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천꼬르륵 Aug 13. 2021

모성애를 내려놔야하나

경상도 시어머니와 서울 며느리의 공동육아기록

어머님께서는 욕심이라고 하셨지만 아이를 엄마인 제가 있는 곳에서 돌보고 싶다는 마음이 욕심인지 솔직히 잘 모르겠다는 것, 아무리 상황이 어렵지만 어머님도 엄마이기도 하신데 저만한 애를 떼놓는 게 쉽이 않다는 걸 아실 거라는 점.  물론 어머님께서 데려가셔도 잘 봐주시겠지만 이건 어머님을 믿고 안 믿고의 문제가 아닌 것 같다는 점. 그리고 더 솔직하게 말씀드리자면 어릴 적 부모님께서 상황이 여의치 않아서 이모 댁에 저를 맡기셨는데 셋 중에 내가 덜 중요해서일까?라는 생각이 들어서 내내 속상했었다는 점. 그래서 아무리 어려워도 제 새끼는 제가 데리고 키우고 싶다는 점.


"그래서 어머니, 염치없지만 이 일은 제가 이렇게 부탁을 드리면 안 될까요?"


다부진 마음을 먹고 조근조근 어머님께 말씀을 드리고 보니 어머님의 눈에 살짝 눈물이 맺혀있었다. 눈가를 훔치시며 어머니는


"어제는 아직 아가 어리고 기억을 못 하니까 어떻게든 이 상황을 가족들이 수월하게 지나가 보자는 마음으로 며느리한테 말을 한 건데 너거 반응을 보며 그렇게만 볼게 아니구나 싶더라. 그리고 나도 엄만데 알아요. 그게 쉽겠나. 또 며느리한테 그런 일도 있었다카고. 내가 괜히 니 마음을 쓰게 한 거 같아 미안타"

...

순간 코가 시큰해지고 눈언저리가 뜨거워졌다. 그리고 이렇게 대화를 끝내기에는 뭔가 이상하게 죄책감이 느껴졌다. 나는 다시 입을 뗐다.


"혹시 어머님께서 내려가고 싶은 다른 이유가 있는 건 아니신지... 여쭤보고 싶은데요."


어머님은 잠시 날숨을 내쉬고 숨을 고르셨다. 그리고 고민에 잠기신 모습으로 다시 말을 이어가셨다.     


"사실은 너거 시아버지가 나이도 있는데 혼자 저 카고 있는 것도 마음이 쓰이지만 매주 서울서 구미 운전해서 다니는 것도 나가(나이가) 들어서인지 몰라도 힘이 들긴 해요. 그리고 그것도 경비가 만만찮터라... 나도 너거 집에 올 때는 너거가 나로 인해서 편할 수만 있다면 얼마든지 좋다는 마음으로 왔는데.... 그게 참 생각보다... 버겁다"


'아...'


잠시 아무 말도 할 수 없었다. 매주 장거리 운전을 하시는 어머님의 피곤함을 짐작하긴 했지만 진지하게 헤아리진 못했다. 그런데 돈 이야기는 조금 당황스럽긴 했다. 사실 남편은 지금 꽤 비싼 대학원을 다니고 있다. 그건 어머님도 알고 계셨고, 그런 상황에 대해서 미안해하기도 하셨다. 그래서 돈 이야기는 솔직히 예상 못했지만 서운한 마음을 추스렸다.


하긴 우리가 매달 드리는 돈은 급여라고 하기엔 좀 적긴 하다. 더구나 한 달에 네 번 서울과 구미를 오가는 기름값, 경비, 매주 두 손 가득 들고 오셨던 고기, 야채, 채소, 과일 비닐봉지 , 종종 짜장면이며 통닭이며 어머님은 배달음식도 꽤 계산하셨다. 머릿속으로 이런저런 계산을 하고 있는데 어머님은 이내


"너거 생각이 그렇다면 나만 희생을 하면 돼요. 안 가는 것 같아도 1년 금방 가요"


라며 어머니는 웃으셨다.  


'아... 어머 1년이 아닐 수도 있어요ㅜㅠㅜㅠㅜㅠ'


나도 쩍게 어머님을 따라 웃었다. 돈은 남편과 상의해서 좀 더 늘려볼 수 있다. 그런데 운전은? 코로나 시국에 대중교통은 위험하고, 대신 운전해 줄 사람도 없다.


내가 너무 이기적인 것일까? 지금은 내가 모성애를 내려놔야 하는 때인가? 아버님, 어머님 고생을 모른 척하기도 어렵고, 그렇다고 차마 애는 못 보내겠고. 어머님과 대화는 끝났지만 고민까지 끝낼 수 없는 주제였다.


마음이 답답하고 쫓기는 듯하였다. 이럴 때 내가 갈 수 있는 곳은 한 곳뿐이었다.


친정.

작가의 이전글 며늘아, 아를 내가 데려가면 어떻겠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