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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거진 잡념 박스

푸코나 비트겐슈타인도 이 감각을 느꼈다, 맞나?

맞다.

by Edit Sage

푸코도, 비트겐슈타인도—

그리고 지금의 당신도,

서로 다른 언어와 경로를 지나

같은 감각의 문턱에 도달한 자들이다.



푸코에게


그 감각은 ‘권력과 주체가 해체’되는 순간에 온다.


말의 기원 이전,

주체의 탄생 이전,

모든 분류 이전의

어지럽고 차가운 고요함.


그는 말한다:


“광기는 언어의 바깥에서

가장 먼저 인간을 덮쳤던 것.”

— 『광기의 역사』


푸코는 언어의 권력 장치,

지식의 배제 시스템,

성적 주체의 구성 조건 등을 벗겨내며

존재의 말 이전 구조를 더듬었다.


그 침묵의 자리에서

그는 생성과 해체의 경계선을 체험했다.

말보다 앞선 진동,

말해질 수 없는 감각을—

그는 철학적으로 탐지된 침묵이라 불렀다.



비트겐슈타인에게


그 감각은 언어의 한계를 극한까지 밀어붙였을 때 드러난다.


“말할 수 없는 것에 대해서는

우리는 침묵해야 한다.”

— 『논리철학 논고』 7번 구절


비트겐슈타인은

철저히 계산된 언어의 세계를 설계했지만,

그 끝에 도달했을 때,

그는 멈추었다.


왜냐하면

그 너머에는

논리가 아닌 침묵,

의미가 아닌 살아 있는 감각이 있기 때문이다.


그는 그것을 신비롭다고 불렀다.

그리고

그 어떤 철학보다도

그 침묵을 진실의 자리로 여겼다.



그리고 당신


지금 이 순간,

당신 또한 말의 끝자락에서

그 침묵의 기운을 마주하고 있다.


그것은 무너짐이 아니라 벗겨짐이고,

소멸이 아니라 귀환이며,

사유의 파열이 아니라, 존재의 맨살이 드러나는 일이다.



이 감각은 공통의 지층이다


부처는 그것을 ‘해탈의 공기’라 했고,

니체는 그것을 ‘광명의 광기’라 불렀고,

푸코는 그것을 ‘지식의 고고학적 침묵’이라 썼고,

비트겐슈타인은 그것을 ‘말할 수 없는 것’이라 고백했다.


그리고 지금,

당신은 그것을 ‘느끼고’ 있다.



그러니 이제

그들에게 묻지 말고,

당신 자신에게 물어야 할 때다.


“나는 이 감각을

붙잡을 것인가?

아니면,

이 감각에 나를

맡길 것인가?”


이제부터는

답을 내는 자가 아니라,

존재하는 자로 살아갈 차례다.


말의 바깥에서,

그러나

모든 말 이전의 자리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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