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미숙 Nov 25. 2023

인도에서 헤나물감으로 문신체험

15일간 유지되는 헤나물감으로 그린 문신

“우리도 헤나 문신을 해볼까요?”

“15일 정도 지나면 지워져서 크게 부담이 안될 것 같아요!”

"길에서 헤나 문신 그리는 사람은 거리의 예술가이네요!"




인도여행을 하면서 인도 전통북장을 입고 헤나 문신을 한 미인들을 많이 보았다.

우리도 헤나물감으로 팔뚝이나 손등에 문신을 그려보기로 하였다.     




천문대 박물관을 관람하고 나오는 길에 헤나물감으로 문신을 그려주는 곳이 있었다.

가격도 비교적 저렴하여 1,500원으로 부담이 없었다.

헤나물감이 튜브에 들어있어서 그리기에 편리해 보였다.

원하는 손등이나 팔뚝에 1분 정도의 빠른 시간에 문신을 그려주었다.

한 시간 정도 다른 곳에 묻지 않게 조심하라고 하여 한 시간 정도 조심을 하고 나니 멋진 문신이 나왔다,     

재미 삼아 10일 -15일 정도 팔에 문신을 그린 후에 사진 찍기 놀이하며 놀았다.      



헤나물감은 열대성 관목인 로소니아 이너미스 잎을 따서 말린 다음 가루로 만들어 염색제를 만든다고 한다.

식물에서 추출한 염료 및 그 염료로 피부에 염색하는 방법이다.

피부에 헤나 염료로 그림을 그려 넣으면 문신과는 달리 일정 기간 동안만 유지된다.

시간이 지나면 지워지기 때문에 영구적으로 지울 수 없는 문신에 비해 몸의 일부에 그림을 그리기에 쉽다.  

인도에는 헤나만 그리는 장인들이 많기 때문에 인도 여행을 하면 호기심에 한번 해보는 것도 좋다.      

문신은 피부 아래에 물감을 흘려 넣는 것이다.

문신과 헤나물감으로 그리는 것은 차이가 나고 관광객들은 주로 헤나문신으로 짧은 시간 유지되는 그림을 그린다.



헤나는 피부의 가장 바깥쪽의 표피층에 염색하는 방법이다.

표피층은 시간이 지나면 벗겨지고 새로 형성되기 때문에 시간이 자연히 지나면 지워진다

헤나염색 문신은 체질과 씻는 정도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15일 정도면 지워진다.     

식물에서 추출한 갈색을 띠는 천연 헤나가 있고 인공적으로 만들어낸 염색제들도 있다.

갈색이 아닌 검은색이나 여러 색들은 블랙 헤나 또는 칼라 헤나로 부르는데 인공적으로 만든 것이다.

인공 헤나는 성분이 피부에 침착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시술 시 주의가 필요하다.

천연 성분이라도 피부에 착색되므로 헤나는 말끔히 지워지지 않은 수 있다.

나는 다행히 샤워를 몇 번하니 팔뚝에 그렸던 문신이 지워져서 잠깐의 행복했던 추억으로 충분히 기억될 수 있었다.

작가의 이전글 인도의 전통 음료 짜이와 라씨의 맛!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