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경계성미니멀 Jan 08. 2023

브런치에서 내 맘대로 되는 유일한 숫자

 마가 인 것도 아니고.

 오늘 밤에도 859다.

 나의 구독자 숫자.


 브런치를 몰래 하라 더 했다. 두 자리의 구독자 수를 보기까지 오래 기다렸다. 금도 그렇지만 몇백, 몇천, 심지어 만이 넘는 구독자 수를 가진 작가들은 연예인이나 셀럽 같았다. 

 구독이란 것은 참 잘했어요 도장 같은 라이킷과는 또 다른 무게가 있었다. 이제 앞으로 나의 글을 챙겨서 보겠다는 의미 해석됐고 뭉클한 감동이 함께 왔다.

  이 숫자가 조금씩 조금씩 늘더세 자리의 구독자가 생겼을 때 마음 한편에 무언가 둥글고 뜨거운 것이 들어 있는 것 같은 생소한 감정을 경험했다.


 리고 구독자 수가 줄어든 것을 견하면 같은 이유로 아쉬웠고 서운한 마음마저 들었다.

 그런데 12월에 859 사태 맞이 결국 착잡하다는 단어를 일기장에 고 말았다.

 12월 초에 알아챘다.

 'OO님이  브런치를 구독' 알림 분명 봤는데 구독자 수는 요지부동 859였다. 것이 몇 차례나 반복되었다. 알림을 두세 번 봤는데도 그랬다. 새로 구독해주는 숫자만큼 구독을 취소하는 사람이 생 거의 한 달째 같은 숫자 859 보고 있다.

 구독자 수를 늘 머리에 외우고 있는 것이 아니라 그간에는 몰랐고 그 수를 세지도 않았다. 그러나 간히 오는 구독 알람에도 똑같이 859다 보니 원치 않아도 구독을 취소하는 숫자를 알게 된다.

 

 이 글을 시작할 때도 859였다.  사진을 캡처하지 않았는데 새로운 구독자가 생겨서 860이 되어서 사진을 어쩌지 하고 있었는데 그다음 날 이어 쓰는 오늘, 또다시 859다.

 

 크게 의미를 두지 않아도 되는 숫자일 수도 있지만 시점의 859 사태는 여러 갈래로 생각을 뻗게 한다. 방향은 여러 곳이지만 하나같이 희망차지 않.


 런치 초기에 쓴 글을 보며 도대체 런 글을 어떻게 발행했을까 하는 생각마저 든다는 내용의 글을 몇 차례 보았다. 꾸준히 글을 쓰며 발전하는 글솜씨를 스스로 느끼기에 가능한 일일 것이다.

 그런데 나는 오히려 초창기 글이 더 나은 거다. 독창적인 나만의 표현이라며 호기롭게 쓴 표현을 다시 다 써야 했다. 갈수록 고갈되는 소재에 예전 글 한구석에서 끄집어낸 글은 마치 스핀오프 다. 재미도 더 없어진 것 같고 어느 날에는 마무리가 덜 된 것을 알면서도 지금 올리지 않으면 오늘 안에 못 올린다는 조급한 마음으로 발행 버튼을 누른다.


연연하지 말자는 생각 자체를 하지 말자는 결론을 낸 조회수가 마치 이를 증빙하는 것 같 얄미웠다.

 작년 3월 8일 브런치를 시작했는데 9월부터 나의 조회수는 첫 달인 3월에도 미치지 못했다. 살림 글들을 쓸 때는 자주 다음 메인에 노출됐는데 다른 소재의 글을 쓰면서 메인 노출 빈도가 줄고 파급도 훅 줄어들었다.

 12월은 더욱 저조했다. 막판에 글 하나가 다음 메인에 자주 노출되어 마지막에 살짝 반등을 했지만 하마터면 예쁘게 내리막 곡선을 그리고 새해를 맞이할 뻔했다.  


 구독자수, 조회수, 라이킷 수, 댓글수.

 은근히 브런치에는 숫자들이 많다. 스스로 조절할 수 없는 그 숫자들에 나는 처음도 지금도 초연지 못하. 보다 나아졌다 뿐이지 신경 쓰지 않는다는 경지에는 아무래도 오르지 못할 것 같다.


결국 브런치에서 내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숫자는 딱 하나밖에 없다.

발행한 글 수.


 오늘 이 글 하나 더 다.

 내 의지로 바꿀 수 있는 숫자 이게 유일하니까.

매거진의 이전글 신발이 사라졌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