맺음과 그침[14]-그 사람의 골프는 그의 세계다 4

족함과 그침을 깨우치라는 노자의 일침

by 나승복

필자는 골프장으로 출발할 때면 설레이는 기분에 발걸음이 가볍다. 티업 한 시간 전쯤 식당에서 모여 식사 후 커피를 마시며 카트로 향한다. 첫 홀에서 쾌청한 날씨, 아름다운 산하, 드넓은 필드를 쳐다보며 표정이 밝다. 주말 골퍼다 보니, 한두 사람은 첫 티샷이 페어웨이 안팎에, 나머지는 러프에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


이 때부터 기분과 표정이 사뭇 달라지기 시작한다. 한숨과 자책, 비감과 침묵이 교차한다. 한 홀, 한 홀이 지나면 지날수록 이러한 기분과 표정은 사람을 달리하며 반복된다. 전반 9홀을 마치고 그늘집으로 향하며 체념하거나 마음을 되잡기도 한다. 그늘집에서 골프, 업무 등의 여러 얘기를 나누다 보면, 전반의 기분이나 표정은 상당히 회복된다.


후반부에 들어 좀 나아진다. 티샷이 좋은 곳에 떨어졌으나, 다음 샷이 걱정이다. OB나 해저드 위험이 많음에도 호기롭게 직접 그린을 향한다. 우려가 현실이 되고 만다. 다시 한숨과 자책, 침묵과 체념이 거듭된다. 이렇게 18홀을 마치고 나면 스코어나 내용은 뻔하다. 이러한 과정이 다음 라운드, 다음 달이나 다음 해의 라운드에서도 재현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


[Atlantic Beach Links GC, 케이프타운, 남아프리카공화국, 2008. 9.(필자 촬영)]


노자(老子)는 이런 골퍼에게 따끔한 일침을 가한다.

먼저, ‘족함’을 알라는 것이다. 여기에서 족함은 무조건적 만족이 아니라 자신의 수준, 상태를 고려해서 만족하라는 의미이다. 족함의 대상은 샷의 수준이나 스코어뿐만 아니라 자연, 교류, 힐링 등에서 찾아야 할 것이다. 하지만, 1시간 남짓 떨어진 곳까지 와서 4~5시간 동안 라운드를 한다면, 골프 외의 것에서만 족함을 찾는 것으로는 부족하다. 틈 나는 대로 연습하여 수준을 높인다면 족함의 대상과 깊이가 달라질 것이다.


다음으로, ‘그침’을 알라는 것이다. 좋은 티샷 후 다음 샷 전에 OB나 해저드가 있을 경우 그칠 줄 알아야 한다는 의미이다. 자신의 수준이나 지면경사, 그린위치나 주변지형 등의 위험요인을 치밀하게 분석해서 미리 그쳐야 한다는 것이다.


세르히오 가르시아(스페인)는 2018년 마스터스대회 1라운드 15번 홀(파5)에서 티샷을 322야드 보내 페어웨이에 안착시켰다. 그린 앞과 뒤에는 워터해저드가 있어서 부담을 주는 상황이었다. 핀까지 206야드 남았는데 6번 아이언으로 친 두번째 샷이 그린 앞 해저드에 빠졌다. 미스샷을 그치지 않고 그냥 진행하다가 무려 5번이나 해저드에 빠뜨렸다. 결국 그 홀을 13타만에 마치면서 87명 중 85위로 추락하고 말았다.(주석 1) 노자가 일갈한 그침의 훈계를 망각한 것이다. 위험 앞에서 그칠 줄 알았다면, 무려 8타나 더 치는 우를 범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족함’과 ‘그침’이 어찌 골프에서만 적용되겠는가? 사업도, 관계도, 나아가 우리의 인생도 마찬가지리라. 자신의 분수나 처지를 잘 파악하여 ‘족함’을 알아야 하겠다. 또한, 주어진 조건이나 위험을 면밀히 분석하여 ‘그침’을 놓치지 않아야 하겠다. 그리하면 사업도, 관계도, 인생도 즐거움을 오래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도덕경(道德經)이 일러주는 지혜이다.


문헌

✔ 노자(老子) : B.C.571~?, 이이(李耳), 춘추시대 초나라 사상가, 도가 시조

✔ 도덕경(道德經) : 노자가 저술한 것으로 알려짐. 도가의 경전. 노자라고도 칭함

주석

1)김동훈(2018.4.6.), 연못에 5번이나 퐁당… 가르시아 옥튜플보기, 한겨레신문, https://www.hani.co.kr/arti/sports/golf/839421.html

한자

✔ 知足不辱,知止不殆,可以長久 – 道德經 44章

[지족불욕, 지지불태, 가이장구 – 도덕경 44장]

만족할 줄 알면 굴욕을 면할 수 있고, 그칠 줄 알면 위기를 피할 수 있으며, 이렇게 해야 오랫동안 편안함과 즐거움을 유지할 수 있느니라.

✔ 知: 알 지, 辱: 욕될 욕, 殆: 위태로울 태, 久: 오랠 구

keyword
작가의 이전글맺음과 그침[13]-그 사람의 골프는 그의 세계다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