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사 Apr 14. 2020

타인의 불쾌한 지적에 대답하는 방법

피치 못하고 마주쳐버리는 불쾌한 지적엔 이렇게

탈레스 물 흐르듯 살자고요
소크라테스 엥 잘 모르겠는데요
플라톤 이상적인 내용은 아니군요
스토아학파 아 좀 참아보세요
프로크루스테스 저쪽 침대에 좀 누워보세요
노스트라다무스 말세로군


오이디푸스 마음이 복잡하네요
잔다르크 마녀 사냥하지 마세요
데카르트 그렇군요. 하지만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칸트 비판적이시군요
베이컨 겪어보지 않았으면 말을 마세요

비발디 계절 타세요?
베토벤 안 들려요
브람스 영원히 재워줄까?
드모르작 하하하 유머 있으시네요

셰익스피어 뜻대로 하세요
로미오 상처의 아픔을 모르는 자는 남의 상처를 비웃는 법

단테 지옥 같네요


T.S 엘리엇 말 참 황량하게 하시네
에밀리 디킨슨 어디 그냥 처박혀있고 싶네요
괴테 당신의 행동이 누군가에게 영향을 준다는 걸 유념하세요
카뮈 부조리하군요
카프카 바퀴벌레나 되어라

미스 반 데어 로에 군말 마시죠(Less is more로 유명한 미니멀리스트 건축가)
아인슈타인 모든 건 상대적이니까요
프랭클린 벼락 맞은 것 같군요(피뢰침 발명가)
비틀스 그냥 좀 놔둬
엘사 나도 혼자 놔둬

세례 요한 목 잘리고 싶어요?
베드로 귀 잘리고 싶어요?
올드보이 최민식 혀 잘리고 싶어요?
카스트라토 거기 잘리고 싶어?

므두셀라 너 내가 몇 살인 줄 알아? (성서에 나오는 가장 오래 산 인물)
욥 당신이 아무리 뭐라 해도 나는 불평하지 않겠소
롯 후방주의해라 (아내가 뒤를 돌아봐서 소금기둥이 되어버림)
노아 너 어차피 수장 각이야
예수 그래도 널 사랑한다

공자 말이 빠른 걸 보니 군자는 아니신 듯
맹자 지금 책임 없다고 말 함부로 하세요?
순자 댁은 노력해도 착해지지 못하실 거 같네요

퇴계 이황 네 말도 옳다
이순신 딴 데 가서 그렇게 말하지는 마
이상 시인 막다른 길로 따라오소
윤동주 시인 오늘은 네 죽음의 서곡이다
백석 시인 세상 참 더러운 것

문재인 사람이 먼저죠
박근혜 뭐가 문제죠?
박정희 응 미친 개는 몽둥이가 약
김영삼 너는 숨 쉬는 거 빼고 다 거짓말
노무현 아 진짜 못해먹겠다


*제가 좋아하는 작가 움베르트 에코의 '어떻게 지내시냐는 질문에 대답하는 방법'에서 형식을 차용했습니다. 겹치는 인물도 일부 있지만 대부분은 새로운 인물입니다. 일종의 오마주라고 생각해주시길 바랍니다. 에코 짱!


매거진의 이전글 '나는 그 자체로 존엄하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