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kedin, Shopify, Netflix 등
서브스크립션 비즈니스 모델은 제품 또는 서비스를 판매하여 매월 또는 연간 정기 구독 수익을 받는다는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비즈니스 모델을 사용하는 기업은 디지털 앱과 소프트웨어 제품(SaaS)입니다.
B2B 소프트웨어 - Shopify, Zoho, Mailchimp 등
B2C 앱 - Netflix, Linkedin 등
매달 신용카드로 결제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덜어주고 회사에 매달 발생하는 수익도 안겨줄 것입니다.
서브스크립션 비즈니스 모델에는 다양한 유형이 있습니다.
Umbrella subscription — 모든 서비스를 하나의 서브스크립션 우산 아래에 번들하는 경우.
Example Amazon Prime 아마존 프라임 - 프라임 아래에서는 원데이 배송,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프라임 뮤직이 제공됩니다.
Special subscription Pass - 구독으로 많은 사람들로부터 눈에 띄는 이점을 얻을 수 있는 경우.
예 : Tinder 및 Dash Pass
Tinder - 더 많은 여자아이에게 당신의 프로필을 추천하세요.
Dash Pass - 저렴한 요금으로 보다 빠른 배송이 가능합니다.
Subscription box - 매달 현관에 배달되는 제품을 서브스크립션하는 경우.
예 : Warby Parker 및 MeUndies
Warby Parker - 파커는 3개월마다 콘택트렌즈 처방전을 보낸다.
MeUndies - 속옷 두 벌 매월 배송됩니다.
Ecosystem subscription - 기업이 서브스크립션 비즈니스 모델을 사용하여 진입 장벽을 낮추고 에코시스템에 갇힌 경우.
예 : Shopify
구독 비즈니스 모델을 사용하면 몇 가지 이점이 있습니다.
예측 가능한 현금 흐름 : 최초 구매 후에도 제품을 계속 구매해야 하며, 예측 가능한 현금 흐름으로 지속적인 수익으로 이어집니다.
좋은 업셀 및 크로스셀링 기회 : 프리미엄 제품군을 판매하고 있다면 면도 크림, 애프터 쉐이브 등 다른 제품도 판매할 수 있습니다.
높은 마진 : 기본 제품은 보통 손해를 보고 판매되지만, 애드온은 추가되어 보통 더 높은 마진으로 판매됩니다.
서브스크립션 비즈니스 모델의 단점
전환율 : 고객에게 지속적으로 가치를 부여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고객이 대량으로 생산되어 향후 현금흐름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예 : 넷플릭스는 월 구독을 정당화하기 위해 매달 새로운 시리즈를 지속적으로 출시합니다.
높은 고객 획득 비용 : 매달 지불할 수 있는 사람은 극히 일부입니다. 그래서 당신은 그것들을 얻는데 많은 돈을 들여야 합니다.
Shopify의 기본 플랜은 30달러/월입니다만, 전자 상거래 스토어를 성공적으로 운영하려면 10달러 이상의 앱을 설치해야 합니다.
리뷰용 Privy, 이메일용 Mailchimp, 챗봇용 라이브 채팅 등의 앱
Shopify는 앱스토어에서 이들 앱을 호스팅하기 위해 20%를 수수료로 받고 나머지는 개발자에게 넘긴다.
Growth vector - 신규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Shopify 서브스크립션 가격을 낮게 책정합니다.
Revenue Vecto - 생태계를 조사하면 이러한 앱에 20%의 수수료를 부과하여 더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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