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피디의 이븐한 음악 일기, 다섯번째 - 한영애, 코뿔소
라디오 생방 스튜디오에서 들으면 ‘클라스가 다르다’는 느낌이 드는 가수분들이 있다. 지금 이 목소리의 주인공이 무슨 이야기를 하는지 어쩔 수 없이 귀기울이게 만드는 흡입력과 카리스마를 가진 분들. 그런 음악을 한 곡 듣고 나면 마치 드라마를 하나 세게 본 것 같은 느낌이 든다. 개인적으로 내게는 조용필, 임재범, 윤도현, 한영애, 나훈아, 김현철 이런 분들이 그렇다. 이분들은 단순히 노래를 부르는 게 아니라 진지하게 삶을 이야기하는 느낌이어서 숙연하게 경청하게 된달까. 사운드가 남다른 스튜디오에서는 더 그렇다.
어느 해인가. 저녁 8시 밤 프로를 할 때였다. 심란한 정치 사건이 발생한 날 진행자가 관련 엔딩멘트 후 당시 사수였던 70대 M사 출신 선배님께서 이 곡을 선곡했다. 실제로 이곡은 2016년 12월 3일 박근혜 퇴진 국민 비상 행동 6차 촛불집회에 참여하여 한영애씨가 열창한 노래였다. 익히 들었던 노래였는데 사수 PD님의 뒤에 서서 함께 클로징을 하던 그 순간 은 머릿 속 한 장면으로 박제됐다. 시위 현장에서 한영애씨의 목소리로 그 곡을 들었다면 얼마나 전율이 느껴졌을까.
그런 한영애씨가 부른 이곡은 내가 좋아하는 메시지가 담긴 노래이기도 하다.
천피디의 이븐한 음악 일기, 여섯번째 곡은 '한영애의 코뿔소'다.
https://www.youtube.com/watch?v=IWkxgOetOn4
이 험한 세상 오늘도
달려야 해 우리는 코뿔소
자신의 모든 문제 스스로
헤쳐서 밀고 가야 해
저 멀리 봐 저 멀리
끝까지 응 코뿔소
코뿔손 누울 수가 없어
한 번 누워버리면은
다신 일어설 수가 없어
최근 들어 이런 메시지가 참 공감이 된다. 완벽하지 않더라도 자신의 문제를 남에게 의존하지 않고 당당하게 직면하는 것. 그렇게 자신만의 근육을 키워야 끝까지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다는 생각이 많이 드는 요즘이다. 회사일도 그렇고 내 개인의 문제도 마찬가지다. 언젠가 깊은 여운을 남아 사진으로 찍어 둔 문장도 어딘가 일맥상통하는 것 같아 함께 남겨본다.
“나는 씨앗이 땅속에 들어가 무거운 흙을 들치오 올라올 때 제힘으로 들치지 남의 힘으로 올라오는 것을 본 일이 없다.” -남강 이승훈(한국의 교육자·독립운동가. 오산학교를 세웠다.)
한영애씨에 대해서 더 상세히 알아보자면 그녀는 7080 세대를 대표하는 레전드, 한영애 씨는 독특한 허스키 보이스로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유니크한 음색을 자랑했다. 그녀가 부른 노래는 누구든 단번에 알아챌 수 있을 정도로 독보적이었다.
데뷔 당시만 해도 여성 가수가 허스키한 목소리로 노래한다는 건 상상하기 어려운 일이었지만, 윤시내 씨와 함께 새로운 여성 보컬 스타일을 제시하며 한국 가요계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특히 블루스 장르에서는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했다.
R&B, 포크록, 트로트, 블루스 등 다양한 장르에서 탁월한 음악적 성과를 보여줬으며, 5집에서는 트립합을, 6집에서는 R&B와 레게를 시도하며 끊임없는 음악적 도전을 이어갔다.
한영애 씨의 목소리는 저음이 매력적이었지만, 사실 초고음까지도 자유자재로 소화하는 넓은 음역대를 자랑했다. 이런 역량은 연극 배우로서 쌓은 탄탄한 발성과 목 관리 덕분에 가능했다.
그녀의 대표작으로 꼽히는 앨범에는 ‘누구 없소’, ‘바라본다’, ‘코뿔소’ 등 명곡이 대거 포함됐다. 특히 '바라본다'는 당대 최고의 음악가들이 자발적으로 코러스에 참여한 전설적인 곡이었다. 한국 대중음악 100대 명반 17위에 선정된 그녀의 앨범은 그 음악성과 가치를 입증하며, 한영애 씨를 여전히 최고로 평가받게 만들었다.
의미있는 에피소드로는 가수 김현식과도 함께 공연을 여러번 가지는 등 절친한 사이였는데 말년에 김현식이 간경화를 앓을 때, 술에 취해 공연연습에 온 그에게 한영애씨가“오늘 공연 연습하는데 술 취해서 오면 어떡해!” 라며 화를 냈는데 김현식은 다 죽어가는 목소리로 “알코올의 힘을 빌리지 않으면 마이크까지 몸이 가질 않아, 누나…” 라고 힘겹게 말했다고 한다. 두고두고 이 일을 후회하셨다고...(여기에 어떤 말을 이어야 할 지 모르겠다...ㅜ) 김현식씨의 노래도 곧 살펴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