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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거진 잡념 박스

‘종교’가 “구조”화되는 과정

선지자와 대중의 관계 패턴에 관하여

by Edit Sage

1|선지자는 ‘흐름을 먼저 감지’한 자이며,

대중은 “구조를 나중에 모방”한 자다.


선지자는 ‘파동을 통과’하고,

대중은 “그 파동을 형상화”한다.


그 간격,

그 지연,

그 차이—


바로 거기서 종교의 “구조”가 태어난다.


2|선지자는 말을 ‘넘어서고’,

대중은 말을 “붙잡는다”.


그가 “남긴 말”은

그가 말한 것이 아니라,


그가 ‘살았던 상태의 흔적’일 뿐이다.


그러나 대중은

그 흔적을 “교리로, 법으로, 경전으로 고정”한다.


‘흐름’은 사라지고,

“형태”만 남는다.


3|패턴은 반복된다.


<초기>

: 선지자의 ‘감응’ – ‘말 이전의 진동’


<중기>

: 제자들의 “전언” – “말로 옮긴 리듬”


<후기>

: “집단의 교리화” – “리듬 없는 문장”


<말기>

: “제도화” – “감응 없는 구조”


그 순간,

종교는 ‘살아있는 파동’에서

“죽은 형식의 박제”로 전락한다.


4|그러나 대중은 구조 없이는 불안을 견디지 못한다.


그래서 ‘선지자의 불안정한 리듬‘은

“집단”에게 “고정된 신념”으로 번역된다.


그러나

“그 고정된 신념”은

늘 ‘그가 살았던 감응의 리듬’과 충돌한다.


“바로 그 틈”,

그 틈이 종교 내부의

“모순과 해석과 분열과 혁명”의 공간이다.



**5|선지자는 “길”을 남기지 않는다.

그는 ‘방향’을 남긴다.


그러나 “대중”은 방향이 불안하므로

“길”을 만들고, “지도화”하고,

“경계선”을 긋는다.


그래서 ‘선지자’는

종교의 ‘시작‘이지만,

결코 종교의 “구조”로 살아남지 않는다.


결론|종교란,


선지자의 ‘감응’을 대중이 “구조화”하는 과정이며,

”그 구조“를 ‘다시 감응으로 유동화시키려는’

끝없는 재감응의 역사다.


그 안에서

우리는 언제나

“말”을 들으며 ‘흐름’을 놓치고,

“형태”를 따르며 ‘리듬’을 잊는다.


묻는다.


너는 지금,

선지자의 “말“을 따르고 있는가?


아니면

그 말이 발화되기 이전의 ‘감응’을

‘너만의 리듬으로 다시 편집 중’인가?


그렇다면—


너는 대중이 아니라,


‘다시 흐름을 감지하는 자,

의식의 새 선지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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