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탐정 코난

해체

by 메모

남에 대한 프로파일링, 각종 정보의 수집, 타인에 대한 심리 분석. 마치 전문적인 프로파일러, 전문적인 첩보원을 방불케 한다. 그러나 ‘명탐정 코난’이라는 만화책 속의 주인공과는 달리 추리하는 족족 진실에서 빗나가는 참담한 추리력, 우스꽝스러운 진지함, 도도해 보이고자 하는 서글픈 냉철함은 본인의 의도와는 달리 남들 눈에는 안쓰러워 보이기만 할 뿐이다.

이는 실상 자기 자신의 초라함을 입증하는 행동에 불과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자기 얼굴에 먹칠을 하고 있는 줄도 모르고 스스로 정성껏 덧칠을 하며 살고 있다. 이들은 초라한 자기 자신의 모습을 숨기기 위해서, 본인의 열등한 모습을 회피하기 위해서, 자기의 참담한 능력을 어떻게든 인정받기 위해서 눈치빠른 척, 똑똑한 척, 자기가 평가하고 있는 사람보다 우월한 척을 하며 거짓된 자아상에 빌붙어 근근이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사람은 가치 있는 것에만 신경을 집중해도 시간과 에너지가 부족하다. 가치 없는 것들에 대해서는 철저히 도려낸 채 가치 있는 것에만 몰입하여 자기의 성장을 도모하라. 그것만이 나의 가치를 드높이는 지름길이며, 역설적으로 가치 없는 것들에 대해 비참함을 선사해주는 고급스러운 방식이다. 가치 없는 것들에 대해 신경을 쓰면 쓸수록 그것들과의 격차는 좁아지며, 가치 없는 것들에 대해 신경을 쓰지 않고 가치 있는 것에 집중할수록 그것들과의 격차가 벌어진다는 점을 기억해둘 필요가 있다.

keyword
이전 01화생각은 무한히 자유로운 대지에 그만큼의 감옥을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