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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루피 Apr 18. 2023

구독 비즈니스 모델에 집착하는 이유

Linkedin, Shopify,  Netflix 등

Linkedin, Shopify 및 Netflix가 서브스크립션 비즈니스 모델에 집착하는 이유


서브스크립션 비즈니스 모델은 제품 또는 서비스를 판매하여 매월 또는 연간 정기 구독 수익을 받는다는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비즈니스 모델을 사용하는 기업은 디지털 앱과 소프트웨어 제품(SaaS)입니다.

B2B 소프트웨어 - Shopify, Zoho, Mailchimp 등

B2C 앱 - Netflix, Linkedin 등


Subscription Business Model (Credit: Business Model toolbox)



매달 신용카드로 결제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덜어주고 회사에 매달 발생하는 수익도 안겨줄 것입니다.


서브스크립션 비즈니스 모델에는 다양한 유형이 있습니다.


types of subscription business model



Umbrella subscription — 모든 서비스를 하나의 서브스크립션 우산 아래에 번들하는 경우.

Example Amazon Prime  아마존 프라임 - 프라임 아래에서는 원데이 배송,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프라임 뮤직이 제공됩니다.


Special subscription Pass -  구독으로 많은 사람들로부터 눈에 띄는 이점을 얻을 수 있는 경우.

    예 :  Tinder 및 Dash Pass

    Tinder - 더 많은 여자아이에게 당신의 프로필을 추천하세요.

    Dash Pass - 저렴한 요금으로 보다 빠른 배송이 가능합니다.


Subscription box  - 매달 현관에 배달되는 제품을 서브스크립션하는 경우.

    예 : Warby Parker 및 MeUndies

    Warby Parker  - 파커는 3개월마다 콘택트렌즈 처방전을 보낸다.

    MeUndies - 속옷 두 벌 매월 배송됩니다.


Ecosystem subscription - 기업이 서브스크립션 비즈니스 모델을 사용하여 진입 장벽을 낮추고 에코시스템에 갇힌 경우.

    예 : Shopify



구독 비즈니스 모델 사용의 장단점


구독 비즈니스 모델을 사용하면 몇 가지 이점이 있습니다.


예측 가능한 현금 흐름 : 최초 구매 후에도 제품을 계속 구매해야 하며, 예측 가능한 현금 흐름으로 지속적인 수익으로 이어집니다.


좋은 업셀 및 크로스셀링 기회 : 프리미엄 제품군을 판매하고 있다면 면도 크림, 애프터 쉐이브 등 다른 제품도 판매할 수 있습니다.


높은 마진 : 기본 제품은 보통 손해를 보고 판매되지만, 애드온은 추가되어 보통 더 높은 마진으로 판매됩니다.


서브스크립션 비즈니스 모델의 단점


전환율 : 고객에게 지속적으로 가치를 부여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고객이 대량으로 생산되어 향후 현금흐름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예 : 넷플릭스는 월 구독을 정당화하기 위해 매달 새로운 시리즈를 지속적으로 출시합니다.


높은 고객 획득 비용 : 매달 지불할 수 있는 사람은 극히 일부입니다. 그래서 당신은 그것들을 얻는데 많은 돈을 들여야 합니다.




서브스크립션 비즈니스 모델의 교차 판매


Shopify cross-selling Strategy


Shopify의 기본 플랜은 30달러/월입니다만, 전자 상거래 스토어를 성공적으로 운영하려면 10달러 이상의 앱을 설치해야 합니다.


리뷰용 Privy, 이메일용 Mailchimp, 챗봇용 라이브 채팅 등의 앱


Shopify는 앱스토어에서 이들 앱을 호스팅하기 위해 20%를 수수료로 받고 나머지는 개발자에게 넘긴다.


Growth vector - 신규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Shopify 서브스크립션 가격을 낮게 책정합니다.


Revenue Vecto - 생태계를 조사하면 이러한 앱에 20%의 수수료를 부과하여 더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구독모델 #스타트업 #비즈니스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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