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음감 Sep 13. 2021

질문을 잘못하면 이렇게 됩니다

연차와 수당의 함수에 대하여

2000년대 초반, 영희는 문화센터 강사였어요. 그 시절은 어린이집 정부 지원이 없었기에 엄마들이 영유아를 데리고 문화센터에 오는 일이 많았거든요.


선배 강사가 있었어요. 영희는 6개월 차인데 그 선배는 15년 차였어요. 그 선생님 수업은 늘 마감이었어요.


어느 날, 영희와 밥을 먹던 그 강사는 이런 말을 했어요.


대기업에선
이 정도 경력이면 임원급이야


대기업 임원이라뇨. 스물몇 살 영희는 그저 멋있게만 들렸어요. 멋있게 들리면 그냥 들리는 대로 가만히 있으면 될 것을 기어이 질문을 했어요.


와~ 진짜 멋있어요.
쌤은 임원급이니까
수업 수당도 높겠네요?


3초의 정적이 흘렀어요. 15년 차 선배는 갑자기 밥을 되게 열심히 먹어요. 돌솥 비빔밥에 코를 박고 고개를 들 생각을 안 해요. 잘하면 돌솥에 얼굴이 들어갈지도 모르겠어요.


영희는 순간 깨달았어요. 내가 또라이 소리를 했구나. 왜냐면 문화센터 전단지에 수업료가 항상 나오거든요. 15년 차 선생님은 수업 시수도 많고 늘 마감이긴 했지만 그렇다고 해서 특별히 수업료가 높진 않았어요. 수업료는 센터와 6 대 4로 나눴어요. 네, 센터가 6을 먹어요. 당시 신세계 백화점 문화센터만 반띵 했어요. 사랑해요 신세계.


아, 강남 신세계 열 두 타임을 늘 마감시키는 선생님은 수업료가 오천 원 높긴 했어요. 반띵 하니까 인당 2천5백 원 더 많은 거네요. 그 선생님도 15년 차 강사였어요.


10-15년 차 강사들이 많이 있었는데 그중 강사료를 조금이라도 더 받는 사람은 신세계의 그 선생님 한 명뿐이었어요. 나머지는 6개월 차인 저랑 수당이 똑같았지요.


세상에는 선생님이 많아요. 학교에도, 학원에도, 하다못해 어디 가게에 들어가도 호칭이 선생님으로 바뀔 때가 있어요. 널리고 널린 게 선생님인데 경력에 따라 수당이 올라가는 선생님은 얼마 없어요. 그 많은 선생님들의 경력은 그냥 화장실 두루마리 휴지 같아요. 쓰고 버리면 그만인.


그 시절의 영희는 지가 질문을 잘못해 놓고선 '시간당 수입이 올라야 진짜 임원 아닌가. 혼자 정신 승리하네'라고 생각했어요.


그 시절의 15년 차 강사보다 나이 많아진 영희는 비로소 생각해요. 수당이 안 올라가도 그만큼 버틴 건 대단한 거라고. 그 끈기는 인정해야 한다고. 비판을 할 거면 그만큼의 연차가 쌓인 것을 인정해주지 않는 고용 측에게 잘못이 있는 거라고.


너무나 완고한 판에 들어가면 그 판을 바꿀 생각보다 그 판 위에서 누구를 밟고 올라갈 생각이 들어요. 판 자체가 잘못됐다는 생각을 못하는 거죠. 판을 만든 저 위에서는 신경 쓸 일이 없어서 좋아요. 판 위에서 지들끼리 싸우느라 자기들한테 시비를 안 걸거든요.


영희는 이제 문화센터 강사는 아니지만 그와 비슷한 다른 판에 있어요. 그간 먹은 밥이 아예 헛되진 않았는지 스물몇 살 때보다는 좀 순해졌어요. 적어도 분노해야 할 대상이 나와 같은 판에 있는 저 사람이라고 생각하진 않아요. 싸움을 부추기는 판 자체의 문제라면 문제겠지요.


이걸 인식하는 데까지 이렇게 오래 걸렸어요. 그럼 이걸 바꾸는 데까지는 얼마나 오래 걸릴까요. 영희는 갑자기 오래 살아야겠다 싶었어요. 오래오래 살아서 바뀌는 걸 보고 싶다는 마음이 들었거든요. 그렇게 영희는 하염없이 오래오래 기다리며 사는 중이라고 합니다. 오늘의 동화 끝.


 



타인을 이해하는 폭을 가장 빠르게 넓혀주는 방법을 아시나요?

이 동화를 구독해서 읽으시는 당신은 이해지능이 두배로 올라갈겁니다.


그런 지능따위 필요없다! 하시는 분은 구독하지 마세요.

그런 지능의 소중함을 아시는 분들과 함께 하고 싶습니다.


비정규직 잔혹동화의 구독을 원하시면 여기를 클릭 하셔서 구독버튼을 누르세요.


월요일부터 목요일까지, 주 4회 연재됩니다. 내일은 클러치타임님의 잔혹동화가 연재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그런 건 니나 하세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