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루가써니 Aug 02. 2024

니 돈은 내 돈! 내 돈 은 내 돈!

우리의 돈을 지키는 방법

결혼날짜가 잡히고 가장먼저 생각했던건 역시나 돈이였다

그리고 그와 동시에 내가 먼저 공부했던것도 웨딩,결혼이 아닌 돈공부였다


그 여자를 알려면 여자의 엄마를 보면 된다는 말이 뭔지 알 수 있을 만큼 결혼이 처음이지만 가정을 대하려는 마음은 엄마를 많이 떠올리기도했고 무의식에서도 많이 닮아있음을 알수있었다 우리 집은 딸 4명에 할머니까지 함께 모시고 사셨고 그렇게 가족 총인원만 7명이었다 할아버지, 아빠 2대가 장남이어서 그런지 1년에 제사만 10번..

  인원이 많은 집에서 엄마아빠 모두 일을 하셨지만 시골에서 농사를 하며 얻어지는 수익은 많지 않았고 작은 돈으로 애들도 키우고 할머니도 모시며 집안의 행사까지 책임져야 했던 우리 엄마는 언제나 돈생각에 쫓기기 바빴다


가난이 어떤 걸 알게 해 주는지 아는가 돈에 대한 가치는 모르는데 소유하고자 하는 내 것에 대한 욕심을 알게 해 준다 우리 집이 가난했으니까 달라야지 라는 생각으로 돈을 열심히 벌지만 손에 들어온 돈은 그동안 가져보지 못한 것 누려보지 못한 것에 사용하기 바빴고 부족함을 티 내면 안 된다는 생각으로 꾸며지는 모습에 비중을 두기만 했다 그랬으니 언제나 돈은 들어오는데 손 사이로 빠져나가기 바쁘지.. 

물론 언젠가 안정을 찾아야한다는 생각은 강했으나 한편으론 나는 평생 혼자 살 테니까 아직은 여유가있다 라는 생각으로 현실을 외면하며 살았고

결혼을 결심한순간 더 이상 내 인생의 책임은 나 혼자가 아니라는 생각이 들자 그동안 방탄한 삶을 살아오며 외면하던 현실에 대한 생각이 큰 산이 되어 불안으로 나를 덮쳐오기 시작하며 머릿속에 비상이 걸렸다

이대로는 안된다. 내가 번돈으로 사고 쓰고 할 수 있어도 남편이 벌어온 돈까지 사고 쓰는데 날릴 순 없다



: 돈을 어떻게 해야 잘 모을까요?


: 돈을 크게 모으고 싶으면 결국 투자가 답이에요 제가 책 하나 추천해 줄게요 책을 먼저 읽어보면서 돈에 대해 안다음에 투자를 공부하면서 자신에게 맞다면 그렇게 해보세요  



 내가 할 수 있을까 의심도 들지만 사원의 말대로 책부터 읽었다 시작이 반이라고 했던가 처음 읽기 시작하는 책이 눈에 들어오기 시작하자 그다음 책들은 내가 찾아서 볼정도였고 돈을 알기 시작하면서 돈이 돈을 부르는 거고 가장 중요한 건 돈이 따라올 수밖에 없는 나의 가치를 높이는 것. 돈을 모으는것과 동시에 벌어들일수있는 능력을 채우고 배움의 투자를 해야 한다는 생각이 바로 섰다 성공한 사람들의 유튜브를 통해서 가보지 않는 여정들에 할 수 있다는 희망의 마음다짐을 해가며 돈의 가치를 이해할 때서야 돈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었다




: 요즘 뭘 그렇게 보는 거예요?


: 나? 나~ 요즘~  돈 공부해요


: 아이고 대단하네 돈 많이 벌거예요?


이 사람눈에는 나는 그저 귀여운가 보다.



:  아빠가 어릴 때는 많이 무섭기도 하고 엄하기도 하셨어요 그래서 항상 이해하기 어려운 분이셨죠 그런데 내가 아빠랑 소통을 잘하게 된 건 어느 날 아빠가 앞서 걸어가는데 그때  평생 아빠가 두 어깨에 짊어지고 오신 가장으로서의 무게를 보았을  예요 그래서 알아요  집안을 책임져야 한다는 책임으로 힘들지만 힘들다 포기하고 싶다 말하지 못하고 해가 뜨면 나가야 하는 그 심정을 언제가 끝인지도 모를 터널을 끝없이 걸어가는데도 들려오는 원망이 서럽지만 내 부족함때문이란 생각때문에 그 또한 묵묵히 견뎌야했다는 마음을 알겠더라구요

지운 씨도 집에서 소중한 아들이잖아 결혼을 했다는 이유로 하고싶은거 포기해가며 아빠로써 남편으로써만 살게하고싶지않아요 가장의 자리에서 혼자 그 많은 짐 들지 않게 내가 같이 들 거예요


: 가장이라는 건 원래 그런 거예요 내가 돈 많이 벌어올게요 이렇게 매일매일 노력하는데 나도 열심히 살아야죠

 생각해 줘서 고마워요


내가 이 남자를 만나면서 느낀 게 하나 있다 남자는 고맙다 미안하다 두 단어를 자존심 세우지 않고 잘 표현할 줄 아는 사람이면 되는 것이었다. 고맙다 이 한 마디가 인정을 받는 느낌을 안겨주고 미안하다 이 한 마디가 이해와 공감을 받는다 안겨주니까  



: 그래서 말인데 우리 공용통장에 데이트자금으로 모으고 있는 돈, 남는 돈은 내가 모으고 있거든요 모으는 것만으론 돈이 늘어나진 않아요 그런데 제 성향은 보수적인데 지켜내려는 성향이 강해요 나와 반대로 촉도 좋고 계산도 빠르고 투자를 하는데 두려움이 클성향이 아니라서 지운 씨는 제가 모으는 돈에 20%로 투자를 시작했으면 좋겠어요 


내 말에 당황하는 게 눈에 보였다


: 돈을 빨리 모으는 방법은 결국 투자가 같이 이뤄져야 한다는 건 동의해요

사실 어릴 때 코인에 투자한 적이 있어요 그때 작은돈을 넣었는데 큰금액으로 뛴었고 처음엔 너무 기쁘던게 어느 순간 금액이 커지면서 불안해서 잠도 잘 수없는 상황이되더라구요 결국 모든 돈을 다 잃었고 그때 이후로 투자에 손을 댄 적이 없어요 


: 투자의 의미도 돈에 대한 원리도 전혀 모를 때니까요 투자를 하면서 당장의 수익을 가져오라는 게 아니에요

나는 투자를 맡기며 그 결과를 같이 지켜볼 거고 당신은 그 과정 동안 실수도 실패도 다 경험해 보면서 부족한 건 채우고 성공할 수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 갖춰가야 해요 우리는 당장에 성공을 위해 도전하는 게 아니라 지금의 30대를 경험으로 쌓아서 40대에 밞고 일어나기 위한 기반을 다지는 거예요     

5년 뒤에는 이 분야에서 전문가가 되어 정말 수익을 내야해요 할 수 있겠어요?


: 좋아요 해볼게요.



일을 하면서 느낀 건 팀 워크다. 나 하나 잘한다고 해서 결과까지 수월하게 가는 것도 아니고 나 하나 잘 안 다해서 모두의 상황에서도 내가 정답인 건 아니다   

이전 03화 강아지 엄마 = 아이 엄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