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레터 Oct 27. 2022

[220502] '숏박스' 및 유튜브 인기 채널 분석

요즘 '숏박스' 왜그렇게 난리지? 3월 유튜브에서 가장 흥한 채널.

vol.2 2022.05.02



이번주 :D레터 미리보기

1. 요즘 '숏박스' 왜그렇게 난리지? 
2. 3월 유튜브에서 가장 흥한 채널 알려드림 
3. 이번주 추천 영상 




요즘 '숏박스' 왜 그렇게 난리지?


예능/코미디 트렌드는 계속 변화하는 중

유튜브가 예능/코미디 소비에 특화된 플랫폼인건 다들 아시죠? 지금 여러분 머리속에 떠오르는 화제의 디지털 예능IP는 대부분 유튜브에서 탄생했다는 사실! 2020년에는 피지컬갤러리의 <가짜사나이>, 진용진의 <머니게임>과 같이 개인 크리에이터가 만드는 오리지널 시리즈라는 새로운 트렌드가 탄생했고, 2021년에는 피식대학, 꼰대희, 빵송국 등 코미디언들의 다양한 '부캐' 시리즈가 큰 인기를 끌었죠. 그리고 2022년에는 숏박스, 너덜트가 '하이퍼리얼 숏무비' 라는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고 있습니다.

영상 길이도 30분 → 10분 → 5분 미만으로 계속 짧아지고 있는데, 이러한 트렌드는 유튜브 쇼츠와도 무관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실제로 유튜브 쇼츠의 등장과 함께 '가나쌍둥이'와 같은 코믹 쇼츠 채널이 인기를 끌기도 했죠.


주요 예능/코미디 채널의 유튜브 인기동영상 랭크 횟수 (출처: 자체 수집한 실시간 인기동영상 데이터 기반 카운팅)



하이퍼리얼 숏무비 얼마나 많이 보길래?


숏박스 채널은 月 5개 영상 업로드 만으로 月 4천만뷰,
너덜트 채널은 月 4개 영상 업로드 만으로 月 2천만뷰,
싱글벙글 채널은 쇼츠 등 月 13개 영상 업로드로 月 4천만뷰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 月 4천만뷰는 국내 유튜브 전체 채널 중 150위 수준이지만, 숏박스/너덜트의 경우 업로드한 대부분의 영상이 유튜브 인기동영상에 랭크될 뿐 아니라 수일간 길게 머무르는 걸 보면, 얼마나 뜨거운 인기인지 실감하실 수 있겠죠?

3개 채널 모두 2022년 1월부터 인기가 급상승하여 매월 조회수, 구독자수가 일정하게 증가 중인데, 특히 숏박스 채널은 가장 빠르게 팬층이 형성되며 최근 구독자수 150만명을 돌파하는 등 놀라운 인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조회수 추이


댓글수 추이 및 분석


원래 웹드라마에 비해 웹예능은 훨씬 많은 댓글이 달리는 경향이 있는데요. '잔잔한 일상 공감'에 초점을 맞춘 너덜트, 숏박스 채널이 특히 높은 댓글 참여를 보이고, '약간의 불편한 공감'을 소재 삼는 싱글벙글 채널은 비교적 댓글수가 적은 점이 흥미롭습니다.


하이퍼리얼 숏무비 왜 보는거지?


댓글 키워드 분석 결과, 시청자들은 실감 나는 연기공감 가는 상황에 열광한 것으로 보입니다. 현실 고증 제대로 한 디테일한 상황 설정에 디테일한 묘사를 더해 높은 공감을 이끌어낸 것이죠. 또한 리얼리티를 몰래카메라 포맷으로 다룬 기존의 유튜브 콘텐츠에 대한 거부감이, 잘 짜여진 대본과 연출의 리얼리티 콘텐츠를 더욱 반기게 만든 요인이기도 합니다. 연기와 공감 외에도 각 채널의 차별화된 시청 포인트를 꼽아보자면, 숏박스는 섬세한 연출, 너덜트는 치밀하게 짜여진 티키타카, 싱글벙글은 매운맛(?) 부부공감 소재가 아닐까 싶습니다.

댓글 내 키워드 언급량


각 채널에서 가장 조회수 높은 영상은?


유튜브가 쇼츠 전용 탭을 신설하는 등 콘텐츠 노출과 제작을 장려하면서 발 빠른 채널과 크리에이터들은 저마다의 방식으로 쇼츠에 도전하며 나름의 영역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출시 초반에는 주로 틱톡과 비슷한 크리에이터 중심의 놀이 요소(패러디, 챌린지 등)를 담은 단순한 영상이 발행되었다면, 최근 스토리를 담은 콘텐츠로 다양화되고 있고, 방송사 등에서도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롱폼 영상(예능, 드라마 등)을 쇼츠로 만들어 미리보기와 같은 기능으로 활용하기도 합니다. 넷플릭스 리얼리티 예능 <솔로지옥>은 회차별 하이라이트를 보여주는 쇼츠가 활발히 소비됐죠.

영상을 보신 분들은 느꼈겠지만, 쇼츠는 재미있고, 빠르고, 직관적입니다. 1분의 효과를 극대화 하다 보니 이는 필수 요소인 것이죠. 그렇다면, 이 특성을 기반으로 시청자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 콘텐츠들은 어떤 트렌드를 보이고 있을까요? 지난 1년간 유튜브 인기 동영상 순위에 랭크되었던 쇼츠영상을 기준으로, 콘텐츠에서 보이는 소재, 포맷 등의 특징을 4가지 유형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출처: 21년 4월 ~ 22년 3월 주차별 유튜브 인기 동영상 데이터)


[숏박스] 모텔이나 갈까?

조회수 814만뷰, 좋아요 9만개, 댓글 7천개
▶알고보면 이게 진짜 행복이더라
▶김치찌개집 간게 너무 현실성있음 ㅋㅋㅋ
▶진짜 너무 현실적이네ㅋㅋㅋㅋㅋㅋ 서로 별말 없지만 묘한 따뜻함이 느껴짐
▶뭔가 asmr 같은 물따르는 소리, 먹는소리, 말하는 소리, 편안한 감정선, 공감대 너무 다 좋아서..... 마음이 편안해..



[너덜트] 당근이세요?
조회수 604만뷰, 좋아요 9만개, 댓글 7천개
▶아니 이 정도면 당근마켓 공식 광고로 써도 될 퀄리티인데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진짜 대사 하나하나가 찰지닼ㅋㅋㅋㅋ
▶얼마나 쐈어?에서 아내분이 기간인지 횟수인지 물어보는게 엄청 현실감 주는것 같아요
▶마지막 반댓길로 가는 주춤함까지 디테일의 끝이다 ㅋㅋㅋㅋ


[싱글벙글] 오늘은 X스 하는 날
조회수 447만뷰, 좋아요 3만개, 댓글 2천개


▶난 이 시리즈가 가장 재미있더라 ㅋㅋㅋㅋ 탁탁 편집되서 간단명료한 느낌도 조쿠 ㅋㅋ
▶남친이 웃기다고 보여줬는데, 마지막 마무리가 똑같네 하니까. 삐졌어요 ㅋㅋㅋㅋㅋㅋ
▶옆집 아재가 왜 맨날 분리수거통 들고 나와서 담배만 뻑뻑 피시는지 이제야 좀 알겠네요





3월 유튜브에서 가장 흥한 채널 알려드림


유튜브 조회수의 카테고리별 비중

국내 유튜브 Top 250 채널의 3월 총 조회수는 약 177억뷰로, 방송사 채널이 33%, ENM 채널은 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ENM 3월 총 조회수는 17억뷰로 여전히 방송사 중 1위를 지키고 있으며(2위 SBS 13.5억뷰), 방송사/개인 채널 모두 오락 장르의 비중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출처 : 플레이보드에서 제공하는 유튜브 Top250 채널에 카테고리 부여하여 집계)



유튜브 조회수 상위 채널 분석


Top250 채널의 3월 총 조회수가 전월비 ▲8억뷰 증가한 가운데, 'YTN news' 채널(1위), 틱톡커 'ox_zung' 채널(14위), 걸그룹 '(여자)아이들' 채널(18위), 그리고 'tvN Drama' 채널(19위)의 부상이 눈에 띄는 달이었습니다.

사실 유튜브 조회수 1위 채널이 블랙핑크나 BTS가 아니었던 적이 없는데요.
어떻게 YTN News 채널이 평년비 ▲3억뷰나 추가 획득하며 최초로 유튜브 조회수 1위를 차지할 수 있었던걸까요? YTN news 채널은 보도 채널 중 우크라 전쟁 클립을 가장 적극적으로 유튜브에 업로드했습니다. 타 방송사 뉴스 채널이 70개를 올리는 동안 무려 480개 클립을 업로드하면서 우크라 전쟁 클립 소비를 독점하다시피 한거죠.

영상마다 "mama~~"를 외치는 유명 틱톡커 원정맨은 영리하게 유튜브 쇼츠도 활발히 활용하고 있습니다. ‍♂️ 그의 유튜브 채널 'ox_zung'은 전월비 ▲2억뷰나 증가하며 채널 최초로 상위권에 랭크되었습니다.

걸그룹 (여자)아이들은 처음으로 유튜브 쇼츠를 활용한 참여형 마케팅을 진행했는데요. 톰보이 챌린지 쇼츠 영상을 활발히 업로드하면서 평년비 ▲1억뷰나 증가, 톰보이 열풍에 더욱 불을 지폈습니다.

tvN Drama 채널은 <스물다섯 스물하나> 화제성에 힘입어(채널 총 조회수의 38%나 차지) ▲전월비 0.5억뷰 증가, 순위는 18계단 상승한 19위를 기록했습니다.


국내 유튜브 조회수 Top 25 채널




이번주 추천 영상


월요병이 있었는데요... 없었습니다...

여러분의 활기찬 월요일을 위해! 지난주에 흥행한 클립 중 가장 시원시원한 영상으로 골라봤습니다. 최근 7개의 <슈퍼히어러> 클립이 발행되었는데요, 열흘 만에 450만 조회수를 기록했을 뿐 아니라, 35세 이상 남성 시청자분들의 유입으로(시청비중이 무려 80%) 쏠쏠한 수익까지 챙기고 있다고 하네요! (링크는 여기!)




본 글은 2022년 5월 2일에 작성되었습니다.



:D레터는 매주 업데이트 됩니다.

하루 먼저 :D레터의 인사이트를 만나는 방법 → 뉴스레터 구독하러 가기




작가의 이전글 [220422] 숏폼 대세, YouTube Shorts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