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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벽이 아니라 서툼에 반응한다

완벽을 추구하는 시대에서, 서툼을 보여주는 시대로

by 시차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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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벽을 좇던 SNS의 초창기

인스타그램, 틱톡 등 SNS가 처음 등장했을 때,

사람들은 모두가 바라는 ‘이상향’을 쫓았다.


화려한 여행 사진, 무결점의 몸매, 완벽하게 각 잡힌 일상.
그건 곧 ‘나의 우상’이자 닮고 싶은 목표였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그 풍경은 달라졌다.

SNS 속 콘텐츠는 더 이상 ‘자연스러운 일상’이 아닌,

‘꾸며진 연출’이라는 인식이 강해졌다.



공감에 목마른 사람들

광고는 넘쳐나고, 콘텐츠는 폭발적으로 늘어나며,

사람들의 피로도는 점점 높아졌다.


그럴수록 사람들은 ‘공감’이라는 감정을 더 갈망하게 됐다.


더 이상 “완벽하게 완성된 결과”가 아닌,
“과정을 공유하고, 서툼 속에서 성장하는 모습”에 마음이 움직인다.



이제는 서툼이 경쟁력이다

이제 마케팅이나 사업을 한다면,

단순히 결과만 보여주는 시대는 끝났다.


“짜잔, 완성됐습니다!”가 아니라,
“이런 시행착오와 과정을 거쳐 이렇게 만들었습니다.”라는 서사가 힘을 갖는다.


완벽위해 숨기는 게 아니라, 서툼을 드러내는 것.
그 솔직함이 곧 공감을 만들고, 공감이 곧 경쟁력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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