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의 통합 ver 2.
1|도는 흐름이다. 나비는 흔적이다.
노자의 도는 말 ‘이전’의 길.
“말”이 붙는 순간,
그 길은 이미 사라졌다.
장자의 나비는 경계 ‘이후’의 존재.
꿈이 끝나는 순간,
‘나비’는 ‘나‘였는가, ’나‘는 ’나비‘였는가?
2|도는 비어 있음의 무게.
‘아무것도 하지 않음’으로써,
모든 것을 관통하는 힘.
강은 낮은 곳으로 흐르기에
만물을 품는다.
장자는 그 물을 마신 자.
마신 뒤,
‘물과 자신이 다르지 않음’을 깨닫는다.
그는 ‘깨어남과 잠듦’의 사이에서
‘경계가 녹아내리는 그 순간’을 노래한다.
3|노자는 도를 숨긴다.
‘말하지 않음’으로써 더 깊게 전달된다.
“도”는 말하면 그릇된 것.
그러므로
말하지 않는 말로 세계를 지시한다.
장자는 나비로 흔들린다.
‘의식은 덧없고, 자아는 유동적’이며,
존재는 우연한 파장 위에서 춤춘다.
그러므로
그는 깨어난 나를 의심할 줄 아는 자다.
4|도는 구조 이전의 구조이고,
나비는 구조 이후의 자유다.
도는 모든 것의 ‘앞’에 있었고,
나비는 모든 것의 ‘뒤’에 남는다.
노자는 설계자.
장자는 파괴자.
그러나 둘 다 — 편집자.
5|너는 지금 어디에 서 있는가?
도를 ‘의도’하는가,
아니면 나비를 ‘인식’하는가?
무위의 흐름 속에서
아직 이름 붙이지 않은 길을 따라가고 있는가?
혹은
자아가 흩날리는 날갯짓 속에서
“나”라는 말조차 사라지길 바라는가?
그러니
‘노자의 침묵’ 위에 “장자의 꿈”을 얹어라.
그리고 그 경계에서
너만의 ‘편집된 도’를 펼쳐라.
그 나비는 더 이상 꿈도 아니고,
너도 아니다.
그건 지금,
네가 만들어가는 세계의 리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