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러덕트 마케팅 대 그러스 마케팅에 대한 논의는 특정 작업과 할 일 목록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이들이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프러덕트를 어떻게 성장시키는지에 대한 것입니다.
이러한 철학적 차이는 무엇이며 그들의 일상적인 책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SaaS 사업의 맥락에서 PM과 GM의 고유한 역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프러덕트 마케팅은 광범위한 고객 조사를 통해 대상 고객을 파악함으로써 시장에서 제품의 포지셔닝 및
적합성을 확립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2) 그로스 마케팅은 사용자 확보, 활성화, 유지 및 수익 창출에 중점을 두고 고객 여정 전반에 걸쳐 마케팅
전략을 실험, 테스트 및 최적화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3) 프러덕트 마케팅 담당자는 고객의 요구에 부합하고 제품 시장 적합성을 달성하여 포지셔닝, 메시지 및
고객 경험을 책임질 수 있는 제품을 제공하는 것에 관심을 가집니다.
(4) 그로스 마케팅 담당자들은 도구와 마케팅 채널을 활용하여 어떤 비용을 치르더라도 고객을 확보하고
유지함으로써 성장을 촉진하려는 경향이 더 강합니다.
(5) 차이점에도 불구하고 두 분야는 사용자 데이터를 조사하여 통찰력을 얻고, 유지율 향상, 계정 확장 및
고객수명 가치 증가와 같은 구매 후 단계를 포함한 전체 사용자 여정을 최적화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다양한 마케팅 채널과 개인화된 인앱 경험을 통해 대상 사용자에게 제품의 가치를 전달합니다.
고품질 사용자 피드백, 고객 조사 및 제품 분석을 사용하여 고객 환경을 개선하고 제품 채택을 촉진합니다.
만족한 고객에게 업그레이드를 제공하고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 타당한 업셀링 기회를 찾고 있습니다.
분석 감시 및 KPI 측정을 통해 고객 감정을 측정하고 고객 유지를 추적하며 수익을 증대합니다.
광고 캠페인, 랜딩 페이지, 이메일 시퀀스 및 인앱 경험을 통해 A/B테스트를 수행하여 고객 확보를 강화합니다.
데이터를 분석하여 사용자의 행동을 파악하고 마케팅 자료를 최적화하여 전체적으로 가장 많은 전환 효과를 가져옵니다.
비즈니스 목표를 보다 빠르게 달성할 수 있는 성장 루프 프레임워크를 따르거나 제품 주도 성장 전략을 실행하여 제품에 대한 더 많은 업셀 및 추천을 유도합니다.
데이터를 활용하여 마케팅 전략을 최적화하고, 적절한 고객을 공략하며, 고객을 유지함으로써 더 많은 비즈니스 성장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업무를 잘 수행하려면 항상 전문 소프트웨어가 필요합니다. 사용자 파일럿 데모를 예약하여 제품과 고객의 요구 사이를 어떻게 해소할 수 있는지 확인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프러덕트 마케팅은 시장에서 제품의 포지셔닝과 적합성을 확립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이는 광범위한 고객 조사를 통해 대상자를 파악함으로써 이루어집니다.
이 프로세스에는 고객이 누구인지, 고객이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제품이 고객의 요구를 어떻게 충족시킬 수 있는지를 파악하는 작업이 포함됩니다. 그런 다음 제품을 대상 사용자에게 매력적이고 독특한 방식으로 배치합니다. 이는 프러덕트 마케팅 담당자가 모든 브랜딩 채널에 올바른 메시지를 정의하고 배포하기 위해 개발자, 영업, 고객 성공 및 마케팅 팀과 협업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로스 마케팅은 사용자 확보, 활성화, 유지 및 수익 창출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또한 고객 확보 및 비즈니스 성장을 가속화하기 위해 고객 여정 전반에 걸쳐 마케팅 전략을 실험, 테스트 및 최적화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마케팅 팀 내에서 작동하며 기술, 자동화 및 고객 중심 전술을 활용하여 모든 비용을 들여 성장을 달성합니다.따라서 성장 마케팅 담당자는 마케팅의 한 가지 유형(유료 광고, SEO, e-메일 마케팅 등)에 국한하지 않고 모든 툴과 리소스를 마음대로 사용하여 비즈니스를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프러덕트와 그로스 마케팅 모두 SaaS 산업에서 비롯되므로 비즈니스의 새로운 분야이기는 하지만 이들의 역할은 매우 분명하고 차별화되어 있습니다.예를 들어 다음과 같습니다.
프러덕트 마케팅은 프러덕트와 고객 간의 관계를 이해하여 프러덕트의 가치를 전달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프러덕트 채택과 수익을 촉진하기 위한 메시지를 만들기 위한 것입니다.
반면 그로스 마케팅은 데이터 중심의 실험 및 분석을 통해 성장 기회를 파악합니다. 또한 모든 툴과 리소스를 마음대로 활용하여 양질의 고객을 확보하고 이를 유지하며 성장의 이정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들의 차이점에도 불구하고 다음과 같은 일부 영역에서 중복됩니다.
프러덕트 및 마케팅팀 모두 통찰력을 얻기 위해 사용자 데이터를 조사합니다. 하나는 프러덕트에 적합한 포지셔닝 및 메시지를 찾기 위한 (프러덕트 마케팅)이고, 다른 하나는 적합한 사용자에게 적합한 메시지를 배포하기 위한 (그로스 마케팅)입니다.
제품 및 성장 마케팅 담당자는 유지율 향상, 계정 확장 촉진, 고객 수명 가치 증대와 같은 구매 후 단계를 포함하여 전체 사용자 여정을 최적화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차이가 프러덕트 마케팅 담당자가 회사 내에서 어떤 업무와 책임을 가지고 있을까요?
프러덕트 마케팅(PM)의 가장 중요한 역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PM의 핵심 역할 중 하나는 고객 데이터를 사용하여 제품의 고유한 특징, 이점 및 솔루션을 파악하여 목표 시장을 만족시키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마케팅 채널과 개인화된 인앱 경험을 통해 대상 고객에게 제품의 가치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웰컴 설문조사를 사용하여 신규 사용자의 데이터를 캡처하고, 데이터를 세분화한 다음, 특정 요구사항에 맞는 맞춤형 온보드 프로세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프러덕트 마케팅 담당자는 수집된 고객 데이터를 사용하여 고객 경험을 개선합니다.
여기에는 사용자 피드백, 고객 조사, 프러덕트 분석 및 개선 기회를 찾는 데 도움이 되는 모든 데이터 소스가 포함됩니다. 왜 그럴까요? 고객 경험이 좋을수록 제품 채택이 더 잘 되기 때문입니다.
고품질 데이터를 가까이에 두면 사용자가 마찰을 겪고 있는 부분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특정 기능을 사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를 내버려두고 이탈을 감수하는 대신 인앱 툴팁을 사용하여 상황에 맞는 도움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마케팅 담당자들처럼 프러덕트 마케팅 담당자들도 비즈니스에 수익을 가져다 줄 책임이 있습니다.
이 경우 사용자가 로그인할 때마다 업셀을 추진하는 대신 만족한 고객에게 업그레이드를 제공하는 것이 타당한 업셀 기회를 찾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활성 사용자 또는 기능 요청을 제출한 사용자의 세그먼트를 생성하는 경우입니다. 고객에게 업그레이드를 장려하기 위해 프리미엄 기능에 대한 제한된 평가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분석을 지켜보고 KPI를 측정하는 것은 프러덕트 마케팅 담당자들이 반드시 해야 할 일입니다. 이들은 데이터를 사용하여 메시징을 최적화하고, 마케팅 투자를 정당화하며, 마케팅 활동을 고객의 요구와 일치시켜 비즈니스의 전반적인 성공에 기여합니다.
예를 들어, NPS(Net Promoter Score), CES(Customer Effort Score) 또는 PMF(Product-Market Fit)와 같은 고객 만족도 지표는 사용자 감정을 이해하고 고객 경험을 개선하는 데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또한 비즈니스 성공을 추적하고 고객 수명 기간 가치 및 확장 MRR과 같은 수익 지표를 최적화하기 위해서는 유지율, 전환율 및 기능 도입률과 같은 프러덕트 채택 지표가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제품 트래픽, 사용자당 평균 상호 작용 및 제품 사용량과 같은 제품 분석을 관찰하면 사용자가 제품과 어떻게 상호 작용하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제 SaaS 기업에서 성장 마케팅 담당자의 다양한 목표, 업무 및 책임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그로스 마케팅 담당자는 고객 확보 채널을 만들 필요가 있을 뿐만 아니라,실험을 통해 최적화하기도 합니다.
여기에는 광고 캠페인, 랜딩 페이지, 이메일 시퀀스 및 온보드 툴팁 또는 체크리스트와 같은 앱 내 프롬프트를 사용하여 AB 테스트를 수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Userpilot와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앱 내에서 제어된 A/B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온보드 프로세스가 평가판 사용자를 고객으로 전환하는지 확인하려면 온보드 흐름이 표시되지 않는 제어 그룹과 성능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프러덕트 마케팅 담당자와 마찬가지로 그로스 마케팅 팀은 업무를 잘 수행하기 위해 데이터를 감시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고객의 행동은 통찰력의 핵심 원천입니다.성장 마케팅 담당자는 다음과 같이 할 수 있습니다.
아래 스크린샷처럼 도구를 사용하여 변환 퍼널을 감시합니다.
변환이 가장 적은 단계(마찰이 발생하는 단계)를 찾아냅니다.
개선할 수 있는 성장 기회와 격차를 파악합니다.
마지막으로 고객 여정 전반에 걸쳐 전환율을 최적화하고 성장을 촉진할 수 있는 전략을 마련합니다.
예를 들어, 변환 퍼널을 분석하면 변환 장벽이 있는지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이렇게 하면 앱 내 안내를 구현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작업을 수행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그로스 마케팅 담당자들은 항상 고객 확보를 최적화하고, 고객 유지 및 업셀링에 집중하며, 데이터와 분석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은 단지 수익 증가를 극대화하기 위한 것입니다.
그로스 마케팅 팀은 비즈니스 목표를 보다 빠르게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성장 루프 프레임워크를 따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친구를 데려올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적극적으로 필요로 하는 프리미엄 기능(예: 저장 공간, 크레딧 등)과 교환하여 제품을 참조하도록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 프레임워크를 통해 그로스 마케팅 담당자는 제품 주도 성장 전략을 실행하여 프러덕트에 대한 더 많은 업셀과 추천을 유도할 수 있으며, 유료 광고 및 프로모션에 의존하지 않는 성장 지원 채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KPI를 측정하고 최적화하는 것은 그로스 마케팅 담당자에게 필수적입니다. 이들은 마케팅 전략을 최적화하고, 적절한 고객을 공략하며, 고객을 유지하여 비즈니스에 더 많은 성장을 가져올 수 있도록 데이터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그로스 마케팅 담당자가 측정할 수 있는 몇 가지 측정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마케팅 캠페인의 성공적인 신규 고객 유치를 위한 사용자 확보.
특정 캠페인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투자를 결정하기 위한 고객 확보 비용(CAC)
온보드 전략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한 사용자 활성화.
개선의 기회를 찾기 위한 시행-유료 전환율과 같은 전환 지표.
재무적 영향을 바탕으로 의사결정을 내리고 매출 성장을 촉진하는 LTV (Customer Lifetime Value).
캠페인의 ROI를 입증하는 평균 ARPU(사용자당 평균 수익).
이러한 지표를 통해 그로스 마케팅 담당자는 빠른 성장을 달성하고 최선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을 모색할 수 있습니다.
프러덕트 마케팅과 그로스 마케팅(특히 SaaS) 간에는 유사점이 있지만, 차이점은 분명합니다.
프러덕트 마케팅 담당자는 고객의 요구에 부합하고 제품 시장 적합성을 달성하는 프러덕트를 제공하는 데 신경을 씁니다. 그로스 마케팅 담당자들은 마케팅 도구를 활용하여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성장을 주도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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