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는 클럽과 패션 스타일의 하모니를 요한다. 클럽은 과학의 도움을 받아 백구를 달랜다. 스타일은 자연을 무대 삼아 골퍼를 띄운다. 최고의 클럽은 골퍼의 최적 노력으로 숨쉰다. 최상의 스타일은 골퍼의 우아한 품격으로 빛난다. 둘의 하모니는 금상첨화(錦上添花)다.
우아한 스타일로 품격을 유지하라
골프는 라운드를 겸하는 소풍이다. 골퍼가 설레는 마음으로 봄날의 청산녹수와 여름의 풀꽃향기, 가을의 단풍소리와 겨울의 은빛설원을 찾아가기 때문이다. 대자연이 이처럼 환대해 주니 골퍼도 정성스레 환대에 어울리는 치장을 마다하지 않는다. 산하와 필드의 천연색이 골퍼의 다채로운 의상을 유혹한다. 어떤 골퍼들은 사철에 맞는 의관을 준비하느라 패션가 나들이로 분주하다. 하여, 골퍼들이 시내를 벗어나 코스에 당도하면 아름다운 자연 무대에서 자신의 멋을 발산하는 배우가 된다.
2020년부터 팬데믹으로 실내 활동과 해외 투어가 제한되어 골퍼들이 초록필드에 넘친다. 입문한 지 얼마 되지 않은 골퍼들이 눈에 띄게 늘었음을 실감한다. 화려한 패션에 우아한 스타일로 치장해서 원색의 나들이를 즐긴다. 한 벌로 한 시즌을 보내는 것은 단조롭지만, 과도한 노출과 현란한 사치로 눈총을 받기도 한다. 그러다 보니, 패션을 위하여 골프를 하는 것인지, 골프를 위하여 패션을 중시하는 것인지 가늠하기 어렵다. 거기에 골프의 기본이나 매너가 갖추어 지지 않은 자라면 본말(本末)이 바뀌었음이 분명하다.
[코리아CC, 2020. 7.(필자 촬영)]
시경(詩經)은 의관초초(衣冠楚楚)라는 경구로 이러한 골퍼에게 가르침을 전한다. 그 의미는 의상과 모자를 쓴 모습이 산뜻하면서도 정갈하며 우아하다는 것이다. 패션이 과도하게 화려하거나 스타일이 지나치게 저급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이라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나아가, 사람됨은 중시하지 않은 채 오로지 사치나 허영에 물든 세태를 풍자하는 것도 포함될 수 있다.
청나라 때의 고사도 이러한 세태를 지적하고 있다. 청나라 건륭제(乾隆帝)와 가경제(嘉慶帝) 때 낙양(洛陽)에 맹습구(孟習歐)라는 재사(才士)가 있었다. 그는 시문과 서화에 능하였으나 의상은 소박했다. 어느 날, 그는 옷을 수선하러 점포에 들렀다. 수선자가 바쁘게 일하면서 그의 의상이 평이한 것을 보고 “지금은 분주하니 잠시 후에 오라”고 차갑게 대했다. 이웃이 수선자에게 “그 사람이 바로 그 유명한 재사(才士), 맹습구다.” 라고 알려주었다. 수선자는 깜짝 놀라며 그에게 냉대했던 것을 후회했다.
잠시 후에 맹습구가 찾아오자, 수선자는 반색하며 존경과 예의를 표했다. 이어, “선생님이 시문에 능하다고 들었는데, 제 사업에 관한 시를 한 수 청합니다.”라고 말했다. 맹습구는 한참 생각하더니, 그에게 “수선자는 바늘을 떠날 수 없으니 바늘을 주제로 짓겠소.” 라고 말했다. 그는 “반짝이는 바늘을 손에 들고 있을 뿐 정신은 딴 데 있구나(一條鋼針明粼粼,拿在手中抖精神 / 일조강침명린린, 납재수중두정신). 눈동자는 엉덩이와 의상에 빠져있을 뿐, 사람은 알아보지 못하는구나(眼睛長在屁股上,只認衣裳不認人 / 안정장재비곡상, 지인의상불인인)”라는 시를 지어주고 떠났다.(주석 1) 의상만 중시한 수선자에게 일침을 가하는 풍자가 녹아 있다.
골프장엔 형형색색의 젊은 입문자들이 줄을 잇는다. 패션은 사치와 허영으로 가득차 있으나, 골프의 기본이나 매너는 심히 부족한 경우가 있다. 팬데믹의 스트레스는 이해하지 못할 바 아니나, 뒷팀의 흐름에 적잖은 지장을 주기도 한다. 사치스런 패션을 사진에 담고자 하는 열정은 넘치나, 골프 기본을 연마하는 데 시간 내기는 인색한 듯하다. 시경(詩經)의 가르침에 걸맞는 품격과 골프에 대한 경외감이 아쉽다. 맹습구(孟習歐)가 이 상황을 보았더라면 패션만 생각할 뿐 사람됨은 안중에도 없다고 훈계하였을 법하다.
패션 스타일은 그 사람의 첫 인상을 좌우하기도 한다. 단정하면서도 우아한 스타일로 그 사람의 품격을 높일 수 있다. 반면에, 지나치게 화려한 스타일은 자칫 사치와 허영으로 비춰질 수 있다. 화려함이 넘치는 요즈음, 시경(詩經)의 가르침이나 맹습구(孟習歐)의 훈계를 되새겨 볼 일이다.
◆ 문헌
✔ 공자(孔子) : B.C.551~479, 공구(孔丘), 춘추시대 노나라 사상가, 유가 시조
✔ 시경(詩經) : 서주 말기부터 동주에 걸쳐 완성된 중국 최초의 시가집. 공자가 제자들 교육을 위해 편집한 것으로 알려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