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라면 끓이듯이 쉬운 재테크 소식을 들고 왔습니다. 큰 욕심 안 부리고 크게 머리 안 쓰고 따라 해 보면 이게 되네? 싶은 기적의 미국 라면 끓이는 방법 알려드릴게요.
• 왜 미국인가?
미국은 21년 기준으로 출산율이 1.66명이며 한국 전체 인구와 맞먹는 5,100만 명의 이민자를 유입해 현재 3억 명의 인구가 있습니다. 인구 1억 명은 자력으로 국가 경제를 유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반도체, IT기술, 인공지능 등 4차 산업혁명에 필요한 원천기술도 미국에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자본주의는 인간의 탐욕에서 성장하는데 미국은 자유 시장 경제를 우선합니다.
미국의 경제가 어려워진다고 가정해도 미국 경제가 침체하면 한국 경제 및 세계 경제도 침체합니다. 세계 경제가 불안해지면 기축통화인 달러의 가치는 상승하기 때문에 달러로 투자하는 것이 나쁘지 않습니다.브라질 헤알화에 투자하는 것보다는 경제 위기에 변동성이 낮아서 달러가 안정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ETF
ETF는 주식처럼 거래소에 상장해 실시간으로 매매되는 상장지수펀드입니다. 다양한 자산(주식, 채권, 원자재 등)에 투자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특정 지수를 추종합니다. 따라서 자동으로 분산투자가 됩니다. ETF는 사람이 아닌 시스템에 따라 자동으로 운용됨으로 전문가의 지적 노동이 적게 들어 '펀드'보다 수수료가 낮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국내에 상장한 해외 주식형 펀드 2%, 해외 ETF 0.1% 이하) 주식이 상장 폐지되면 휴지 조각이 되지만 ETF가 상장 폐지되면 수탁기관에서 보관한 개별 주식을 매도한 뒤 투자자에게 돌려줍니다. 물론 상장폐지 시점에 따라 수익 혹은 손실을 볼 수 있습니다.
• S&P500
스탠더드앤드푸어(Standard&Poor) 사가 미국의 대표성을 고려해 선정한 500개 기업에 투자합니다.S&P500 ETF에 월 100만 원씩 투자하면 연 복리 8%의 수익률을 내 10년 전 투자면 약 2억 2천만 원, 20년 전은 약 4억 원, 30년 전이면 약 9억 원, 40년 전은 약 25억 원입니다. 가만히 앉아 있어도 돈이 당신의 통장에 쌓입니다. 특별한 종목이 아니라 자본주의 성장의 평균에 투자한 결과입니다.
• 일시금 투자와 적립식 투자
투자 방법에는 일시금 투자와 적립식 투자가 있습니다. 일시금 투자는 상승하는 시기에는 더 큰돈을 벌지만 하락하는 시기에는 본전을 회복하는데도 몇 년이 걸릴지 모릅니다. 반대로 매월 100만 원씩 적립식 투자는 처음 시작 후 주가가 떨어져서 3년 뒤에 처음 금액을 회복한다고 가정해도 처음 투자금과 마지막 투자금을 제외한 모든 적립금이 수익이 됩니다. 평균적으로 연 복리 10%의 수익이 난다고 합니다.
• 봉지라면 끓이는 방법
1. 봉지라면을 준비한다. 매달 투자할 여윳돈, 목돈을 준비한다.
2. 봉지라면을 끓일 냄비를 준비한다. 계좌를 개설한다.
3. 냄비뚜껑을 열고 봉지라면을 넣는다. 당신이 선택한 봉지라면 ETF 포트폴리오를 매수한다. 3-1. 기본라면은 S&P500에 투자하는 ETF 중 (SPY, IVV, VOO) 중 IVV를 추천한다. 3-2. 약간 매운 라면은 S&P500 + 나스닥 100을 반반 투자해 IVV 50% + QQQ 50%에 투자한다. 약간의 변동성이 증가한다. 3-3. 매운 라면은 나스닥 100에 전부 투자한다. QQQ 100%
4. 냄비 뚜껑을 닫고 기다린다. 최소 3년~ 5년 이상이 될 때까지 기다린다.
5. 시간이 지난 다음 불을 끄고 맛있는 라면을 먹는다. 불어난 돈을 당신이 원하는 곳에 쓴다.
기본 IVV에 월 100만 원씩 투자해도 연 복리 8~9%로 계산했을 때 5년이면 약 7천4백만 원, 10년이면 약 1억 9,500만 원, 20년은 약 6억 7,300만 원의 자산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티끌 모아 태산이라고 하죠. 큰 욕심 없이 현실적인 금액으로 쉽고 간편하게 투자하면 평균 이상의 안정적인 결과가 나온다는 게 게으른 저도 할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투자가 어려운 것이 정보력, 자본력, 심리전, 운 등등 고려해야 되는 것이 많기 때문이잖아요. 저 역시 단순 무식하게 따라 해 보았을 때 하락장도 있고 상승장도 있었지만 결론적으로 결과는 10% 이상의 수익과 1%가 약간 넘는 배당금으로 소소한 재미를 보고 있네요. 은행 이자보다 높고 일반인도 따라 할 수 있는 봉지라면 끓이듯이 간편한 재테크 어떠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