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은 Jan 26. 2024

사랑으로 전진!

이상적인 사랑

누군가 우리에게 이상적인 사랑이 존재하느냐에 관한 질문을 던진다면 그에 대한 나의 답변은 yes다. 막연하게 이상적인 사랑만을 꿈꾸고 누군가와의 사랑에 뛰어들면 내가 생각한 이상과 다른 큰 현실의 벽에 부딪힐지도 모른다. 하지만 사랑에 관한 우리의 태도와 말, 행동, 사고방식, 가치관에 따라 이상적인 사랑은 존재할 수 있다. 우리가 꿈꿔왔던 사랑이 드라마에나 나올법한 멋진 주연의 모습은 아니더라도 사랑은 서로가 함께 만들어가는 것이므로, 너와 내가 동시에 이상적인 사랑을 좇는 이들이라면 결국 우리는 한배를 타게 된 것이므로 서로 같은 세계를 그려나갈 수 있는 기회가 어느 정도 마련된 것이라고도 볼 수 있다. 사랑의 이상세계를 계속하여 확장하기 위해 우리는 서로의 말과 행동과 생각에 집중해야 한다. 서로에게 끊임없이 질문하고 답해야 한다. 따로 떨어져 존재했던 각자의 세계에서 내가 너의 세계를 명확하게 구사할 수 있고 네가 나의 세계를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을 때 우리는 사랑의 이상적인 세계를 빈틈없이 구축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과정 없이 만들어진 사랑이 이상적이라고 단언할 수 있는가? 물론 우리가 서로를 너무 사랑하고 내가 너를, 네가 나를 각자의 세계에서 각자의 방식으로 물들인다면 그 또한 이상적이라고 보일 수는 있겠다. 그러나 내가 너의 방식에, 네가 나의 방식에 스며들지 않는다면, 마음으로 느끼려 하지 않는다면, 눈으로 보려 하지 않는다면 우리가 함께하는 사랑 끝에 더 큰 사랑이 놓여있을지, 깊은 어둠과 적막만이 깔려 있을지. 우리는 선택해야 할 것이다. 사랑의 방식을 전환하여 앞으로 더 나아갈지, 그렇게 사랑을 멈출 것인지를 말이다. 우리 사랑으로 전진하자. 이미 서로에게 잔뜩 취해 쉽게 물러날 수 없는 것을 알기에. 서로를 껴안고, 손을 붙잡고, 같은 발걸음을 수없이 내딛는 것. 종착지를 생각하지 않고, 계산 없이, 조건 없이. 사랑으로 전진!

작가의 이전글 행복은 없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