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B자산운용 Jul 25. 2023

저 건물은 대체 누가 가지고 있을까?

ft. 미국 부동산


■ 리츠(REIT)의 현재와 미래



'소액으로 건물주 되기'는 리츠(REIT)를 홍보할 때 가장 많이 쓰이는 문구입니다. 


그러나 지난 1년간 미국의 금리인상 랠리가 이어지며 많은 리츠 투자자들이 건물주가 되기 위해 투자했던 소액은 더 소액의 돈이 되었죠.



지금까지 전통자산인 주식과 낮은 상관관계를 보이는 부동산으로 여겨지던 리츠는 주식과 함께 이자율의 영향을 받으며 폭락했습니다.



그렇다면 금리 인상의 끝이 보이며 주식이 조금씩 반등하고 있는 지금, 과연 리츠는 어떨까요?



기대와는 다르게 주식보다 낮게 반등하고 있습니다. 


리츠와 부동산을 위협하는 금리는 안정세에 진입했으나,


SVB 사태 이후 앞으로 나타날 실물 부동산 시장에 대한 부정적 전망이 리츠의 주가 변동성을 높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출처 : Bloomberg 2020.01.01~2023.07.12



그러나 시장금리가 점차 하락할 경우 우수한 부동산의 가치는 다시금 회복할 것이며,


이에 대한 기대감으로 하반기 리츠의 가치도 상승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 미국 리츠의 종류



미국 리츠는 약 14개의 주요 섹터로 구성되어 있으며, 크게 성장형 리츠와 가치형 리츠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1. 우리의 웹서핑을 책임져줄 '통신탑 리츠'


2. 유튜브 비디오 및  인스타그램을 게시물을 저장하는 '데이터센터 리츠'


3. 빠른 배송의 핵심인 '물류 리츠'


4. 소비욕을 충족시켜주는 '리테일 리츠'


5. 직장인들의 애환이 담겨있는 사무실 빌딩을 소유한 '오피스 리츠'



위 언급된 섹터 외에도 생명과학 연구실, 호텔, 카지노 리츠 등이 있으며 해당 섹터 또한 연재 기간 중 다룰 예정입니다.


다음 연재에서는 각 섹터의 대표 종목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 위 내용은 KB자산운용의 필진 '힘을내요 슈퍼Powell'의 글을 요약한 것입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보세요. 



https://blog.naver.com/kb_asset/223160275832



Compliance notice

※ KB자산운용 준법감시인 심사필 '투자광고 2023_678(다)'



※ 본 자료는 고객의 투자에 참고가 될 수 있는 각종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본 자료는 계량적 분석에 근거한 의견을 제시하며, 당사의 대표 투자의견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 본 자료는 합리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작성된 것이지만, 투자 권유의 적합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투자 판단의 최종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며, 본 자료는 어떠한 경우라도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으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본 자료는 현재의 시장 상황을 감안하여 참고용으로만 제시된 것이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작성자 개인의 의견이 반영된 것입니다. 당사는 관련 법령에 허용된 범위 내에서 투자 전략 및 투자 프로세스를 결정하므로, 본 자료에 기재된 사항 중 관련 법령 및 계약서의 내용과 상이한 것은 효력이 없습니다. 

※ 본 자료는 당사의 저작물로서 모든 지적재산권은 당사에 귀속되며 당사의 동의 없이 복제, 배포, 전송, 변형, 대여할 수 없습니다. 본 자료를 KB자산운용 임직원 외의 자로부터 입수하였을 경우, 자료 무단 제공 및 이용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해당 제공자 및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제로금리 일본의 '너무 높은 채권금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