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인드저널 May 21. 2022

성공한 너 부럽지가 않아

나만의 해방일기 21일 차

성공한 삶이란 무엇일까?





흔히 성공한 삶을 꿈꾼다. 성공의 뜻이 막연하게 다가왔다. 성공의 뜻을 제대로 알아야 목적을 이룰수 있으니 성공의 사전적 정의를 찾아보았다.



성공 成功

명사 목적하는 바를 이룸.


성공의 뜻을 알려고 찾아본 지식사전에 목적한 바를 이룬 것이라 한다. 이게 뭐야? 웬 꼬리에 꼬리를 문 선문답 같은 말이다. 성공의 뜻을 알려는 목적을 이뤘으니 나는 성공한 것인가? 뭔가 한참 부족하다.



成 이룰 성
1. 이루다 2. 이루어지다 3. 갖추어지다, 정리되다(整理--), 구비되다(具備--)

功 공 공
1. 공, 공로(功勞), 공적(功績) 2. 일, 사업(事業) 3. 보람, 업적(業績), 성적(成績)



한자어이니 한자 부수까지 꼼꼼히 찾아보았다. 목적에 해당하는 것을 세 가지로 나누었다. 공적인 일과, 개인적 사업, 그로 인한 보람과 업적을 이루거나 갖추어지면 성공이라고 한다는 의미인 것 같다.



우리가 흔히 성공한 사람은 돈을 많이 벌어 여유 있는 삶을 사는 사람으로 본다. 사업가가 될 수도 있고 요즘은 재테크로 이룬 부로도 성공했다고 할 수 있다.

부를 좀 갖춘 이들은 힘을 얻기를 원한다. 한참 지자체 선거 유세가 시작되고 있는 요즘 사람들은 권력을 가진 지위로 출세하기를 원한다. 명함에 그럴싸하게 박힌 이름은 직함에서 오는 힘을 과시하기 위함이다. 자신의 말에 힘을 갖는 지위에 오른 사람들을 성공했다고 말할 수 있다.

돈과 권력 이외에 사람들이 따르는 인기를 얻고자 하는 사람도 있다. 인기를 얻고 주위에 사람들이 많이 모이면 그가 입은 옷이나 그가 간 장소나 사용한 물건들은 금세 히트 상품이 된다. 인플루언서가 되고 사람들에게 막대한 영향력을 갖는 사람이 되면 성공했다고 말한다. 연예인이나 유명인, 셀럽 등을 말한다.


그렇게 부와 권력과 인기를 얻는 것은 쉽지 않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이미 이룬 성공한 사람들을 부러워하고 그들의 삶을 동경한다. 아예 동떨어져 그들을 관망하며 성공과 행복은 별것이라 생각하는 이들도 있다. 그래도 성공에 대한 의미가 너무 세속적이다. 틀에 박힌 권력명예로 삶의 목적을 정한다면 뭔가 부족한 느낌이 든다.



과연 성공적인 삶이란 어떻게 사는 삶일까?


최근 장기하의 새로운 노래가 이슈를 몰고 왔다.

<부럽지 않아>는 이런 성공지상주의의 사회에서 자신만의 철학으로 세상을 꿰뚫어보는 듯하다. 노래의 높낮이가 없으니 멜로디가 아닌 박자의 비트도 생소해서 랩도 아닌 장기하만이 할 수 있는 특유의 읊조림의 노래이다. 



너네 자랑하고 싶은 거 있으면 얼마든지 해

난 괜찮어

왜냐면 나는 부럽지가 않어

한 개도 부럽지가 않어


어?

너네 자랑하고 싶은 거 있으면 얼마든지 해

난 괜찮어

왜냐면 나는 부럽지가 않어

전혀 부럽지가 않어


니가 가진 게 많겠니

내가 가진 게 많겠니

난 잘 모르겠지만

한번 우리가 이렇게 한번

머리를 맞대고 생각을 해보자고


너한테 십만원이 있고

나한테 백만원이 있어

그러면 상당히 너는 내가 부럽겠지

짜증나겠지


근데 입장을 한번 바꿔서

우리가 생각을 해보자고

나는 과연 니 덕분에 행복할까

내가 더 많이 가져서 만족할까


아니지

세상에는 천만원을 가진 놈도 있지

난 그놈을 부러워하는 거야

짜증나는 거야


누가 더 짜증날까

널까 날까 몰라 나는

근데 세상에는 말이야

부러움이란 거를 모르는 놈도 있거든

그게 누구냐면 바로 나야


너네 자랑하고 싶은 거 있으면 얼마든지 해

난 괜찮어

왜냐면 나는 부럽지가 않어

한 개도 부럽지가 않어


어?

너네 자랑하고 싶은 거 있으면 얼마든지 해

난 괜찮어

왜냐면 나는 부럽지가 않어...






돈이나 권력이나 인기는 자랑거리가 될 수 있다. 하지만 부럽지가 않다. 하나도 부럽지 않다. 장기하의 노래에서처럼 비교는 또 다른 비교를 하며 비교우위가 계속 순서를 바뀌게 만든다. 나의 가치를 떨어뜨리게 만든다.

현명한 성공의 정의를 법륜스님이 말씀해 주셨다.



성공이란 지금 현재의 나에게 만족하는 것이다. 내게 주어진 환경에 감사하고 기쁘게 살아있음을 누리는 것이다. 마음이 충족이 되면 내일의 일에 희망을 가지는 것이다. 희망을 가지지 않는 삶은 마음이 어둡다. 불행하다. 새로운 일에 호기심을 가지고 원하는 방향으로 나가는 것이다. 희망은 설레는 마음으로 미래를 맞이하기에 항상 즐겁다. 마지막으로 남에게 도움이 되는 일을 하는 것이다. 세상은 혼자 사는 것이 아니다. 내가 살아가는 동안 많은 사람들에 도움을 받고 살았다. 나도 다른 이들을 돕는 일이 삶의 가치를 느끼게 해준다. 보람이 되는 일은 자부심과 충만함을 느끼게 한다.



성공의 정의를 찾다가 국어사전이나 흔히 말하는 부귀공명이 아닌 마음의 행복을 누리는 일, 삶을 성공으로 이끄는 길을 알게 되었다.



1. 현재에 만족하는 삶

2. 희망을 가지는 삶

3. 보람된 일을 하는 삶



나는 지금 이 세 가지의 성공의 길을 가려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손석구가 꿈에 나타났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