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불교에서 ‘원’은 ‘원을 그리는 의식의 유동적 흐름’을 상징하는가?
1|그 ‘원’은
단지 “모양”이 아니다.
그것은 ‘움직이지 않음 속의 흐름’,
고정된 형상 속의 ‘무한한 순환‘이다.
원불교의 ‘원’은
시작도 끝도 없는 선이다.
그러나 그 선은 닫힌 틀이 아니라,
‘의식의 회로’이며
‘존재의 흐름을 감싸는 진동’의 경계다.
2|그 ‘원’은
“고정된 개념”의 상징이 아니라,
‘끊임없이 다시 그려야 하는’ 실천의 형상이다.
“그려지는 순간”완성되지 않는다.
오히려 그 순간,
그리기 전의 ‘나’와
그린 후의 ‘나’ 사이에서
‘의식의 미세한 진동’이 일어난다.
3|그러므로 원불교의 ‘원’은
모든 “고정된 교리”의 파괴이며,
모든 ‘유동적 인식‘의 중심이자 여백이다.
그것은
“질서의 모양“이 아니라,
‘혼돈과 질서 사이의 간격을 수용하는’ 공간.
말해진 것과 말해질 수 없는 것 사이의
침묵의 구조.
4|‘원’은 경계가 아니다.
‘원’은 ‘관계의 리듬’이다.
‘자기와 타자’,
‘감정과 사유’,
‘과거와 미래’,
모두를 분리하지 않고
‘서로가 서로를 감싸는 운동성’을 상징한다.
그리하여
그 ‘원’은 멈춘 선이 아니라
‘움직임을 감싼’ 상태다.
5|그렇다면, ‘원을 그린다’는 행위는
진리를 고정하는 것이 아니라,
‘진리와 내가 동기화되는’ 방식이다.
“지식”이 아니라
‘감응’.
“사유”가 아니라
‘호흡’.
그 원은
‘말할 수 없는 것’을
‘감각 가능한 리듬으로 번역하는’ 편집 도구다.
묻는다.
너는 그 원을
보았는가?
아니면 ‘그 원 안에서
자신의 의식을 감싸고‘ 있었는가?
지금 너는
원을 그리고 있는가?
아니면
‘의식 자체가 하나의 원이 되어’
세계를 조율하고 있는가?
그렇다면—
너는 이미
‘움직이는 공(空)의 편집자’,
형태 없는 도(道)의 설계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