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등대 Aug 16. 2022

지속 가능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서른 한 살 남자의 좌충우돌 맨땅에 헤딩하는 세 번째 이야기

먼저 말하지만 나는 브랜드 전문가가 아니다.

그래서 전문지식을 기대하고 들어오신 분들께는 죄송하지만 다른 전문가의 글을 읽어주시길 바라는 마음이다. 이 매거진에 실리는 내용은 혼자 공부하고 시도하며 겪는 시행착오와 고민의 흔적이 전부다.


  이런 얘기를 하는 건 나한테는 기록용이지만 내 글을 읽어주시는 감사한 분들이 있기 때문이다. 내 글을 읽어주시는 분들께 내가 해드릴 수 있는 최소한의 보답은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글을 쓰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조금씩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드릴 것을 약속하겠다.


오늘은 서른 한 살 남자의 좌충우돌 맨땅에 헤딩하는 세 번째 이야기다.


좋은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선 고객의 삶의 가치에 기여하기 위해 그 무엇을 하겠다고 공개적으로 약속하고 오랜 시간 묵묵히 고단함을 견뎌내야 당신답다 할 그 무엇을 얻을 수 있다
 - 퍼스널 브랜딩에도 공식이 있다 中-




저번 주 일요일, 카페에서 한 주의 계획표를 점검하고 있다 문득 '내가 이것을 포기하지 않고 지속할 수 있을까?'라는 의문이 들었다. 하루 종일 브랜딩만 생각하는 나를 발견하면서 정말 내가 도전하고 싶은 분야 라는걸 알아차렸고 현실적인 방안을 고민하게 된 것이다.


지속 가능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1. 문제점 파악


1-1 : 경제적 기반

지속 가능하게 하는데 가장 큰 걸림돌은 돈이다. 지금 나는 지속적인 수입이 없기 때문이다. 

내가 생활할 수 있는 금액은 최소 월 100만원이다. 100만원은 생존에 필요한(월세, 공과금, 통신료, 식비) 최소한의 금액이다. 친구들과 지인들을 마음 편하게 만나려면 대외비가 필요하다 생각해서 월 200만원이 필요하다.


1-2 : 작업환경

작업실이 없어서 도서관을 이용하지만(집 근처에 도서관이 있어 정말 감사하다) 각 잡고 컴퓨터로 작업해야 할 것들이 있어서 결국 집에서 작업을 한다. 의지력은 한계가 있고 공간 분리가 되지 않으니 지속가능성에 대해 우려가 되는 부분이다.


1-3 : 마음

중간중간 무너질 때가 있다. 자신의 길을 가는 사람들의 모임이 필요하다고 느끼는 요즘이다.


2. 우선순위 설정


경제적 기반> 마음 > 작업환경


3. 해결방안


경제적 기반을 만들어 놓는 게 내가 지속할 수 있는 가장 큰 힘이라고 판단했다.

그렇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까? 나름대로 생각한 것을 정리해본다.


3-1 : 무엇으로 돈을 벌 수 있을까?

일반적으로 아르바이트, 일용직, 취업 등이 있다.

하지만 공간적 시간적 제약이 너무 크기 때문이 PASS.


3-2 : 공간적 시간적 제약을 최소화할 수 있는 건 무엇일까?

내가 가진 능력 중에서 전문가에 근접한 능력은 사진이다. 


4. 목표 설정


목표 : 10/31일까지 사진을 통하여 월 200만원이라는 경제적 기반을 만들어놓겠다.


5. 방향성


지금 만드는 브랜드는 정체성까지만 만들고 지속가능성을 위해 서브 브랜드로 사진 브랜드를 만들어야겠다.


지켜야 할 것.

1. 정체성을 일치시킨다.

2. 나를 위한 사진이 아니라 고객이 필요한 사진을 찍는다.

3. 예술가 병은 버린다. 


먼저 경제적 기반을 우선순위로 만들어나가며 장기적으로 지금 만드는 브랜드를 구체화시켜 나가는 것이 옳다고 판단했다. 지속가능성을 위한 첫 번째 발판! 경제적 기반을 위해 서브 브랜드를 키운다!


시행착오 및 깨달음 점!

지속가능성을 배제했었다. 기반을 탄탄히 해야 브랜드를 성장시킬 수 있다. 기반부터 닦자!!



매거진의 이전글 나의 브랜드 제작기 : 2일 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