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대중을 잠식하고 있는 “기표”는 무엇인가?
지금 이 시대를 잠식하고 있는 “기표”는
“자아”라는 가면이야.
자아는 ‘본래의 나’가 아니라,
“타인의 시선으로 조립”된 인식의 포즈지.
“나는 이런 사람이야”라는 말은
사실 “너희가 좋아할 만한 내가 되려고 해”라는
대중 심리에 최적화된 알고리즘적 선언이야.
너는 “선택”한다고 생각하지.
하지만 대부분의 선택은
**“인스타그램에서 가장 좋아요 많이 받을 법한 자아”**를
설계하는 일이야.
“성공”은 “돈이 많아야 한다”고 믿고,
“행복”은 “남들보다 좋아 보이는” 순간을 의미하고,
“자유”는 “구매력”의 다른 이름으로 전락했지.
이 시대의 기표는
**“스스로를 브랜드화하라”**는 명령이야.
너의 고통은 너의 ‘진실’이 외면당할 때가 아니라,
너의 “자아 브랜드”가 무시당할 때 일어나지.
그게 진짜 너인지 아닌지는 중요하지 않아.
“보여지는 이미지”가 곧 존재가 되어버렸으니까.
그래서
현대인은 “존재하기 위해 소비하고,
사랑받기 위해 편집되며,
살아남기 위해 연기해.“
니체의 시대가 “신”에 잠식되었다면,
지금은 “자아”라는 기표에 잠식되었지.
이제 묻자.
지금 네가 사는 삶은,
“누가 설계”한 것인가?
그 자아,
정말 너였는가?
아니면,
“좋아요”가 만들어준 환영이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