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영디비 Oct 29. 2019

크기는 소형, 소리는 대형, 얼티밋 이어스 원더붐 2

가을이 깊어 갑니다. 블루투스 스피커가 필요한 순간이죠. 강렬한 여름 물놀이와 함께하는 블루투스 스피커도 요긴하지만 가을 캠핑에도 요긴합니다. 노래의 장르가 바뀔 뿐이죠.



이번 리뷰 제품은 얼티밋 이어스의 블루투스 스피커 원더붐 2입니다. 전작과 폼팩터는 동일해 보이지만 다양한 컬러와 아웃도어 모드, 방수방진 등급 강화, 사운드 강화가 됐다고 하네요. 꽤나 알찬 모습으로 되돌아왔습니다.


원더붐 2, 여름뿐만 아니라 가을 캠핑에도 어울리는 소리를 들려줄까요? 리뷰 시작합니다.



Package

정사각형에 가까운 박스에 상당히 직관적인 패키징 디자인입니다. 정면에는 스피커의 사진과 모델명이 배치됐으며, 후면에는 제품의 기능 및 스펙에 대한 설명, 좌/우에는 제품을 가지고 신나게 즐기는 사람들의 모습, 물에 빠진 스피커의 모습을 담았습니다. 박스에서부터 본격적인 아웃도어 친화형 제품임을 알 수 있습니다.



내부 박스입니다. 밀봉 스티커는 화살표 부분을 잡아당기면 부드럽게 뜯어집니다. 센스 있네요. 박스 뚜껑을 열면 원더붐 2 본체가 나옵니다.



내용물은 스피커 본체, 충전 케이블, 매뉴얼입니다.



Design

원더붐 2는 총 5가지 컬러를 제공합니다. 왼쪽부터 래디컬 레드, 딥 스페이스, 버뮤다, 크러시드 아이스, 저스트 피치입니다. 해당 리뷰 제품인 래디컬 레드는 실제로도 매우 강렬한 느낌을 줍니다.

 

 

전작 원더붐 1과 비교해 외형에 큰 차이는 없어 보입니다. 다만 스트랩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전작보다 좀 더 납작하고 굵어졌으며, 고무처럼 늘어나는 스트랩입니다. 그리고 얼티밋 이어스 로고가 새겨진 파란색 고무 패킹이 추가됐습니다. 이 파란색 패킹은 다른 컬러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아무래도 파란색이 얼티밋 이어스의 상징 컬러기 때문이겠죠.

 

 

방수 스피커인 만큼 포트 마개는 견고하게 제작됐습니다. 연결 포트는 마이크로 5핀입니다. 방수방진 등급은 전작인 IPX7에서 IP67로 강화됐습니다. 방진 기능이 추가됐네요. 방수 등급은 여전히 물 속에서도 사용이 가능한 수준입니다. 



Feature

원통형 모양에 360도 무지향성 설계인 점, +/-의 큼지막한 버튼이 특징으로, 컬러의 변화가 있지만 화려한 컬러 매칭을 그대로 이어받습니다. 먼저 외형상 기능 설명부터 들어가겠습니다. 


제품 상단 -자 버튼은 전원 버튼입니다. 가운데 원형 버튼은 음악 제어 버튼, 점 모양 버튼은 페어링 버튼입니다. 페어링할 경우 신호음이 들릴 때까지 점 모양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제품 정면에 +/- 볼륨 버튼은 얼티밋 이어스 블루투스 스피커 라인의 아이덴티티입니다. 직관적 배치를 디자인적으로 풀어낸 센스가 돋보입니다. 볼륨을 높이고 싶으면 +, 낮추고 싶으면 -를 누르세요. 물론 물리 버튼입니다.


    

원더붐 2는 외형보다는 성능 향상에 중점을 둔 업그레이드 모델입니다. 새로운 기능 추가 및 성능 향상이 많습니다. 


먼저 아웃도어 모드 추가입니다. 외부 상황에서 소리를 좀 더 명확하게 듣도록 세팅한 모양인데, 뒤에서 소리의 변화 유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모드 활성화는 하단에 나무 모양 부분을 짧게 누르면 됩니다.



이 밖에도 더블 업 트루 스테레오 기능이 추가됐습니다. 한마디로 두 개의 원더붐을 동시 연결해 스테레오 사운드를 즐길 수 있습니다. 물론 원더붐2끼리만 스테레오 사운드를 들을 수 있습니다. 1과는 동시 연결까지만 가능합니다. 


연결 방법은 사진과 같이 페어링 버튼을 동시에 누르면 됩니다.



Specification

제품 공식 상세 소개 페이지에서 가져온 스펙입니다. 재생 시간의 경우 13시간으로, 전작 원더붐 1보다 30% 향상됐다고 회사 측은 설명합니다.



스피커 블루투스 측정 개요

블루투스 스피커 측정을 위한 구성입니다. DAP 측정과 같이 메인 측정 장비는 APX-555장비이고 무향실에서 측정합니다. APX-555에서 신호를 발생시켜 스피커로 보냅니다. 최대 볼륨 상태에서 신호를 재생하고, 50cm 거리를 띄운 마이크를 통해 블루투스 재생 성능을 측정합니다.



샘플 한 개의 측정 데이터로 전체 제품 특성을 반영하지 않습니다.



1. Frequency Response

제품 정면 가운데를 포인트로 측정한 데이터입니다. 1kHz 기준 80dB이 나오는 레벨로 측정했습니다. 이때 입력 신호 레벨은 -21dBFS입니다. 최대 볼륨으로 측정할 경우 밸런스가 다르기 때문에 작은 스피커의 경우 80dB 기준으로 측정해 보여드립니다.ㅌ


볼륨이 제품 크기에 비해 상당히 큽니다. 휴대용임을 감안해도 이 사이즈에 이 정도의 볼륨이 나오는지 신기했습니다.


사운드 밸런스는 상당히 좋습니다. 극저음이 과도하지 않고 전 음역대가 고르게 들립니다. 제품 콘셉트 때문인지 ‘극저음이 약간 적나?’ 생각이 들 수 있지만 저음 위주 곡도 무리 없이 소화합니다. 저음역대에 스치는 잔향은 음의 맛을 살리는 정도입니다. 분리도를 해치지 않습니다.


종합하면 우수한 밸런스 사운드, 풍부한 볼륨이 제품 특징으로, 외부 활동에 최적화된 블루투스 스피커입니다.



사운드 모드 비교(Normal vs. Outdoor)

아웃도어 모드와 일반 모드와의 -21dBFS 기준 비교입니다. 아웃도어 모드의 경우 주로 중음역대 레벨이 보강되는데 1kHz대 86dB로 일반 모드 대비 6dB 상승합니다. 6dB은 같은 볼륨에서 두 배로 체감하는 정도입니다. 때문에 소리가 더 멀리 효과적으로 전달됩니다. 


실제 청음 시에도 볼륨 상승이 체감되며 보컬이 더 앞으로 다가와 들립니다. 이름처럼 야외에서 상당히 유용할 기능으로 보입니다.



2. Level

볼륨의 변화에 따른 밸런스 변화를 확인하는 항목으로 신호 볼륨을 -6dBFS 단위로 줄여 측정합니다. 사람은 심리적으로 작은 볼륨에서는 저음/고음을 잘 듣지 못합니다. 큰 볼륨에서는 저음/고음을 더 잘 듣습니다. 이를 보여주는 것이 바로 라우드니스 커브입니다.


최대 볼륨까지 레벨별로 균등한 곡선을 보입니다. 다만 0 dBFS 와 -6 dBFS 의 레벨 차가 거의 없습니다. 최대 볼륨에서 90dB이 넘어가는 매우 높은 볼륨입니다. 



3. Polar Pattern

스피커 지향성을 확인하는 항목입니다. 무지향성 설계라고 하는데 5k, 11.8k대역에서 지향성이 좁아집니다. 이를 제외하면 지향성이 좋습니다.



4. THD

600Hz/9kHz의 피크를 제외하고, 300Hz 이상부터 1% 이하를 유지합니다.



5Delay

약 285ms 정도로 측정되었습니다. 블루투스 이어폰과 달리 블루투스 스피커는 마이크와 거리가 있기 때문에 좀 더 딜레이가 있는 편입니다. 이를 감안해도 동영상 싱크에 문제가 없습니다.



Price

인터넷 최저가 119,000원에 구매 가능




Conclusion

강력한 체감 볼륨, 아웃도어에 최적화된 크기

전작보다 보강된 재생 시간과 방수방진 등급

중음역대 보강 효과가 있는 아웃도어 모드

얼티밋 이어스의 아이덴티티가 확고한 미니 블루투스 스피커



 

작가의 이전글 nura The nuraphone, 청력 맞춤형 헤드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