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혜정 Dec 11. 2020

성공 방정식은 있다?

성공방정식보다는 즐기는 힘이 노하우

성공방정식에 관한 책, 유튜브 등이 쏟아져 나오는 요즘..

관련 매체들을 즐겨보세요?

가 20대 때에는 그런 자기 계발에 대한 서적, 소위 성공했다는 사람들의 성공이야기에 대한 책들을 많이 읽었어요. 


그때는 결혼 전이었고 그런 가능성들이 노력으로 다 이루어질 수 있을 것 같다는 희망이 있었기 때문이었죠. 

그런데 이제 중년을 바라보는 애엄마의 입장에서

이렇게 하면 성공할 수 있어요라는 책보다는 아이 키우면서 이런 부분 신경 쓰면 돈도 벌 수 있고, 가정도 행복해지고, 아이도 잘 키울 수 있고 내 자존감도 올릴 수 있어요.  이런 분들의 이야기에 더 관심이 가더라고요.


성공은 같은 성공인데 커리어에서 만의 성공이 아니라 가사와 사회적으로 균형을 맞추는 성공. 그리고 나의 자아를 찾아감으로 인한 성공.

워킹맘과 전업맘들이 앞으로 은퇴 고민이 아닌 자신만의 강점으로 평생을 인지도 있고 영향력을 발휘하며 살 수 있는 삶.

어찌 보면 그런 삶에 대한 성공방정식을 찾고 싶었던 것일지도요.


 중 하나가 내가 그 삶을 SNS에 공유하고 즐기는 것입니다. 즉, 남들 SNS 보면서 부러워하기보다 내게 주어진 환경 속에서 행복과 즐거움을 찾아서 그것을 올리는 일부터 시작해보세요.

즐기는 삶을 사는 당신을 응원하고 좋게 봐주는 사람들이 생길 거예요. 그게 시작이더라고요.

성공방정식은 성공한 사람들 쫓아다니면서 방청객 모드로 사는 게 아니라, 내가 내 인생의 주인공이 되는 것을 발견하고 즐기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는 점 잊지 마세요!

작가의 이전글 내가 한 때 꿈꾸었던 내 세상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