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위시러브 Apr 13. 2022

'긍정적인 생각'이 왜 중요한가.

인생을 성공으로 이끄는 긍정의 힘.


 "삶이 쉬워서 긍정적으로 사는 것이 아니라

삶이 어렵기 때문에 긍정적으로 사는 것이다."


 내 마음에 크게 와닿았던 이 문장은, 책 <에너지 버스>를 탄생시킨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최고의 '에너지' 전문가 존 고든이 한 말이다.


 우리 삶은 수많은 고통과 슬픔, 이별, 아픔, 시련과 부딪힌다. 그럴 때마다 주저앉아 핑계만 대며 포기할 것인가. 고민하고 직면하고 도전해서 문제를 해결할 것인가.


 시련을 극복하게 하고 문제를 해결하게 하는 힘은 바로 '긍정'이다. 힘든 때일수록 긍정은 더욱 빛을 발하니까.


 많은 사람이 매사에 우울하고 부정적인 사람보다는 밝고 낙관적인 사람과 시간 보내는 걸 좋아한다. 그래서일까. 감사하게도 내 주변에는 사람들이 모였다. 주변의 많은 이들이 나를 밝고 잘 웃고 긍정적이고 행복한 사람으로 알고 있다. 사실 그렇지 않은 날도 많은데 말이다.

 

 특히, 마음의 여유가 없거나 심신이 지쳐있을 때에는 마음을 다스리기가 쉽지 않다. 부정적인 상황에 빠지거나 부정적인 과거의 기억이 떠오르면 분노가 치밀어 오른다. 불평, 불만을 내뱉을 때도 있고, 걱정에 빠져 있거나 불안을 느낀다.


 다행인 건, 늘 이겨내려고 노력한다는 것이다.

부정적으로 생각하다 보면 끝도 없고 인생이 너무 우울하지 않겠는가. 어려운 일들을 겪더라도 내 삶이 계속 어둠에 잠식당하는 건 원하지 않는다.


 나도 모르게 긍정 확언을 속으로 외치거나 다이어리에 적었다. '나는 지금 충분히 잘하고 있어.', '나는 지금보다 훨씬 더 나은 인생을 살게 될 거야.', '매일 꾸준히 성실하게 한다면 분명 행운 같은 일들이 찾아올 거야.', '나는 매일 성장하고 있어.', '나는 할 수 있다!' 등등.


 인생의 부정적인 면을 곱씹는 일은 결국 우리를 무너뜨릴 거란 걸 알았다. 나를 지키고, 내가 원하는 삶을 살기 위해서는 '긍정적인 생각'이 필요했다. 그래서 나는 미래를 긍정적으로 보고 항상 희망과 의욕에 차서 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가족, 책, 산책, 운동, 여행, 글쓰기는 내가 긍정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큰 힘을 준다.


 온갖 어려움으로 가득 찬 우리 인생에서 긍정적인 말과 행동은 중요하다.


 긍정적인 사람은 늘 생기가 넘치고, 하루하루를 즐겁게 산다. 생활의 모든 면에서 더 큰 행복감을 느낄 뿐 아니라 사실상 신체적으로도 더 건강한 삶을 산다.


 긍정적인 생각을 갖고 사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더 많은 것을 성취하고, 스트레스를 덜 받고, 후회를 덜 하고, 자기 스스로를 더 갈고닦으며, 쉽게 포기하지 않는다.


 영화배우 패트리샤 닐이 말했듯이 "강인하고 긍정적인 태도는 그 어떤 특효약보다 더 많은 기적을 만들어 낸다."


 긍정적인 생각만으로 병을 치료할 수는 없지만, 긍정적인 생각은 병을 극복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긍정적인 환자들이 부정적인 환자들보다 회복 속도가 더 빠르다고 한다.


 알베르 카뮈의 작품 <페스트>에서도 인간을 파멸시키는 부정, 위악, 부조리를 상징하는 질병 '페스트'에 좌절하지 않고 맞서는 인간들에게서 우리는 '긍정의 힘'과 '희망'을 발견하지 않았던가.


 반면 부정적인 사람은 사소한 일에도 쉽게 침울해지고 늘 불만에 가득 차 있다. 모든 것을 부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보기 때문에 쉽게 불안해지고 우울해지며 스트레스가 많아질 수 있다.


 부정적인 감정이 우리 삶을 망치지 않도록 우리의 사고를 바꾸어야 한다. 낙관적인 생각, 긍정 정서를 키우고, 내 안에 숨겨져 있는 강점을 찾아내 발휘하면 진심으로 행복한 인생을 살 수 있다.


 매사에 부정적인 생각을 하는 것은 행복과 성공을 방해한다.


 노먼 빈센트 필은 이렇게 말했다.

"어려움은 나뿐만 아니라 남에게도 있다. 그들은 어려운 장벽에도 굴하지 않고 힘차게 뚫고 나갔다는 것을 기억하라."


 성공한 사람들은 긍정적인 마음에서 오는 강력한 힘으로 자신의 길을 갔고, 어려운 장벽을 만나면 독하게 마음을 먹고 헤쳐 나갔다. 그랬기에 결국 승리의 깃발을 꽂을 수 있었다.


 이렇듯 '긍정적인 생각'은 우리의 잠재력을 끌어내 주고, 우리의 삶에 엄청난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


 존 고든은 그의 저서 <인생 단어>에서 이렇게 말했다.

"역사를 보더라도 세상을 바꾼 주인공들은 낙관론자, 믿음이 있는 자, 꿈꾸는 자, 행동에 나서는 자, 그리고 긍정적인 자들이다. 미래의 주인이 되기 위해서는 밝은 미래의 실현 가능성을 믿어야 한다. 그리고 그런 미래를 만드는 데 필요한 온갖 도전을 이겨낼 수 있는 믿음, 회복력, 긍정적인 태도, 낙관적인 자세가 있어야 한다."


 성공철학의 거장 나폴레온 힐. 그는 1%의 가능성에 도전해서 성공을 이루어 낸 인물이다. 성공의 사다리에 오르기 위해 1%의 성공 가능성을 믿고 끊임없이 도전했다. 그의 성공철학은 수많은 사람이 고통과 어둠에서 벗어나 성공과 부의 길에 들어설 수 있게 했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모으면 쌓이고, 움직이면 정체되지 않는다. 순환하면 생명의 피가 몸 안에서 계속 흐르고, 열정은 순환과 함께 힘을 공급한다. 움직이면 관성도 사라진다. 이러한 원리처럼 긍정 행동은 좋은 결과를 낳고, 예상하지 못한 행운을 선물한다."


 젊든 나이가 들었든 자신의 능력을 믿어야 한다. 안 된다고 생각하면 아무것도 이루어 내지 못한다. 노먼 빈센트 필도 "생각을 바꾸면 세상이 바뀐다."고 했다. '나는 할 수 있다'고 믿는다면 성공할 가능성이 더 높아진다.


 긍정적인 생각을 통해 우리는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고, 실패를 딛고 다시 일어서며, 자신의 최고 역량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다.






 




 우리의 삶을 '긍정 에너지'라는 연료로 가득 채운다면 어떻게 될까? 아마 우리를 성공의 길로, 건강하고 행복한 삶으로 이끌어줄 것이다.


 그렇다면 '긍정적인 생각'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긍정적인 생각]

- 나는 할 수 있다.
- 나는 유일하고 특별하다.
- 나는 강하고 능력 있는 사람이다.
- 나는 매일 더 나아지고 있다.
- 나의 감정은 타당하고 중요하다.
- 실수를 한다고 해도, 나는 여전히 가치 있는 사람이다.
- 나는 어려운 일도 해낼 수 있다.
- 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사람이다.
- 오늘 나의 새로운 삶이 시작된다.
- 매 순간 행복하고 감사하다.
- 나는 사랑하고 사랑받을 자격이 있다.
- 나는 언제나 생기가 넘친다.
- 나는 긍정의 말을 하는 사람이다.
- 나는 나를 신뢰하고 존중한다.
- 나는 내 삶을 변화시킬 힘이 있다.


 인생을 성공으로 이끄는 긍정의 힘!

풍요로운 삶으로 나아가기 위해 자신을 변화시키는 원동력이라고도 할 수 있다.


 긍정의 힘을 현실에 적용하려면?

우선, 긍정적인 생각이 나를 바꾼다고 믿는다.

긍정적으로 말하고 행동한다. 마음에서 걱정을 제거한다. 분노와 악의도 내보낸다. 매 순간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다. 매일 새로운 것에 도전해 본다. 산책, 독서, 운동, 명상 등 긍정 습관을 만든다.


 긍정심리학의 권위자 바버라 프레드릭슨 박사는 긍정 정서와 부정정서의 비율이 최소한 3:1을 넘도록 노력하라고 했다. 하나의 부정적 생각을 이겨내기 위해서는 적어도 세 가지의 긍정적 생각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저서 <내 안의 긍정을 춤추게 하라>에서 그녀는 이렇게 말한다.


 "우리는 누구나 긍정 정서의 씨앗을 자신의 삶에 더 많이 뿌리기로 선택할 수 있다. 이 씨앗들이 자라면서 우리는 플로리시해 간다. 가능성으로 충만해지고, 역경 앞에 강해지며, 더 행복해지고, 세상에 더 많은 기여를 할 수 있게 된다. 풍족해진 긍정 정서로 우리가 원하는 인생과 자녀들에게 물려줄 만한 세상을 가꿀 수 있게 된다."


 각박한 세상을 살아가며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잃어가는 사람들, 더욱 활기찬 삶을 갈망하는 사람들에게 전하고 싶은 긍정 명언을 기록해 본다.


 부정에서 벗어나면 삶이 즐거워진다. 긍정의 힘을 키우면, 우리의 삶은 희망과 긍정의 빛으로 빛날 것이다.

 

-

 

 "세상은 온통 문이고, 온통 기회이고, 울려주길 기다리는 팽팽한 줄이다."

_랠프 월도 에머슨


 "사람들은 시간이 모든 것을 바꾸어 준다고 말하지만, 실제로는 당신 자신이 모든 것을 바꾸어야 한다."

_앤디 워홀


"마음을 담장 너머로 던져 넘기면 나머지는 저절로 따라 넘어가게 된다."

_노먼 빈센트 필


"자신의 기운을 북돋우는 가장 좋은 방법은 다른 사람의 기운을 북돋워 주는 것이다."

_마크 트웨인


 "행복으로 가는 길은 두 가지 원칙 위에 있다. 자신이 좋아하고 자신이 잘할 수 있는 것을 찾은 다음, 거기에 혼신을 다 바치는 것이다. 자신이 가진 에너지, 야망, 그리고 타고난 재주 등을 하나도 남김없이."

_존 D. 록펠러 3세


"자신을 신뢰하라. 평생 함께 살며 만족할 수 있는 그런 종류의 자아를 창조하라. 내면의 작은 가능성의 불꽃을 부채질해 성취의 불기둥으로 만듦으로써 자기 자신을 최대한 이용하라."

_골다 메이어


 "자기 자신을 믿는 순간, 어떻게 살 것인지 알게 될 것이다."

_요한 볼프강 폰 괴테


 "생애 주어진 모든 날들이 알찬 삶이 되기를."

_조나단 스위프트


-





매거진의 이전글 열정적으로 사는 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