 있고요, 이 정도면 됐다고 만족하는 우리도 있고요, 더 만족스러운 답변을 내놓아야 한다고 계속해서 만족하지 못하는 우리도 있어요. 그래도 저는 이 모든 질문과 답변들이 결국 자유로움으로 귀결된다고 생각해요. 어떠한 질문이 던져졌을 때 대답을 함으로써 우리는 잠시나마 그에 답해야 하는 의무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죠. 어떠한 대답을 내렸든 말이에요. 꼭 우리는 자유로워지기 위해 자꾸만 대답을 내리게 되는 것 같아요. 질문들에 대한 대답이 쌓이고 쌓이면서 우리는 우리의 모양을 만들어요. 그래서 저는 당신의 삶의 모양은 어떤 모양인지 궁금합니다. 당신을 알고 싶어요. 이렇게 당신을 궁금해하고, 저의 모양과 당신의 모양을 빗대며 이야기를 나누면, 그래도 삶의 모양을 만들어 나가는 과정에 소소한 기쁨과 행복, 즐거움과 재미가 더해질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어쩌면 사랑, 우정과 같은 정이라는 모양이 만들어질지도 모르죠. 지금부터 저는 당신에게 제가 어떠한 답변을 내렸는지, 그로써 만들어진 저의 모양들은 어떤 형태인지 이야기할 거예요. 그러니까 끝까지 잘 들어주세요!


저의 이 글을 읽는 모든 당신들을 애정해요.

작가의 이전글 나를 돌보는 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