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여름의 단비 Oct 11. 2023

나를 비추는 빛, 사진


“나의 일상 다큐멘터리”라는 주제로 사진 수업을 받고 있다. 선생님은  ‘사진이란 내가 바라보는 세상의 순간을 이성과 감성을 발현하여 카메라로 기록하는 행위'라고 하셨다. 내가 선택하는 그 찰나의 순간의 선택이며, 우리가 사진으로 기록하는 이유는 기억하기 위해서라고 했다. 맞는 말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 수업을 들은 후 내가 사진을 찍는 이유에 대해서 곰곰이 생각해 보았다. 나는 왜 사진을 찍기 시작했을까? 언제부터 사진 찍기를 좋아했을까? 질문이 꼬리에 꼬리를 물었다. 풍경이 아름다워서, 꽃이 예뻐서 등의 단순한 이유에서 사진을 찍기 시작했다. 사진을 즐겨 찍기 시작했을 무렵에 난 단체생활을 할 때였고, 혼자만의 쉼의 시간이 필요했다.  사진을 찍는 순간만큼은 오롯이 나만의 시간이고 휴식이었다는 생각에 다다랐다.


사진을 찍을 땐 오직 그 풍경이나 사물에 집중한다. 잡생각이 끼어들 틈이 없다. 찍는 순간의 기분과 감정이 사진 속에 담겨있다. 찍은 사진을 시간이 꽤 흐른 후 다시 꺼내 보면 그날의 풍경이 그날의 기분과 마음 상태, 감정을 전달해 준다. 내 프레임 안으로 들어온 풍경이 나의 마음을 위로하고 치유하기도 했다. 한 장의 사진만으로도 그때의 분위기와 행복한 순간을 기억해 내기도 하고, 그날의 감정을 다시 불러일으킨다.


나는 길을 걸으며 그림자 사진 찍기를 좋아한다. 그림자를 찍기 위해선 빛이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다. 빛이 없으면 그림자도 없다. 빛이 밝을수록 그림자가 선명하게 보인다. 사람에겐 누구나 내면의 그림자가 있다. 어둠 속에선 그림자를 마주하기 어렵다. 그림자를 마주 보기 위해서는 빛이 필요하다.

나의 사진은 나를 비추는 빛이다. 그 빛은 나를 환하고 따스한 곳으로 데려다준다. 오늘도 나는 카메라를 들고 빛의 시간으로 길을 나선다.

매거진의 이전글 숨구멍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