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눕피 Feb 22. 2019

자수성가한 래퍼들이 가르쳐 주는 인생의 비밀

꿈꾸고 원하고 상상하면 이루어지리라! 진짜?


래퍼 프랜치 몬타나의 삶을 축약한 티셔츠, 아! 저 장엄한 신화에 눈물이 다 난다. 흑흑.


미국 래퍼들의 노래나 인터뷰를 듣고 있으면 '자기 계발서' 한 권을 다 읽어낸 것처럼 든든한 기분이 들 때가 있다. 바닥에서 시작해 자수성가하여 엄청난 부를 한껏 누리며 명성을 날리는 명박스러운(?) 그들의 라이프 스토리는 눈물 없이 볼 수 없다. 만들어진 컨셉이든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행동이든 그들은 물질적 성공에 지나치게 집착하는 경향을 보이는데, 그 안에 담긴 핵심적인 아이디어를 몇 가지 꼽으라면 역시 'Speaking into Exsistence(말하는 대로 이루어진다)''Law of Attraction(끌어당김의 법칙)', 'The World is Yours(세상은 다 네 거야)' 정도를 이야기할 수 있을 것이다.


'시크릿'이라는 자기 계발서가 거국적인 대박이 터졌을 때, 나는 고등학생이었다. 유행에 발 빠른 고등학생들답게 우리 학교의 책상 위에도 그것들이 하나둘씩 전시되기 시작했고 당시 문학 청소년을 참칭하던 나는 가장 친한 친구의 책상 위에 어김없이 놓여 있던 그 책을 집어 들고 스르륵 넘겨보았다. 허황하고 믿기 힘든 사이비 같은 이야기들이 난무하는 '시크릿'의 강력한 자기주장에 나는 하마터면 자지러지게 웃을 뻔했다. 다시 소설이나 읽자구!


'이걸 믿어 말어? 아니, 웃어 말어?'


이후 나는 '시크릿'을 위시로 한 자기 계발 서적들을 철저히 무시하며 살아갔다(마치 그것들을 무시할 만한 깜냥이라도 있는 알맹이 있는 사회 원로처럼 잔뜩 멋을 부리면서). 하지만 나는 몇 년이 지나 그것들에 대한 생각을 완전히 고쳐 먹게 되었는데, 그건 내가 이십 대 중반에 이르러서였다. 최초로 나의 호기심을 자극한 건 역시 내가 좋아하는 미국 래퍼들이었다. 돈을 이야기하고 성공을 이야기하면 할수록 돈을 더 미친 듯이 벌어들이고, 실제로 커리어의 정상에 서서 방종을 떠는 그들의 모습을 지켜보며 느꼈던 놀랍고 당황스러운 감정, 자신을 둘러싼 세계와 신에 대한 감사와 사랑을 자꾸 이야기하며 부정적이며 비판적이던 나를 주눅 들게 하던 래퍼들의 행동 면면은 사실 내가 그토록 코웃음 치며 비웃고 무시하던 '시크릿' 류의 자기 계발서에서 주장하는 주제와 맥을 같이 했다.

현재 출판 시장에 넘쳐나는 자기 계발서의 근간이 되는 랄프 왈도 에머슨과 월러스 워틀즈 같은 선구자들이 아주 오래전에 출간한 책을 찾아 읽다가 나는 내가 하루 종일 귓속에 담아두며 아끼는 미국 래퍼들의 어떤 현실적인 행동과 마주하게 된 것이다.


'어라? 이걸 믿어 말어?'


참고로 밝혀두자면 나는 자기 계발서의 열렬한 신봉자도 아니고 오히려 종교적이거나 영적인 믿음에 대해서는 문외한인 사람이다(종교 없다). 하지만 한때 래퍼들의 빅 토크나 자기 계발서의 고전에서 주장하는 번영하는 인생을 가져오는 과학적인 방법들에 대한 흥미가 동해 그것들에 몇 개월 정도 푹 빠져 관심을 가지고 들여다본 이력이 있을 뿐이다. 나는 무엇보다 미국의 수많은 래퍼들을 팬으로서 오래 지켜보며 그들의 이야기 속에서 여러 자기 계발 고전 서적에서 마주했던 주장을 몇 번이나 확인할 수 있었고, 언젠가 이런 이야기를 한번 꺼내 풀어봐야겠다고 오래도록 생각해 왔던 것이다.


지금은 상황이 많이 달라졌다고 해도 미국에서의 힙합 씬이란 (전형적이고 형식적인 해석이 아직 유효하다면) 소외된 계층인 아프리칸 아메리칸이 부를 축적하고 지고의 인생을 영위할 수 있는 아주 좋은 수단 중 하나이다(마약을 팔거나 농구를 하거나 랩을 하거나 당신의 선택은?) 그들의 머릿속에서 만들어져 입 밖으로 나오는 랩 몇 마디로 돈과 명예를 차곡차곡 쌓으며 꿈같은 삶을 사는 그들을 움직인 동력은 결국 그것을 가능케 한 자신의 의지와 실행이었을 것이고, 그것은 달리 말해 미래의 이상적인 모습을 머릿속에 그리고 동시에 그것을 입 밖으로 뱉어냄으로써 하나하나 이뤄나가는 것이라는 인생의 비밀 같지 않은 비밀에 대한 이해였을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래퍼들이 자신의 성공을 주제로 떠들어대는 인터뷰는 늘 주목할 만하며 때때로 재미까지 있다. 다음과 같은 미국의 정상급 래퍼 Big Sean과 가장 성공한 미국의 힙합 아티스트 중 하나로 꼽히는 빌리어네어 Diddy의 이야기는 ‘시크릿’스러운 향기를 잔뜩 내뿜는다.


빅션, 리빙 더 굿 라이프! from XXL MAGAGZINE


너무나 작은 액수에 놀라는 래퍼 Diddy의 모습 from Stereogum



"사람들은 잘 모르는데, 전 정신적인 면에 꽂혀있고 끌어당김의 법칙(law of attraction)에 경도되어 있어요. 늘 두고 읽는 책들이 있고, 그것들이 제겐 인생 코치입니다."

"인생에는 부침이 있기 마련입니다. 우린 우리를 통제할  있고 우리만의 세계를 만들어낼  있다는  기억해야 해요. 때로 실수를  수도 있지만 훌륭한 결과를 만들어내면 실수는 잊히고 우리는 멋진 결과로 기억되는 거죠."


Big Sean




"뭘 얻길 원하는지, 어떻게 되고 싶은 지 길거리를 걸으면서 스스로 머릿속에 대고 얘기하는 겁니다."

"나는 그냥 믿고 또 믿는 것뿐입니다. 나 자신을 의심해본 적이 없어요."

"저는 매일 신에게 감사합니다."

"꿈꾸고 바라면 뭐든지 이룰  있어요. 제가  증명입니다."


Diddy




음, 이렇게 래퍼들의 성공의 비밀에 대한 이야기를 글로 옮기기 위해 인터뷰 영상을 진지하게 보고 듣고 있으니 더는 낮아질 수 없을 것만 같았던 나의 자존감이 한없이 나락으로 떨어지는 것을 느낀다(큰일인데?) 그리고 이쯤 되면 여러분도 왜 미국 래퍼들이 그토록 머니, 머니, 머니 거리는 것인지 또 그것을 자연스레 보고 배운 한국의 래퍼들이 왜 그토록 돈, 돈, 돈 거리는 건지 대충 감을 잡을 때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대한민국 돈타령 랩의 절대적 선두주자이자 창시자(?)인 래퍼 Dok2도끼의 이런 가사를 한번 보자. 그는 스윙스의 노래 '역주행'이라는 곡에 피처링으로 참여하여 인생의 비밀에 대한 교훈을 때려 박는다. 멍청한 놈들은 이런 거 모르지?



'선글라스를 껴도  보이는  미래와  앞길.  지내냐는 말엔  지낸다는  좋은 소리들은  좋은 일들만 부르지. 멍청한 놈들은 이런  모르지. 그런  오로지 내가  얘기만 부르짖는 이유고  몸값은  오르지.  현실에 소름이 돋아. my dreams do come true and i'm feelin' real good'



인생은 우연과 필연의 반복이다. 그걸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과거 자신의 의지와 생각 그리고 행동이 하나하나 모여 현재의 나를 만들었다는 걸 부인할 수 있는 사람도 없을 것이다. 내가 래퍼들의 성공담을 보고 들으면서 또 자기 계발서를 온 마음을 다해 부정하던 내가 있는 그대로 그것 나름의 이야기와 주장을 읽고 받아들이면서 얻게 된 인생의 교훈이 하나 있다. 너무나 뻔하고 당연한 이야기는 그것이 너무나 뻔하고 당연하기 때문에 쉽게 무시하기 십상이지만, 반대로 너무나 뻔하고 당연하기 때문에 구태여 멀리하고 거부할 필요 없이 귀 담아 들을 필요도 있다는 것이다.


삶은 분명 녹록하지 않다. 현실은 수많은 망설임과 주저와 갈등과 분노 그리고 시련 따위를 늘 동반하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듣기에 따라 래퍼들의 저런 망언(?)은 운 좋고 배부른 놈들이 던지는 그저 한가한 소리에 불과할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좋은 게 좋은 거라던 선인들의 위대하고 당연한 말씀처럼 래퍼들의 저 주장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 뭐, 나쁜 얘기는 아니니까.



"하나 물어봅시다. 하느님이 폭포가 나무가 되기를 바란다고 생각하세요?"

"아뇨." 에클스가 생각 끝에 대답했다.

"하지만 작은 나무가 큰 나무가 되는 것은 바라신다고 생각합니다."


존 업다이크 소설 <달려라, 토끼> 중



* 빅션의 추천 책 3권:

1) 'Ask and It Is Given' by Hicks Esther

2) 'The Seven Spiritual Laws of Success' by Deepak Chopra

3) 'The Alchemist' by Paulo Coelho


*출처:

1) Big Sean 인터뷰 영상:

Big Sean Talks The Law Of Attraction & Reveals Why He Cried On Stage In Detroit_Youtube

2) Diddy 인터뷰 영상:

P Diddy - Positivity, Belief & Success (Law of Attraction)_Youtube

매거진의 이전글 왜 미국 래퍼들은 로렉스에 환장하는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