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영하 Dec 22. 2023

CHAT GPT로 영어회화 연습을 할수 있다?

국내에서 유학하기 대작전: 프리토킹편

홍박사님을, 아니 CHAT GPT 박사님을 아세요?

https://namu.wiki/w/ChatGPT

    요즘 서점에 가보거나, 아니면 책 구매 사이트에 가면 하나의 매대를 차지할 정도로 각광을 받고 있는 주제가 바로 Chat GPT이다.


    몇달 전만해도 GPT로 번역하거나, 검색을 했을때의 오류들을 찾아내는 글들이 나오면서, 정확도에 대한 이야기들이 많았다.


    나의 경우에는 개발자이기 때문에 거의 개발 업무를 할때 동료에 가까운 정도로, 팀원들보다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누곤 한다. 그러면서 매일매일 느끼는 점이, 나보다 나은데? 하는 것이었다.


영어 선생님으로 삼아도 되겠는데?

    최근 chat gpt에서 TTS, STT (음성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다는 기사들이 나왔다. 이 글을 읽고 이대로면 나의 영어 선생님으로 삼아도 되겠는걸? 하는 마음이 들었다.


    우선 음성 기술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번역관련한 기술도 이제 오류도 적고, 어느정도 반열에 올랐다고 판단했다!



어떻게 회화 연습을 해?

PC에서 한다면?

https://chromewebstore.google.com/detail/talk-to-chatgpt/hodadfhfagpiemkeoliaelelfbboamlk?pli=1


    우선 PC버전에서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구글 크롬 확장 프로그램으로 talk to chat gpt 를 설치하는 것이다.


    설치가 완료되면 화면의 우측 상단에 이런 화면이 추가적으로 생기게 된다 ! 이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게 되면, 내 말을 음성인식하여 텍스트 형식으로 변환해주고, gpt의 답변을 음성으로 읽어준다.


   설정창으로 들어가면 상대방의 목소리, 국가에 따른 악센트 선택 등등 정말 많은 옵션들 선택이 가능하다!!



     조금 오인식률도 높고, 읽어주는 악센트가 불안정하기도 하지만, 이정도면 충분히 사용할만 하다고 느낄것이다!


핸드폰으로 한다면?

https://apps.apple.com/us/app/chatgpt/id6448311069


     우리가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핸드폰에서는 어떻게 할 수 있을까?


   모바일 기반 방식의 경우에는 아예 별도의 버튼이 존재한다. 해당 버튼을 누르면 이 역시 음성의 성별과 종류를 선택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온다.


   확실하 장점은 talk to chat gpt보다 훨씬 사람과 말하는 느낌이 든다!!


내가 한번 해봤다 !

장점?

   장점은 정말 언제 어디서든, 무료로 영어회화 연습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내가 어떤 조건을 건다면, 

    예를 들어서 나는 IELTS 시험을 준비하고 있어! 문법이 틀리다면 고쳐줘!
    나는 실제 친구와 대화하듯이 하고 싶어! 자연스러운 문장 구성으로 알려줘! 


하면 해당 형식에 맞는 방향으로 대답을 구성해준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프리토킹을 연습하다보면, 대화 소재의 고갈이 일어나기 쉬운데, GPT에게,


    내가 다음주에 처음만나는 사람과 식사 모임이 있는데, 이야기를 나눌만한 주제에 대해서 알려줘! 라고 하면, 진짜 관련된 주제까지 뚝딱 만들어 줄수 있다!


    이 기능을 사용하기 전까지는, 대화 토픽이 적혀있는 영어 사이트를 찾아 들어가서, 이런 대화 주제로 이야기 해야지! 라고 생각했었는데, 이제는 그럴 필요 없이 GPT하나면 뚝딱이다!



단점?

    가장 뚜렷한 단점은, 이 영어로 되어있는 결과물에 정확도를 판별할만한 지식이 없다면, 굉장한 어려움을 겪을수도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서, GPT가 만들어낸 영어 문장에 오류가 있다. 아니면 실제 원어민들이 잘 쓰지않는 오래된 구식 표현이다. 하더라도 우리가 그만큼의 지식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이것이 옳은건지 틀린건지 도통 알 방법이 없다는 것이다!


(이건 내가 실제로 겪어봤던 일이다! 캠블리에서 화상 영어 대화를 하기 위해 GPT로 대본을 쓰는 일이 많은데, 원어민들이 꽤 내 표현을 고쳐주려고 한다)


그래서 내가 생각한 해결책은 크게 2가지 이다.


   첫번째로, youglish나 cake같은 원어민들이 쓰는 표현들이 있는 자료로 추가 검증을 수행한다.


     이 사이트 들에서는 실제 원어민들이 사용하는 표현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내가 GPT로 생성한 결과가 검색이 되지 않는다? 그러면 한번 더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두번째로, 원어민에게 검증 받을 기회를 갖는 것이다!


    가장 직관적인 방법으로써, 원어민에게 물어볼 수 있겠다. 예를 들어서 캠블리나 전화 영어 같은 수단들이 있을수도 있겠고, 언어 교환 어플이나, 언어 교환 오프라인 모임에 나가 나의 표현들을 점검해 볼 수 있다!



그래서 GPT쓰라는거야 , 말라는 거야?


결론부터 말하자면, 무조건 쓰셔라!


    이러한 수단을 이렇게 합리적인 가격에(추가 요금제를 지불하더라도 말도 안되는 가격이라고 생각한다) 영어 공부를 할  수 있다는건 정말 대단한 것이다!


   하지만, 완전 맹목적으로 신뢰하기 보다는, 앞서 말한 것 처럼 추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수단을 두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국내에서도 GPT와 함께라면 미국, 영국, 호주 심지어 다른 비영어권 국가에 유학온 효과를 낼 수 있을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부록2화: 휴가 다녀온 이후, 친구와 영어로 대화하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