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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비단길 걷기] 국중박, 의궤의 옷방이 되다?!

꽁꽁 얼어붙은 청자정 위로 비단길 따라 마디가 걸어다닙니다

by 한 마디

요즘 국립중앙박물관의 의궤실이 핫하단다. 전시 꽤나 본다는 사람들이 많이 다녀간 듯 하다.

조선시대 역사를 보지 않은지 벌써 10년정도 지났다. 프랑스에 빼앗겼던 외규장각이 돌아왔다는 소식도 얼핏 들었던 것 같은데, 이미 기억 저편에 있던 내용이었다. 외규장각은 뭐고, 규장각은 뭔지. 의궤를 보관하면 지금의 책방이나 도서관같은 곳이려나, 라는 얄팍한 지식으로 컴퓨터를 켰다.


의궤란 요즘으로 말하면 '국가 행사 기록물 책자'였다. 국가적인 의례나 행사를 치른 후 기록들을 정리한 보고서인데, 책 형태로 잘 엮어서 보관해두던 것이다. 나중에 비슷한 행사를 할 때 그 내용을 활용하거나 전대의 기록을 남겨두어 구체적인 행사를 이행할 때 좀 더 편리하게 참고할 수 있도록 만든 것들이다. 마치 공공업무의 거대한 답안지랄까. 그래서 생각보다 의궤에는 그림도, 글자도, 표도 많다. 왕이 앉을 의자를 만드는 데에 얼마나 긴 나무가 얼마나 필요했는지, 외신들이 행사별로 몇명이 참석했었는지, 장인은 누구누구가 참여했는지, 준비기간과 예산은 물론 행사를 진행할 때 사용한 기계들까지도 상세하게 기록되어있다.


이런 기록들은 실용적인 차원을 넘어서 유교 문화권에서 기념비적인 역할을 하기도 한다. 국왕의 전횡을 견제하기도 하고, 투명성을 자부하는 기록물이었던 것이다. 그래서 조선시대의 기록은 그 자체로 정치적 활용성을 갖기도 했다. 이런 기록물의 뿌리는 불교에서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고려시기부터 '의궤'라는 이름이 사용되었고, 조선 후기부터 적극적으로 의궤가 제작되었다고 한다.


의궤에서 흥미로운 점은 어람용과 분상용으로 그 용도가 나뉘어져있었다는 점이다. 왕이 읽기 위해 만들어진 '어람용'이 있고, 일반 열람을 위한 '분상용'이 그 종류다. 왕이 읽는 의궤인 만큼 어람용은 그 표지와 내지도 분상용과 다르다. 분상용보다 더 판판하고 부드러운 '초주지'라는 내지를 사용하고, 목판이나 석판으로 찍어내는 탁본이 아닌 사람이 직접 손으로 쓴 필사본으로 내용이 작성되어 있다. 표지도 '책의'라는 녹색비단으로 감싸 마치 옷을 입은 듯한 모양새다. 물론, 100여년이 지난 지금 책의는 의궤에 그대로 붙어있지는 않다. 다행히 국립중앙박물관이 최근 개방한 외규장각 의궤실에 그 표지들을 보존해두었다. 어찌 보면 의궤의 현대판 옷방이라고도 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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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하여 국립중앙박물관에 남아있는 비단의 흔적들을 찾으러 길을 떠나 보았다. 이촌역에 도착해 표지판을 따라 지하도를 걷다 보면 박물관에 도착한다. 청자정 호수가 아주 꽁꽁 얼어있었다. 나도 비단옷이 간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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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장은 따로 마련되어있지는 않고, 상설전시장의 2층 서화관 입구쪽에 위치해있다. 서화관에서는 과거에 사용되었던 종이와 책, 글자들과 그림들을 전시해둔 공간이다. 양 옆으로 늘어선 책의들이 고고하게 사람들을 맞이하고 있다. 책의를 자세히 살펴보면 동그란 모양의 작은 스티커 같은 게 붙어있다. 프랑스에서 관리를 위해 붙여둔 표식인듯 하다. 표지의 무늬가 각각 다른게 눈에 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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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궤의 표지는 원래 이런 모양이다. 오른쪽은 황동으로 철하고 녹색 비단으로 표지를 만든다. 책의 제목은 흰 비단에 따로 적어 위에 붙인다. 외규장각에 있던 의궤 297책 중 291책이 어람용이라고 한다. 의궤를 만들 때 주로 2개에서 9개정도를 한번에 만드는데, 그 중 하나는 어람용으로 만든다고 한다.


왕이 사용하던 문서 대부분은 비단을 사용한다. 누에를 치고 명주실을 뽑아 풀을 먹이고 베를 짜는, 수많은 노동력으로 만든 옷감이라는 걸 감안하면 왕과 비단 사이의 관계성을 슬쩍 이해할 수도 있겠다.

서울 곳곳에는 왕실에 비단을 공물로 바치던 지역들이 남아있다. 성북구의 선잠단지, 롯데월드가 있는 잠실이 그런 장소였다. 과거에는 뽕나무를 기를 수 있는 장소들이 정해져 있었고, 선잠, 즉 명주실을 뽑고 비단을 만드는 일이 꽤나 중요하게 여겨져 이 내용 또한 의궤로 기록되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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