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로봇, 바이오 전망 (By. KB자산운용)
◆ 올해 국내증시는 대형주 중심의 강세로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며 전인미답의 구간을 지나고 있습니다.
◆ 하지만 대형주 쏠림이 심화되면서 중소형주는 상대적으로 소외되었죠.
◆ 이제는 자금 순환과 테마 확장이 기대되는 시점입니다. 바이오, 로봇과 같은 성장섹터에 주목할 때입니다.
올해 국내 주식시장, 그 어느 때보다 뜨거웠죠.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시가총액이 큰 대형주들이 시장을 주도하며 코스피를 끌어올렸습니다.
최근 상승분을 반납하며 큰 폭으로 하락하기도 했지만, 국내 증시가 한 단계 성장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출처: ChatGPT
하지만 이런 장세에서 중소형주에 투자한 개인들은 상대적으로 상승세를 체감하기 어려웠을 수도 있습니다.
대형주 집중 현상이 뚜렷해지면서 시장 내 수익률 양극화가 확대됐기 때문이죠.
출처: Dataguide, KB자산운용
코스피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대기업과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산업군 위주로 구성되어 안정성과 실적 중심의 투자처로 인식됩니다.
반면 코스닥은 바이오, 로봇 등 신산업 중심의 중소형주, 테마주가 밀집해 성장성이 주요 투자 기준이 되는 시장입니다. 미래 가능성으로 승부하는 기업들이 모여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출처: KB의 생각, KB자산운용
두 시장의 수익률 궤적을 보면 장기적으로는 큰 흐름이 비슷해 보일 수 있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번갈아 가며 우위를 점해왔습니다.
출처: Dataguide, KB자산운용
아래 차트는 코스피와 코스닥에 1년간 투자했을 때의 상대수익률을 비교한 것입니다.
출처: Dataguide, KB자산운용
상단 주황색 막대그래프는 코스피가 코스닥을 상대적으로 앞선 시기와 정도를 나타내며, 아래 초록색 막대그래프는 코스닥이 앞섰던 것을 보여줍니다.
막대의 길이가 길수록 두 시장 간 수익률 격차가 컸음을 의미하죠.
이 패턴에서 중요한 사실 하나. 특정 지수의 독주가 영원히 이어지지는 않는다는 겁니다.
그리고 지금은 코스피 시장이 압도적으로 독주하는 시장입니다.
역사적 패턴을 볼 때, 이제 코스닥으로의 순환매와 테마 확장을 기대해볼 만한 시점입니다.
뒷 이야기 궁금하시죠?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 십만전자 그 후, 기지개를 펴는 다음 섹터는? (AI로봇, 바이오 전망)
Compliance notice
※ KB자산운용 준법감시인 심사필 투자광고 2025_1847(다) (2025.11.06~2026.11.05)
※ 본 자료는 고객의 투자에 참고가 될 수 있는 각종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본 자료는 계량적 분석에 근거한 의견을 제시하며, 당사의 대표 투자의견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 본 자료는 합리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작성된 것이지만, 투자 권유의 적합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투자 판단의 최종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며, 본 자료는 어떠한 경우라도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으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본 자료는 현재의 시장 상황을 감안하여 참고용으로만 제시된 것이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작성자 개인의 의견이 반영된 것입니다. 당사는 관련 법령에 허용된 범위 내에서 투자 전략 및 투자 프로세스를 결정하므로, 본 자료에 기재된 사항 중 관련 법령 및 계약서의 내용과 상이한 것은 효력이 없습니다.
※ 본 자료는 당사의 저작물로서 모든 지적재산권은 당사에 귀속되며 당사의 동의 없이 복제, 배포, 전송, 변형, 대여할 수 없습니다. 본 자료를 KB자산운용 임직원 외의 자로부터 입수하였을 경우, 자료 무단 제공 및 이용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해당 제공자 및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 투자자는 투자 의사결정을 하시기 전에 반드시 집합투자규약 및 투자설명서를 수령하여 상품의 내용을 충분히 인지한 후 투자 결정하시기 바라며, 투자 전 판매 회사의 충분한 설명을 청취하시기 바랍니다.
※ 집합투자증권은 운용 결과에 따라 투자원금의 손실(0~100%)이 발생할 수 있으며, 그 손실은 투자자에게 귀속됩니다.
※ 집합투자증권을 취득하시기 전에 투자대상, 보수·수수료 및 환매방법 등에 관하여 (간이) 투자설명서를 반드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 이 금융투자상품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보호되지 않습니다.
※ 합성총보수 비용 및 증권거래비용을 함께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상장 1년 미만의 상품은 증권거래비용 및 기타비용 기재하지 않았으나, 운용기간 중 추가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 ETF 거래수수료는 별도로 발생할 수 있으니 거래증권사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과세 기준 및 방법은 향후 세법개정 등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 RISE 바이오TOP10 액티브ETF: 총 보수 연 0.5%, 위험등급 2등급(높은위험)
※ RISE AI&로봇 ETF: 총 보수 연 0.4%, 위험등급 2등급(높은위험)
KB자산운용
※ 전화 : 02-2167-8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