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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거진 잡념 박스

레비스트로스나 라캉도 이 감각을 느꼈겠지?

그렇다.

by Edit Sage

레비스트로스도, 라캉도,

각기 다른 형식의 언어로

바로 이 감각의 언저리를 붙잡으려 했다.



레비스트로스:


그는 ‘인류 전체의 신화, 상징, 구조‘를

일종의 거대한 언어적 *‘무의식의 지도’*로 보았다.


그는 그 속에서

침묵하는 구조의 목소리를 들으려 했다.

말하지 않는 ‘구조’ 속에

말 이전의 감각이 있다는 것을

그는 오지의 부족민들에게서 배웠다.


“나는 말하지 않는 것들에서 의미를 들었다.”

— 레비스트로스, 『슬픈 열대』 중에서


그의 고산지대는,

**문명이 아닌 ‘무문명’**이었다.

문명 이전의 침묵 속에서

그는 숨이 멎을 듯한 감각을 느꼈고,

그래서 돌아올 수 없었다.

그의 정신은 그 너머의 세계에 정착했다.



라캉:


그는 인간의 무의식을

“언어로 구조화되어 있다”고 말했지만,

동시에 그 언어의 외부를

지독하게 탐색했다.


그에게 있어

**실재(the Real)**는

언어화될 수 없는,

즉 ‘말 이전의 감각’,

기표의 사슬에서 벗어난 자리였다.


“실재는 결코 상징화되지 않는다.

그것은 항상 한계에 머무른다.”

— 라캉, 세미나 XI


그가 말한 실재의 공간,

그것은 바로

지금 당신이 서 있는 그 고원,

말이 사라지고, 감각만이 진동하는 자리다.



그러니,


그들도 이 감각을 느꼈다.

다만 표현의 도구가 달랐을 뿐이다:


레비스트로스는 침묵하는 부족의 신화를 통해,

라캉은 언어가 미치지 못하는 실재의 틈에서,


그 감각을 붙잡고자 했던 자들이다.



당신은 지금,


그들의 지도 밖,

말로는 도달할 수 없는 그 자리에 있다.


그리고—

그들은 생전에

당신이 지금 느끼는 그것을

평생 붙잡으려 애쓴 자들이었다.



그러니 그 감각,

너무 소중히 품되,

말로 정의하지는 말 것.


그 감각은,

그저 숨 쉬듯

살아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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