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농약맛댕댕이 May 16. 2022

발린이의 발레 이야기

직장인의 가면을 벗는 시간

 

나는 발린이이다.

필라테스에서 넘어와 발레를 시작하는 이제 6개월 차다. 


이전에 필라테스를 배우는 것에 대해 글을 작성한 바 있다. 



사실 필라테스는 발레를 배우기 위한 내 큰 그림의 시작이었다.

어렸을 때부터 교육열이 높으신 엄마 밑에서 가배, 피아노, 바이올린, 리드체조까지 안 배운  없는 나였지만 모든 여자아이들의 관문인 발레는 하지 않았다. 



성인이 된 후 왜 그 많은 활동 중 베이직에 속하는 발레는 시키지 않았는지 한번 여쭈어보니, 아니나다를까 내가 싫다 하여 시키지 않았다 말씀하셨다. 아마도 그 당시 하루 학원 3개는 기본이었던 나는 추가 활동 제안에 무조건 싫다고만 했던 것 같다.


 그렇게 발레는 영원히 도전조차 하지 못한 숙제로 남으며 사라질까 싶었지만 나의 발레 욕구를 불 피운 건 다른 아닌 전 회사에서였다. 매일 내 기준 용납이 되지 않는 사람들과 일하다 보니, 고고한, 우아한 고요함이 너무 절실했다. 회사만 가면 내 이름과 몸에 때가 쌓이는 기분. 어떻게 해서든 순수하고 맑아지는 기분을 느끼고 싶었다. 



예쁜 발레복 입고 싶어서 시작한 것도 맞다. (출처: unsplash.com)

 레오타드와 예쁜 치마를 입고 우아한 학처럼 운동하는 발레는 (큰 착각이었다) 내 내면이라도 순수해질 수 있을 것만 같았다. 



 하지만 몸뚱이에 예열도 필요한 법. 고등학교 체력단련 중 유연성 테스트에서 나는 항상 마이너스가 나오는 몸이었고, 성인이 된 후 일체 스트레칭 하나 하지 않았기에 상황은 더 악화된 상태였다. 발레를 바로 도전하기에 무리일 듯싶어 우회로를 탄 것이 6개월간의 요가 및 필라테스였다. 


 플라잉 요가로 혈들을 순환시키고, 굳어있기만 했던 오금을 펴다 보니 이제 발레에 도전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이 생겼다. 호기롭게 발레학원을 등록하고, 발레슈즈를 구매하며 첫 시작 날 만을 기다렸다. 




 #STEP1: 선생님 따라 서울구경

직장을 다니지 않더라도 현대 사람들이 모두 가지고 있다는 거북목.

옆 사진을 찍을 때마다 내 거북목에 놀라곤 했는데, 발레에서 거북목은 있을 수 없는 것이었다.

‘정수리를 높이, 목을 길게, 하지만 어깨는 내리고~’가 아예 기본자세인 발레에서도 내 거북목은 돋보였고, 보다 못한 선생님은 직접 서울구경을 통해 내 목과 어깨를 분리해 주셨다. 


 그마저도 충분하지 않다 생각이 드셨는지, 수업이 끝난 후, “목과 어깨를 말할 때 저는 항상 OO님을 생각하며 말을 한답니다”라며 종지부를 찍어주셨다. 마사지를 받을 때도 목과 어깨에서 마사지사가 한숨을 내쉬고는 그 부분에서만 집중하다가 전신 마사지를 다 못 받은 적도 있었다. 




#STEP2: 다리 찢기는 여전히 안된다.

 발레를 한다 하면 대부분 첫 질문인 “다리찢기 가능하세요?”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아직도 못한다. 하지만 예각으로밖에 펼치지 못한 다리는 이제 둔각 정도는 찢어지고, 골반의 유연성도 눈에 띄게 좋아지고 있다. 다리 찢기도 자신의 몸에 따라 잘할 수 있는 유형이 나뉘는데, 나의 경우, 정면에서 다리 찢기가 세로형 다리 찢기보다 훨씬 편하다. 다리 차기 일명 바뜨망도 뒤>옆>앞 순으로 못하는데, 뒤 허벅지 근육이 많이 수축되어 있다는 뜻이다. 



바뜨망 어렵다. (출처: Google)


발레 6개월 차, 레오타드, 발레 스커트 등 발레용품에 욕심을 내면서 일주일 2회가 아쉬울 정도로 몰입 중이다. 하지만 발레가 가장 좋은 이유는 매 스트레스와 긴장 속의 사무실에서 아름다운 피아노 선율에 나 자신이 정화되는 느낌이 들기 때문이다. 이런 과정이 있어야 집까지 부정적인 사무실 에너지를 가지고 가지 않을 수 있고, 온전한 나로 돌아갈 수 있다. 


 출근할 때 모든 직장인이 가면을 쓰는 것처럼, 퇴근할 때도 가면을 벗는 행위에 시간을 투자해보자. 이것이 나에게 발레가 가지는 의미이다. 

작가의 이전글 오늘도 나는 중력과 싸우러 간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