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정보, 어디서 얻어야 하나요?

채권투자 방법과 노하우

by KB자산운용


채권의 가격, 금리는 뭐죠?
같은 회사인데도 왜 이렇게
종목이 여러개이고
가격도 제각각인가요?




■ 채권이 생소한 이유 그리고 '수익률'의 기준



채권이 일반인이게 생소한 이유는 금리로 가격을 이야기하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채권에 대해 알기 위해서는 우선 '수익률'이라는 용어가 어떻게 쓰이는지를 확실하게 알고 가야 합니다.


수익률이라는 단어는 주식과 채권에서 조금 다른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우선 가장 큰 차이점은 채권에서의 수익률은 기본적으로 <연환산>이라는 점이며 주식에서는 <투자 기간 수익률>이라는 점입니다.


우리가 삼성전자를 7만원에 매수해서 한 달 뒤 7만 7천원에 팔았다고 가정해 볼까요?

그러면 보통 우리는 '나 10% 수익률 냈어'라고 말하지, '나 120% (연환산) 수익 났어'라고는 거의 말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채권, 예금, 대출과 같이 금리로 거래하는 상품은 대부분 연환산 개념의 상품입니다.




가장 염두 해야 할 것



금리 상품에 투자하면서 가장 먼저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은 '만기까지 해당 상품을 보유해야만' 처음에 제시되었던 수익률 만큼의 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정기예금과 같은 확정금리형 상품들은 모두 그렇게 설정이 되어있으며,

중도 해지를 하게 될 경우에는 처음 약정된 수익률의 일부분만 받게 됩니다.


우리가 채권 투자를 할 때 나오는 수익률에도 그러한 행간의 의미가 숨어있습니다.


실제 채권 및 집합투자상품 투자를 하게 되면 금리변동에 따른 가격 변동을 반영하기 때문에 매일매일 수익률이 다르게 나오게 됩니다.


금리가 하락하면 투자한 채권의 가격이 오르고 집합투자증권의 기준가가 오르면서 자본이익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채권의 가격이라 불리는 수익률에 대한 정보는 어디에서 얻어야 할까요?


더 자세한 내용은~


https://blog.naver.com/kb_asset/223158339207



※ 위 내용은 KB자산운용 필진 채쇼의 글을 요약한 것입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위 링크에서 확인해 보세요.



Compliance notice

※ KB자산운용 준법감시인 심사필 '투자광고 2023_674(다)'

※ 본 자료는 고객의 투자에 참고가 될 수 있는 각종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본 자료는 계량적 분석에 근거한 의견을 제시하며, 당사의 대표 투자의견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 본 자료는 합리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작성된 것이지만, 투자 권유의 적합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투자 판단의 최종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며, 본 자료는 어떠한 경우라도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으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본 자료는 현재의 시장 상황을 감안하여 참고용으로만 제시된 것이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작성자 개인의 의견이 반영된 것입니다. 당사는 관련 법령에 허용된 범위 내에서 투자 전략 및 투자 프로세스를 결정하므로, 본 자료에 기재된 사항 중 관련 법령 및 계약서의 내용과 상이한 것은 효력이 없습니다.

※ 본 자료는 당사의 저작물로서 모든 지적재산권은 당사에 귀속되며 당사의 동의 없이 복제, 배포, 전송, 변형, 대여할 수 없습니다. 본 자료를 KB자산운용 임직원 외의 자로부터 입수하였을 경우, 자료 무단 제공 및 이용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해당 제공자 및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국내 상업용 부동산 시장 현황 및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