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 데이터의 시각적 분석!
데이터 시각화 분석(visualization analysis)의 목표는 데이터를 차트와 같은 시각화된 결과물 행태로 표현함으로써 데이터의 의미를 전달하고, 사용자는 더욱 빠르고, 정확하게 데이터 안에 내재된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데이터 시각화를 해야 이 목표들을 달성할 수 있을까요?
간트차트, 막대 차트 등과 같은 시각화의 유형에 대해서는 앞서 다뤄본 바 있습니다. 이번에는 위치 데이터의 시각적 분석과 지도 만들기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위치 데이터’를 말 할 때에 떠오르는 이미지는 바로 ‘지도’일 것입니다. 하지만 데이터가 지도 형태가 아니더라도 종종 데이터 분석에서도 이러한 상황에 마주할 수 있습니다. 분석하려는 데이터가 지역, 지명과 관련이 있는 경우입니다.
보통은 엑셀 차트 형태로 이 데이터들을 시각화 하려고 할 것입니다. 하지만 데이터와 지도를 연결한다면 더욱 좋은 시각화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즉, 지도 시각화는 지리적 위치에 관련 데이터를 지도 위에서 분석하고 보여주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데이터가 보다 명확하고 직관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으며, 그 안에 내재된 데이터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의사 결정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시각화 툴을 통해 위치 정보의 시각화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전반적인 프로세스와 방법을 배우고 나면 후에 어떤한 유사한 문제를 만나더라도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제가 직업때문에 자주 사용했던 파인리포트로 간단한 위치 데이터 시각화를 만드는 과정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파인리포트는 제가 속해 있는 데이터 연구소에서 개발한 BI 리포팅 & 대시보드 소포트웨어입니다. 공식 홈페이지에서 제품 체험판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현재 제공되는 체험판은 기능과 사용기한의 제한 없이 보고서 작성하거나 대시보드 작성을 연습하기 위해서 무료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비상용 목적에 한함)
데이터 연동하기: 엑셀이나 데이터베이스(Database)의 데이터를 연동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처리: 서울시·구역 데이터를 인식하고 전환하거나 경도·위도 값을 맞춰 줍니다.
차트 만들기: 데이터 값을 드래그앤드롭하고 위도/경도나 구역에 따라 시스템이 원키으로 지도 시각화를 생성해줍니다.
효과 설정: 분석 목적에 따라 데이터 경계선을 표시하거나 동적인 효과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3-4분 정도면 완성할 수 있을정도로 무척 쉽고 간단합니다.
여러분 머릿속에 생각하는 지도 시각화 형태는 어떤 것인가요? 지도 시각화는 데이터 시각화 양식 중의 하나로서, 지도 시각화 안에도 다양한 시각화 유형이 있는데요. 파인리포트로 제작된 몇 가지 지도 시각화를 통해, 위치 정보의 시각화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적용 사례: 구체적인 응용 상황을 논하지 않을 것입니다. 위의 케이스처럼 특별한 ‘점’사건에 대해 표시하고, 이미지 표시, 글자 표시, 또는 동적 효과 표시까지 추가하여 사건의 심각성을 상대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히트맵은 지역별 데이터의 크기에 기초해 색을 달리하여 시각화한 차트입니다. 히트맵을 활용하면 데이터의 분포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인종 분포, 밀도 및 변동 추세를 실시간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위의 케이스는 차량 관련 앱을 위해 제작된 트래픽 히트맵 차트입니다.
커넥션 맵 차트를 지원하는 애플리케이션은 많지 않습니다. 제작이 까다롭기 때문일 것입니다. 하지만 커넥션 맵은 맵 차트에 공간뿐만 아니라 시간 정보까지 포함할 수 있으므로 다양한 상황에 활용 가치가 높습니다.
적용 사례: 라이딩 또는 운전 이동 경로, 버스/지하철의 노선 분포, 위 케이스와 같이 뉴욕시의 택시 노선도를 표현할 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플로우 맵은 앞서 언급한 이동 경로를 표시한다는 점에서 커넥션 맵과 거의 유산하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플로우 맵은 출-도착 플로우 Flow 데이터를 시각화 한다는 특징을 가집니다. 출발지와 목적지는 점이자 면이기도 합니다. 출-도착지간의 인터랙티브 데이터는 선을 자주 연결함으로써 표시하며, 각 공간 위치는 출발지 또는 도착지일 수 있습니다.
적용 사례: 지역 간의 무역, 교통 흐름, 인구 이동 경로, 쇼핑 소비 행위, 통신 정보 흐름, 항공 경로 등에 활용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지도 시각화, 대표적인 지도 시각화 유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맵 차트는 위치 데이터를 데이터 시각화 유형의 하나로, 지리적 영역에 각 지역의 특징을 종합하여 더 풍부한 데이터 해석이 가능하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다시 말해서, 즉 맵 차트는 가능한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데에 일반적인 지도보다 훨씬 더 많은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 본문에서 나타난 지도 시각화는 파인리포트로 제작한 것입니다.
*파인리포트는 강력한 데이터 시각화 능력을 갖춘 엔터프라이즈급 데이터 시각화 툴입니다. 각중한 사업에서 데이터 분석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드래드앤 드롭으로, 다양하고, 멋진고, 유용한 지도 시각화를 만들 수 있습니다. 초보자에게 우선 선택입니다.
* 여러분들만의 지도 시각화를 제작하고 싶다면 공식 홈페이지에서 파인리포트를 무료로 다운로드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