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 속에서 균형찾기

바람의 노래 - 소향

by 꼬르륵

"보다 많은 실패와 고뇌의 시간이 비켜갈 수 없다는 걸

우린 깨달아야 돼.

이제 그 해답이 사랑이라면

나는 이 세상 모든 것들을 사랑하겠네"

(바람의 노래 – 소향)


'바람의 노래'처럼, 우리는 살면서 피할 수 없는 실패와 고뇌를 마주한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우리는 중요한 것을 깨닫게 된다. 아이러니하게도 나는 운동을 하면서 그런 깨달음을 얻었다.

'비하인드 랫 풀 다운'이라는 동작이 있다. 헬스를 하는 사람이라면 아는 이 동작은 기구에 앉은 자세에서 양손으로 잡은 바를 목 뒤로 넘겨 당기는 동작이다. 오랜 시간 PC를 보는 현대인의 거북목을 예방해주는 운동이다. 특히 나처럼 어깨 통증이 있는 사람은 등 뒤 날개뼈가 맞닿으면서 어깨가 쫙 펴지는 시원함을 느낄 수 있다.

"어? 회원님, 한쪽으로 너무 기울어져요."

처음 이 운동을 할 때, 코치님이 단호하게 말했다. 내가 비뚤게 바를 잡아당긴다고. 그러면 한쪽으로만 힘이 들어가 운동을 하면 할수록 몸의 균형이 깨진다고 했다. 나는 내가 바를 비뚤게 잡고 있는지도 모른 채 열심히 당기고 있었다.


그리고 갑자기 예전 일이 하나 떠올랐다. 내가 대학생 때 동아리에서 활동하던 시절의 일이다. 어느 날, 선후배들과 함께 귀가하는 길에 어두워진 도시를 배경으로 달동네의 불빛들이 보였다. 반짝이는 불빛들이 마치 한 장의 엽서 같아서 나는 해맑게 말했다.

"저기 봐, 너무 예쁘다."

그러자 한 후배가 날카롭게 물었다.

"누나, 저런 데 살아봤어요?"

그 친구는 따지듯 말했다. 직접 살아보면 예쁘다는 생각이 들지 않을 거라고. 그 후배는 늘 그랬다. 동아리모임에 가자고 연락을 하거나 무슨 말을 할 때마다 의문을 제기하며 선배들을 날카롭게 지적했다. 결국 나는 '너 그러면 안된다고 한번은 말해야지' 라는 생각을 하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 날, 그 후배에게서 다급한 연락이 왔다. 아버지가 진 빚을 갚으라며 사채 업자가 학교를 찾아왔다고 했다. 당황했는지, 마땅히 연락할 곳이 없었는지 무작정 내게 연락한 후배는 얼굴색마저 변해 있었다. 나는 학교 정문에서 그 친구를 만나자마자 고깃집으로 데려갔다. 다행히 얼마 전 부모님께 받은 용돈이 있었다. 우리는 별다른 말 없이 고기를 먹었다.


그제야 나는 그 후배의 날카로움이 어디서 비롯됐는지 이해하게 됐다. 세상의 차가움을 먼저 겪은 그 친구에게, 나는 따뜻한 위로가 필요했음을 늦게서야 깨달았다. 그리고 사람을 볼 때도, 세상을 볼 때도 얼굴 너머, 풍경 너머 현실의 이면을 봐야 한다는 것도 나는 그 후배를 통해 배웠다.


우리는 종종 한 쪽만 보다 균형을 잃은 채 살아간다. 누군가는 성공이라는 이름으로 가족을 잃어가고, 또 다른 누군가는 완벽한 모습만을 추구하다 건강을 해친다. 세상을 한쪽 방향으로만 바라보다 귀중한 관계를 놓치기도 한다. 마치 내가 헬스장에서 한쪽으로 기울어진 줄도 모르고 운동했던 것처럼, 우리는 자신의 불균형을 미처 알아채지 못한다. 때로는 시련이라는 거울을 통해서야 비로소 비뚤어진 자신을 마주하게 된다.


몇 달 전 아이들과 '감사'한 것을 적는 시간이 있었다. 다섯 살 첫째가 말했다.


"나는 엄마 아빠가 안아주는 게 감사해."


비싼 장난감이 아니라 엄마 아빠가 안아주는 게 감사하다는 아이의 말을 들으니 바쁘다는 핑계로 안아주지 못했던 사건들이 떠올랐다. 생각해보면 지금의 위기가 오히려 우리 가족에게 균형을 되찾게 해주었다. 일과 가정 사이, 디지털과 아날로그 사이, 나와 타인 사이의 균형. 예전처럼 정신없이 살던 때보다 오히려 지금이 더 단단한 시간일지도 모른다.


소향(원곡:조용필)은 노래했다. 실패와 고뇌를 겪고 나서야 우리는 진짜 사랑할 수 있다고. 불안과 불편함은 우리가 놓치고 있던 것들을 돌아보게 하고, 흔들리는 삶 속에서 새로운 중심을 찾게 한다. 어쩌면 이것이야말로 불안이 우리에게 건네는 가장 소중한 선물일지도 모른다. 삶의 균형을 찾아가는 여정 속에서, 우리는 조금 더 온전한 사랑을 배워가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글에 등장하는 노래)

바람의 노래 - 소향

https://www.youtube.com/watch?v=bMWqmn1CNvo


keyword
이전 10화일단 움직일 때 좋은 추천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