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트럼프는 '비트코인'을 계속 키워야 한다

트럼프와 비트코인 2부 (By. 데사이트)

by KB자산운용


▶ 트럼프와 비트코인 1부 보러 가기




안녕하세요! 데이터로 인사이트를 찾는 데사이트입니다.


지난 글에서 스테이블 코인은 달러의 지위를 지키면서 미국의 부채를 모두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트럼프가 비트코인을 지킬 수밖에 없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 이유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요?



테더와 스테이블 코인


자료 : Tether


지난 글에서 "스테이블 코인"을 설명드리면서 테더(USDT)라는 코인을 예시로 말씀드렸습니다.


테더는 현시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스테이블 코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미국 달러와 동일한 가치를 갖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코인을 사고팔기 위해서는 달러 같은 화폐가 필요할 텐데, 그 화폐를 테더(USDT)로 사용하면 "이 코인의 가치는 달러로 얼마겠구나"라는 것을 직관적으로 알 수 있는 거죠.


이렇게 가치가 안정적(stable)으로 가치가 고정된 코인이 있으니, 이걸 통해 다른 코인들(비트코인, 이더리움 등)을 거래할 수 있겠죠?


테더는 스테이블 코인들 중에서도 가장 전 세계적으로 쓰이고 있는 코인입니다.


그만큼 테더의 발행사는 수많은 국가의 화폐를 얻는다고 생각해 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모인 화폐를 당연히 기존의 은행과 같은 방식으로 다른 자산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국채 등의 자산들 말이죠.


image.png?type=w966 자료 : Tether


위 자료는 실제로 테더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중간에 있는 지표를 보시면, 테더는 실제로 82% 정도를 현금, 혹은 현금과 유사한 것(Cash & Cash Equivalents & Other Short-Term Deposits)으로 구성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아래로 가면 세부내용을 볼 수 있는데요, 자세히 보시면 막상 진짜 현금(Cash & Bank Deposits)은 0.09% 정도만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거의 80%를 미국채(U. S. Treasury Bills)가 차지하고 있죠.


즉, 스테이블 코인을 통해 들어온 수많은 나라의 돈으로 미국 국채를 산다는 겁니다.


이전 글에서 기존에 미국 국채를 사주던 나라들이 불안정한 미국 국채를 더 이상 사지 않는 모습들이 보인다고 했었는데요.


이렇게 되면 스테이블 코인 덕분에 많은 나라에서 미국 국채를 사주는 것과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왜 스테이블 코인인가?


image.png?type=w966 자료 : 블룸버그


지난 글에서 말씀드렸듯, 미국은 지금 천문학적인 수치의 부채로 홍역을 앓고 있습니다.


게다가 당장 2025년에 무려 약 7조 달러($7T) 규모의 국채가 만기를 맞을 예정이기도 하죠.


부채의 마감일이 얼마 남지 않은 시점에서 성공적으로 리파이낸싱을 하려면, 금리를 낮춰야 하겠죠?


기본적으로 채권은 수요가 높아질수록 가격이 오르고 금리가 낮아집니다.


이런 구조로 보았을 때...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에서)

※ 위 내용은 KB자산운용의 내부 필진 '데사이트'의 글을 요약한 것입니다.

전체 글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트럼프는 '비트코인'을 계속 키워야 한다 - 풀버전 확인하기




Compliance notice

※ KB자산운용 준법감시인 심사필 '투자광고 2025_745(다)'

※ 본 자료는 고객의 투자에 참고가 될 수 있는 각종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본 자료는 계량적 분석에 근거한 의견을 제시하며, 당사의 대표 투자의견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 본 자료는 합리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작성된 것이지만, 투자 권유의 적합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투자 판단의 최종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며, 본 자료는 어떠한 경우라도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으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본 자료는 현재의 시장 상황을 감안하여 참고용으로만 제시된 것이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작성자 개인의 의견이 반영된 것입니다. 당사는 관련 법령에 허용된 범위 내에서 투자 전략 및 투자 프로세스를 결정하므로, 본 자료에 기재된 사항 중 관련 법령 및 계약서의 내용과 상이한 것은 효력이 없습니다.

※ 본 자료는 당사의 저작물로서 모든 지적재산권은 당사에 귀속되며 당사의 동의 없이 복제, 배포, 전송, 변형, 대여할 수 없습니다. 본 자료를 KB자산운용 임직원 외의 자로부터 입수하였을 경우, 자료 무단 제공 및 이용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해당 제공자 및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트럼프는 비트코인을 키울 수밖에 없다 (1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