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런 버핏의 마지막 주주서한 (25.10.11)

“좋은 기업이 현금보다 낫다” (By. KB자산운용)

by KB자산운용


◆ 워런 버핏은 마지막 주주서한에서 “좋은 기업이 현금보다 낫다”는 철학을 강조하며, 사회적 책임과 장기 가치투자의 중요성을 재확인했습니다.


후임 그렉 에이블은 버핏의 철학을 계승하되, ESG와 실무 중심의 자본배분 전략으로 지속가능한 성장을 추진할 전망입니다.


RISE 버크셔포트폴리오TOP10 ETF는 버핏의 투자철학이 반영된 기업에 버핏식 장기투자를 간편하게 실천할 수 있도록 설계된 상품입니다.




■ 버핏의 마지막 메세지: 책임과 철학


(출처 : 워런버핏_뉴욕타임즈)


2025년 5월, 워런 버핏은 58번째이자 마지막 버크셔 해서웨이 주주서한을 공개했습니다.


워런 버핏의 마지막 주주서한


그는 자신이 95세가 되는 시점에 CEO 자리에서 물러나겠다고 밝혔으며, 후계자로 그렉 아벨을 공식 지명했습니다.


이번 서한에서 버핏은 자신의 성공을 ‘운과 기회’ 덕분이라 회고하며, “운이 좋은 사람일수록 사회에 환원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실제로 버크셔 A주 1,800주를 B주 2,700,000주로 전환하여 4개의 가족 재단에 기부하며, 개인의 부를 사회적 가치로 전환하는 본보기를 보였습니다.


버핏은 은퇴 선언과 함께 사회적 책임, 가족 신탁, 경영 철학을 동시에 정리하며 60년 경영의 대미를 장식했습니다.


"조용히 물러나려 합니다 (going quiet)"




■ "좋은 기업이 현금보다 낫다" - 버핏 철학의 핵심


버핏의 철학은 단순하지만 강력합니다.


"현금은 가치를 만들지 못하지만, 좋은 기업은 현금을 만들어냅니다"

그는 내재가치와 영업현금흐름이 높은 기업을 장기 보유하는 전략을 고수해왔습니다.


또한 그는 자신의 ‘능력범위(Competence Circle)’를 벗어나지 않는 투자를 강조합니다.


잘 모르는 산업에는 투자하지 않고, 시장의 단기 변동에도 흔들리지 않는 것이 그의 원칙입니다.


"시장이 떨어져도 걱정하지 마세요. 훌륭한 기업을 사고 평생 보유하십시오"

버핏의 철학은 단순히 ‘가치투자’가 아니라, 기업의 질적 성장과 경영자의 진정성을 함께 평가하는 통합적 관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 그렉 에이블 체제 - '실무형 버핏주의' 시작


(출처 : 버크셔 해서웨이 CEO 그렉 아벨_theusaleaders.com)


버크셔의 차기 CEO 그렉 아벨(Greg Abel)은 버핏의 철학을 계승하되, 시대적 변화에 맞춘 지속가능한 성장(ESG) 을 추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는 버크셔의 에너지 부문을 이끌며 재생에너지와 친환경 전환에 적극 투자해 왔습니다.


체크 캐피털 메니지먼트의 스티븐 체크 대표는 그렉 아벨을 '매우 실무 중심적이고 신중한 경영자'라고 평가했죠.


그렉 아벨은 버핏의 ‘집중투자’ 방식보다 다양한 산업과 자회사를 통해 균형 잡힌 자본 배분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즉, 에이블 체제의 버크셔는 버핏의 핵심 가치(장기·가치투자)는 유지하되, “지속가능성과 효율성”을 겸비한 새로운 버핏주의’로 발전시킬 것으로 전망됩니다.



■ 버핏의 철학이 녹아 있는 ETF - RISE 버크셔포트폴리오TOP10 ETF

개인 투자자들이 버핏의 투자 철학을 가장 간편하게 구현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RISE 버크셔포크폴리오TOP10 ETF’입니다.



어떤 상품인지 궁금하시죠?


sticker sticker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워런 버핏의 마지막 주주서한 : “좋은 기업이 현금보다 낫다” (2025년 11월 10일 )




Compliance notice

※ KB자산운용 준법감시인 심사필 투자광고 2025_1878(다) (2025.11.11~2026.11.10)

※ 본 자료는 고객의 투자에 참고가 될 수 있는 각종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본 자료는 계량적 분석에 근거한 의견을 제시하며, 당사의 대표 투자의견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 본 자료는 합리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작성된 것이지만, 투자 권유의 적합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투자 판단의 최종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며, 본 자료는 어떠한 경우라도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으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본 자료는 현재의 시장 상황을 감안하여 참고용으로만 제시된 것이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작성자 개인의 의견이 반영된 것입니다. 당사는 관련 법령에 허용된 범위 내에서 투자 전략 및 투자 프로세스를 결정하므로, 본 자료에 기재된 사항 중 관련 법령 및 계약서의 내용과 상이한 것은 효력이 없습니다.

※ 본 자료는 당사의 저작물로서 모든 지적재산권은 당사에 귀속되며 당사의 동의 없이 복제, 배포, 전송, 변형, 대여할 수 없습니다. 본 자료를 KB자산운용 임직원 외의 자로부터 입수하였을 경우, 자료 무단 제공 및 이용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해당 제공자 및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 투자자는 투자 의사결정을 하시기 전에 반드시 집합투자규약 및 투자설명서를 수령하여 상품의 내용을 충분히 인지한 후 투자 결정하시기 바라며, 투자 전 판매 회사의 충분한 설명을 청취하시기 바랍니다.

※ 집합투자증권은 운용 결과에 따라 투자원금의 손실(0~100%)이 발생할 수 있으며, 그 손실은 투자자에게 귀속됩니다.

※ 집합투자증권을 취득하시기 전에 투자대상, 보수·수수료 및 환매방법 등에 관하여 (간이) 투자설명서를 반드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 이 금융투자상품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보호되지 않습니다.

※ 합성총보수 비용 및 증권거래비용을 함께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상장 1년 미만의 상품은 증권거래비용 및 기타비용 기재하지 않았으나, 운용기간 중 추가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 ETF 거래수수료는 별도로 발생할 수 있으니 거래증권사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과세 기준 및 방법은 향후 세법개정 등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KB자산운용

※ 전화 : 02-2167-8200

※ 메일 : answer@kbam.co.kr

keyword
작가의 이전글십만전자 그 후, 기지개를 펴는 다음 섹터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